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각 분야 전문가보다 해박"···구글, 멀티모달 AI 모델 '제미나이' 발표

입력 2023.12.07. 10:15 댓글 0개
멀티모달 기반 AI 모델…텍스트·이미지·오디오·동영상·코드 등 이해
'재미나이' 탑재한 바드는 한국 등 170여 개 국가서 영어로 이용 가능
구글 스마트폰 '픽셀'에도 제미나이 탑재 예정
구글이 새로운 인공지능 모델 제미나이를 발표했다. (사진=구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오동현 기자 = 구글이 7일 멀티모달 기반 인공지능(AI) 모델 제미나이(Gemini)를 발표했다. 재미나이를 탑재한 AI 챗봇 '바드'는 한국 등 170여 개 국가에서 영어로 이용 가능하다.

제미나이는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동영상, 코드 등 다양한 유형의 정보를 일반화하고, 원활하게 이해하며, 여러 정보를 동시에 조합해 활용할 수 있다.

구글은 "제미나이는 구글 딥마인드와 구글 리서치 등 구글 조직 전반에 걸친 대규모 협업의 결과"라며 "구글 역사상 가장 큰 과학적 및 기술적 노력 중 하나"라고 소개했다.

제미나이 1.0은 규모에 맞게 세 종류로 최적화했다. ▲방대하고 복잡한 작업에 적합한 가장 유용하고 규모가 큰 모델 '제미나이 울트라(Gemini Ultra)' ▲다양한 작업에서 확장하기에 가장 적합한 모델 '제미나이 프로(Gemini Pro)' ▲ 온디바이스(on-device) 작업에 가장 효율적인 모델 '제미나이 나노(Gemini Nano)'다.

구글에 따르면 특히 제미나이 울트라의 성능은 대형언어모델(LLM) 연구개발 평가에서 주로 사용되는 32개의 벤치마크 중 30개에서 기존의 최신 기술을 뛰어넘는 결과를 보여준 것으로 전해졌다.

수학, 물리학, 역사, 법률, 의학, 윤리 등 총 57개의 주제를 복합적으로 활용해 세계 지식과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하는 MMLU(대규모 멀티태스크 언어 이해) 테스트에서 90.04%의 점수를 기록한 제미나이 울트라는 전문가 인력보다 높은 결과를 기록한 최초의 모델이라는 설명이다.

또한 제미나이 울트라는 고도의 추론 능력이 요구되는 다양한 영역에 걸친 멀티모달 작업으로 구성된 새로운 MMMU 벤치마크에서 59.4%의 최상위 점수를 획득했다.

구글이 새로운 인공지능 모델 제미나이를 발표했다. (사진=구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일반 이용자들은 오늘부터 파인튜닝된 제미나이 프로가 적용된 바드를 한국을 포함한 17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영어로 이용할 수 있다.

구글 픽셀(Pixel)에도 제미나이가 탑재될 예정이다. 픽셀 8 프로 모델은 제미나이 나노가 실행되도록 설계된 최초의 스마트폰이다. 제미나이 나노는 녹음 앱의 요약하기와 같은 새로운 기능을 지원하며, 왓츠앱(WhatsApp)을 시작으로 내년에 더 많은 메시징 앱에 적용 될 예정이다.

앞으로 몇 달 안에 구글 검색, 광고(Ads), 크롬(Chrome), 듀엣(Duet) AI 등 더 많은 구글 제품 및 서비스에서 제미나이를 활용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개발자와 기업 고객은 구글 AI 스튜디오 또는 버텍스(Vertex) AI의 제미나이 API(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미나이 프로를 이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개발자는 AI코어(Core)를 통해 디바이스 작업에 가장 효율적인 모델인 제미나이 나노로 앱을 개발할 수 있다. AI코어는 픽셀 8 프로 기기부터 안드로이드 14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 기능이며, 사전 체험 신청을 제출해 이용해볼 수 있다.

현재 제미나이 울트라는 출시를 앞두고 신뢰할 수 있는 외부 기관 소속 레드팀의 리뷰 등 신뢰성 및 안전 점검을 완료한 후, 미세 조정과 사람의 피드백을 통한 강화 학습을 통해 모델을 더욱 개선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제미나이 울트라를 적용해 최첨단 AI 경험을 제공하게 될 바드 어드밴스드는 내년 초에 선보일 예정이다.

구글은 "이번 제미나이 업데이트는 AI 개발의 중요한 이정표이자, 구글이 AI 모델의 기능을 빠르게 혁신하고 책임감 있게 발전시켜 나가는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의미한다"고 자평했다.
구글이 새로운 인공지능 모델 제미나이를 발표했다. (사진=구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odong85@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