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엔지니어링협회, '2024 엔지니어링산업 경진대회' 개최

입력 2024.03.04. 14:22 댓글 0개
4일부터 참가신청 접수 시작…7월19일까지 개최
'2024 엔지니어링산업 경진대회' 포스터(사진 제공=한국엔지니어링협회)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고가혜 기자 = 한국엔지니어링협회가 창의적인 설계아이디어와 BIM 등 4차 산업기술 우수인력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2024 엔지니어링산업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엔지니어링협회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엔지니어링공제조합이 후원하는 이번 대회를 이날부터 7월19일까지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2021년에 신설된 경진대회는 2013년부터 지속해오던 '엔지니어링 설계대전'과 2023년부터 통합해 개최되고 있다.

공모 부문은 ▲설계 아이디어 부문 ▲BIM 부문 2개 부문이며, 설계 아이디어 부문은 고등학교, 전문대 이상 재학생(휴학생 포함)을 참가대상으로 하며, BIM 부문은 이공계 전문대 이상 재학생(휴학생 포함) 및 졸업생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설계아이디어 부문은 엔지니어링산업 분야에서 우리 사회가 당면한 과제인 인구감소, 탄소배출 저감, 기후변화, 우주개발 등 지속가능성 요구에 대응하는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주제로 하며, BIM 부문은 BIM 및 디지털 모델을 적용한 토목, 설비, 플랜트 등 SOC 시설물을 주제로 진행한다.

특히 BIM 부문의 경우 참가자들이 BIM 소프트웨어에 쉽게 도전할 수 있도록 온라인교육 콘텐츠와 제공과 오프라인 교육 강좌를 무료로 지원할 예정이며, 성과품 제작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기술지원도 작품접수 기간 동안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대회는 이날부터 참가자를 모집하며 ▲설계 아이디어 부문은 내달 15일부터 5월17일까지, ▲BIM 부문은 5월1일부터 7월19일까지 작품 접수를 각각 마감한 후, 심사위원들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작 24점을 선정할 예정이다.

시상식은 9월25일에 개최될 예정이며,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4점, 한국엔지니어링협회장상 8점, 엔지니어링공제조합이사장상 12점을 포함한 총 24점의 수상작을 선발해 이들에게는 총 4410만원의 상금과 상장을 각각 수여될 예정이다.

최종 선정된 수상팀의 역량 강화를 위한 후속지원도 제공된다. 설계 아이디어 부문의 경우, 본인 희망 시 아이디어에 대한 특허출원 선행기술조사 지원 및 엔지니어링기업 입사지원 시 협회장 추천서를 지원하고, BIM 부문의 수상자 중 채용연계 참여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경우 각 참여기업이 사전에 제시한 채용연계 혜택(전형시 가점 또는 면제, 인턴채용, 정규직 채용 등)을 받을 수 있다.

한편 공모 신청 및 세부내용은 엔지니어링산업 경진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gahye_k@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