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이야기

직방 vs 공인중개사협회

tlsgodyd1*** 2022-11-24 14:07 632 1

직방은 온라인이라는 특성상 매도인,임대인을  확보하기가 상대적으로 어렵다. 

그러므로 매도인,임대인 반값수수료 전략으로 확보를 하려 하는 것이다.

매수인,임차인은 자사 강점인 광고를 통해 찾을 것이다.


또한, 중개사를 통해 광고로 성장해 온 직방이 사업 확장을 위해 직접 중개를 하려고 하는 것인데, 

직방은 중개사를 위해서 하는 것처럼 포장한다.(직방 청년사관학교,직방 공인중개사 채용 등)


원,투룸 등 다가구 중개는 직접 중개 시 투입 자본,인원,시간 대비 효용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기존대로 중개사들에게 광고비만 받으며 수익을 창출할 것이며, 직접 중개는 아파트,상가 시장을 진출 하기 위한 것이다.

(직방 원룸 10개, 투룸 10개 광고하면 1달에 100만원 가량 지출 됨(서울은 200만~300만), 사무실 월세 등 유지 비용 계산하면 1달에  계약 7~10건 정도가 손익분기점임)

(성수기 제외, 잘하는 사람 제외 매달 꾸준히 10개 이상씩 하는게 쉽지가 않음)


예로, 서울권에선 상가 광고 업체로 성장한  "네모"를 직방이 인수하여, 네모 전문 중개사를 채용하여 중개 활동을 하고 있다.

그리고 직방 중개사 청년사관학교,직방 공인중개사 채용 등을 하고 있다.


공인중개사협회 

아파트 중개를 하는 중개사들은 주로 해당 아파트 상가나, 인근에 자리를 잡고 매도인,임대인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매물을 의뢰받고 매수인,임차인을 찾는다.


매도인,임대인은 비교적 자연스레 확보되는 상황이고, 매수인,임차인을 매물에 맞게 확보를 한다. 그러므로 매수,임차인이 더 필요함으로 협회는 직방과 반대적인 입장으로 매수인,임차인 수수료를 받지 않겠다고 하고 있다.


결론.

직방은 매도인은 깍아주고 매수인에겐 정상적으로 받을 수 있을까?

중개사는 매수인을 깍아주고 매도인에게 정상적으로 받을 수 있을까?


소비자들은 필요에 따라 둘 중 한 곳을 선택하면 좋겠지만,

직방(매도인)과 중개사(매수인) 공동 중개를 하게 될 경우 양 쪽이 신의를 다해 일을 재대로 할지가 의문이다.

(중개수수료는 양쪽 다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상대편을 위해서?)


중개수수료가 과다하다는 논란은  만족할 만한 중개를 제공하지 못한 중개사 책임이 크다고 생각한다.

손님이 법정수수료를 지불 하는게 당연하다는듯이 할게 아니라,  만족 할 만한 중개를 제공 해야 한다.

만족 하지 못하고, 중개수수료가 높다고 생각이 드는 고객들에겐 깍아 주는게 맞다.


직방은 본연 사업인 광고 플랫폼에 집중(허위매물  근절) 하면 좋겠고 

중개사 협회는 더욱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중개사 교육에(확실한 권리분석,원활한 중개실무) 힘 썼으면 좋겠다.

댓글0
사랑방 아이디로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