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잇슈

[에디터] 지하철 2호선 공사기간 연장에 관한 불편잇슈

newsc*** 2022-07-19 16:48 1,035 1

안녕하세요. 불편잇슈 에디터입니다.


지난번 사랑방 불편잇슈에 올라왔었던 지하철 공사로 인한 불편 글(https://news.sarangbang.com/talk/bbs/bulfun/214888), (https://news.sarangbang.com/talk/bbs/bulfun/214746)에 관한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링크 : https://news.sarangbang.com/detail/article/3705408


"도대체 완공은 언제?"···지하철 공사기간 연장 '부글부글'


19일 오전 도시철도 2호선 1공구 공사가 진행 중인 광주 서구 치평동 일대의 한 도로에서 노면 표시 없이 갑자기 줄어든 차선으로 인해 차량들이 혼선을 겪고 있다. 박승환기자 psh0904@mdilbo.com

"말이 3년이지 지금까지 기다린 만큼 더 기다려야 하는데 정말 답답합니다. 공사현장만 보면 한숨만 나오네요."


공사기간 부실 예측과 사업비 부족으로 광주도시철도 2호선의 정식개통이 3~5년 이상 늦어지면서 시민들의 원성이 높아지고 있다.


소음과 교통체증은 물론이고 보행자 이동권 제한 등 여러 불편사항이 늦어지는 공사기간 만큼 지속될게 자명하기 때문이다.


19일 오전 공사가 한창인 서구 치평동의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1공구 구간 한 도로. 출근길에 나선 차들은 공사로 절반 이상 줄어든 차선 때문에 출발하고 멈추기를 수시로 반복했다. 이내 교차로 신호등이 적색으로 바뀌자 답답함을 느낀 운전자들이 애먼 경적으로 목청을 높인다.


임시버스정류장 주변으로는 희미해진 차량 유도선을 따라 공사현장을 덮은 철판 위를 위태롭게 운행하는 차들의 모습도 볼 수 있다.


지연된 출·퇴근 시간에 차를 두고 다닌다는 김강민(29)씨는 "도로 정체가 심해 차를 타고 나오려면 하루를 40분이나 일찍 시작해야 한다. 차라리 지하철 이용하고 조금 걷는 게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며 "공사기간이 늘어났다는데 다른 것들보다도 교통문제가 하루빨리 해결됐으면 좋겠다"고 하소연했다.


개통 지연의 궁극적인 원인은 사업비 급증. 내부적으로는 토목공사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상·하수도관, 통신관 등의 발견으로 설계를 변경하면서 사업비가 증가했고, 외부적으로는 자재와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하도급 업체들이 공사를 마무리 짓지 못하고 철수하면서 기간이 연장됐다.


당초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17km(시청~광주역) 구간은 2023년 개통이 목표였다. 그러나 지난달 광주시장직 인수위원회의 민선 7기 추진사업 검토 결과 2호선 1단계의 경우 3년 지체돼 정식개통이 2026년 중반으로 늘었다.


2단계(광주역~첨단~시청·20km)와 3단계(백운광장~효천역·4.8km) 구간도 각각 2024년과 2025년 개통이 목표였으나 2단계는 2029년 이후까지 최소 5년 이상 늦춰졌고, 3단계의 경우 확보된 예산이 부족해 운영실적에 따라 사전 타당성 검토 후 재결정이 예상되는 만큼 사실상 공사 추진 자체가 불투명해졌다.


이처럼 개통 연장으로 인해 앞으로도 불편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시민들은 지금보다 확실한 대응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서구 금호동 거주한다는 박모(43)씨는 "공사로 인해 생기는 불편은 어느 정도 이해한다. 내색하지 않고 참는 사람도 많다"며 "솔직히 공사가 연장된다고 했을 때 뚜렷한 대책이 금방 나올 줄 알았는데 하나도 없어서 아쉬웠다. 언제까지 기다리기만 해야 하느냐"고 불만을 토로했다.


광주시도시철도건설본부 관계자는 "교통 불편이 심한 현장에 모범신호수를 더 배치하고, 차량 유도선과 야간 경광등을 수시로 정비해 공사기간이 늘어난 만큼 안전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응하겠다"며 "토목공사만 끝난다면 지금과 같은 불편은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속도감 있는 추진으로 늦어도 2024년 말까지는 토목공사를 완료하고 도로 포장을 복구시켜 불편을 덜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해명했다.


박승환기자 psh0904@mdilbo.com





여러분의 불편이 광주를 변화시킵니다.

앞으로도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사랑방 아이디로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