내집마련톡

현시점에서 광주 아파트는 투자 가치가 전혀 없네요.

방문자 2016-08-02 00:19 3,619 1
공유하기
양적완화, 유동성 상승으로 화폐가치가 빠르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3억에 사서 2년 후에 3억에 팔아도 많은 손해가 나는 상황이라는 겁니다.
재산세나 금융비용, 부대비용만 고려하여도 회계학적 손실이 만만치않은데
기회비용까지 고려한 경제학적 손실은 정말 엄청나겠죠.
명목 금리만큼은 아니더라도 (명목금리-실질금리)만큼은 올라야하는데 광주 집값은 15주이상 연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한국감정원 기준)

오른 곳은 올랐다고요? 예. 몇 곳은 많이 올랐죠. 그러나 평균은 떨어졌는데 몇몇 곳이 올랐다는건 무슨 의미일까요? 훨씬 많은 아파트의 가치가 빠르게 떨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변 아파트의 가치가 떨어지는데 아무리 입지가 좋아도 계속 오를 수 있을까요? 투기 세력과 외부인의 자금이 지속적으로 투입되지 않으면 불가능한 일입니다.

오래된 아파트가 안팔린다고 합니다. 여기 게시판 분위기만 봐도 분명히 알 수 있는 사실입니다. 돈 더 보태서 새 아파트 사라고 부추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새 아파트가 언제까지나 새 아파트일까요? 헌 아파트와 새 아파트의 가격차이가 의미하는 바는 감가상각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새아파트 분양가는 오르고 헌아파트 잔존가치는 떨어졌습니다. 3억에 분양받아서 20년 살고 1억짜리가 되면 1년에 주거비용으로만 천만원을 쓰는 셈입니다. (물론 회계상으로 이렇게 처리하지는 않습니다) 유지될 수 있다고 보십니까?

아파트 투기로 이득을 챙기는 투기세력과 이에 편승하여 재미 좀 보는 서민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시장이 바뀌었습니다. 투자이익률이 낮아서 재미를 보는 사람이 소수입니다. 지금 시점에서는 투자를 하지 않거나 보수적인 관점으로 접근해야 할 것입니다.
댓글30
사랑방 아이디로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