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이야기

2021 평생학습형 일자리 공모사업 “마을에서 일자리를 찾다, 마을놀이코디네이터 양성교육” 성공적으로 수료

xbl*** 2021-04-29 10:10 3,290 0
공유하기


2021 평생학습형 일자리 공모사업
“마을에서 일자리를 찾다, 마을놀이코디네이터 양성교육” 성공적으로 수료




  재단법인 광주평생교육진흥원에서 주관하고 광주광역시가 후원하는 2021년 평생학습형 일자리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공하나협동조합이 “마을에서 일자리를 찾다”라는 주제로 마을놀이코디네이터 양성교육을 총 8회차에 걸쳐 진행하였다.


  이 교육은 코로나19 등 급격한 사회변화로 아동의 놀이시간 부족 및 또래 아동들과의 놀이 활동의 제약이 커지고 있는 현 사회에서 마을에서 아이들의 놀 권리를 보장하고 건강한 지역사회를 꾸리기 위해 기획되었다.


  놀이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잘못된 인식 개선 및 놀이의 특성인 ‘재미’와 ‘자발성’ 그리고 ‘협력과 규칙’을 바탕으로 한 전문적인 마을놀이코디네이터를 양성하여 창의적 평생학습형 일자리 모델을 제시하였다.


  남구자원봉사센터 3층 교육장에서 진행된 이 교육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맞춰 입장 전 발열체크 및 손 소독 실시, 퇴실시에도 한 번 더 발열체크를 진행함으로써 철저하게 방역수칙을 준수하였다. 또한 전 교육생 모두 마스크를 착용, 안전거리를 유지한 채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번 교육에는 총 15명의 지원자가 등록하여 총 15명이 수료함으로써 수료율 100%를 달성하였다. 또한 교육생 중 10명이 놀이문화교육지도사 2급 및 전래놀이지도사 2급 자격증 시험에 응시, 전원 합격함으로써 전문적인 마을놀이코디네이터로 거듭났다.


  마을놀이코디네이터 양성교육을 모두 수료한 15명의 교육생들은 사회공헌활동인 ‘동거동락 꿈꾸는 놀이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아동센터 및 마을커뮤니티센터 등에 찾아가 놀이가 필요한 마을 아이들에게 배운 내용을 재능기부 할 계획이다. 중장년 경력단절여성 및 청년들의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마을의 건전한 놀이문화를 정착하고, 마을에서의 지속가능한 평생학습형 일자리로서의 기반이 되고자 한다.


  교육에 참가한 송**씨는 “마을놀이코디네이터가 무엇인지 확실히 알게 되었다. 막연히 마을, 놀이, 코디네이터 각각의 느낌만 있었는데 이번 교육을 통해 마을놀이코디네이터의 역할에 대해 알게 되었다.” 고 소감을 밝혔다. 또 다른 교육생 나**씨는 “진짜 놀이가 무엇인지 느꼈다. 아이들과 함께 마을에서 진짜 놀이를 해볼 예정”라고 전했다. 교육생들의 큰 호응과 관심을 얻은 만큼 마을놀이코디네이터의 앞으로 활동도 기대되는 바이다.


댓글0
사랑방 아이디로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