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10월 기존주택 매매 역대 최저치···전월 대비 1.5% ↓뉴시스
- 트럼프, 공화당 4차 토론회도 불참···지지자들과 송년행사뉴시스
- 하마스, 이스라엘인 여성 인질 2명 석방뉴시스
- 이영애 "딸, 마라탕·탕후루 좋아해···속 터져"뉴시스
- 윤, 11~14일 네덜란드 국빈방문···한-네덜란드 수교 이후 최초뉴시스
- 요즘 '3040 영컬렉터'는 어떤 작품을 소장하고 있을까?뉴시스
- 美 실업수당 청구 건수 21만8000건···전망치 소폭 하회뉴시스
- 'MZ 살림꾼' 남윤수, 가장 '저렴한 물건' 구매 방법뉴시스
- [초점]지드래곤, 500억 날리나···마약시비 경찰조사 후폭풍뉴시스
- 美 10월 근원PCE 전년 대비 3.5% ↑···전망치 부합뉴시스
제작 부문 9개팀·시나리오 부문 6개 팀 아이디어 경합
중국 옌타이·상하이 기술연구소도 영상으로 참여
김용화 CTO "모빌리티가 선한 영향력 가져다 줄 것"

[서울=뉴시스]강주희 기자 = "병원에 가지 않고 전기차에서 투석 치료를 받을 수 있다면 어떨까요? 드라이브스루에서 청각장애인이 수어로 음식을 주문할 수 있다면 좀 더 편리하지 않을까요?"
24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지난 22일 경기 화성시 남양기술연구소에서 열린 '2023 아이디어 페스티벌'에선 현대차·기아 임직원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쏟아졌다.
올해로 14회를 맞는 아이디어 페스티벌은 창의적 연구 문화를 조성하고, 임직원들의 연구 개발 열정과 창의력을 장려하기 위해 2010년부터 매년 진행되는 행사다.
이번 경연은 '세상을 바꾸는 마음, 따뜻한 기술'이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교통 약자와 사회 배려 대상자에게 새로운 모빌리티 가치를 전달하자는 취지 아래 지난 5월부터 아이디어를 공모했다.
올해 본선 경연은 아이디어를 실물로 구현하는 제작 부문에서 9개 팀이,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을 스토리텔링을 통해 제안하는 시나리오 부문에서 6개 팀이 발표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제작 부문 대상은 시각장애인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위한 '햅틱 내비게이터'를 발표한 에이치센스(H-Sense)팀에게 돌아갔다. 시나리오 부문에서는 공유 킥보드와 휠체어를 연결해 휠체어 이용자의 이동성을 향상시키는 기술을 제안한 '의좋은 오누이'가 수상했다.

제작 부문 대상 팀에는 상금 1000만원과 2024 CES 견학 기회가, 시나리오 부문 대상 팀에는 상금 500만원과 아시아 지역 해외기술 탐방 기회가 각각 주어졌다.
이외에도 전기차의 V2L(Vehicle to Load) 기능과 V2H(Vehicle to Hospital) 통신 기능을 살려 투석 환자에게 유용한 '찾아가는 인공신장실'과 차량 공조시스템을 외부 환경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하는 'V2GO'는 각각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받았다.
영상으로 참여한 중국 옌타이·상하이 기술연구소 5개 팀은 제작 부문에선 차량 노크 소리를 이용한 식별제어 시스템, 스마트 워치 연동 기능을 활용한 운전자 헬스케어 시스템 등을 소개했다. 시나리오 부문에선 자율주행 기술을 이용한 시각장애인 여행 서비스와 육해공 이동이 가능한 교체형 모빌리티를 선보였다.
김용화 현대차·기아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이번 아이디어 페스티벌은 모빌리티가 어떤 방식으로 선한 영향력을 펼칠 수 있을지 심도 있게 고민한 임직원들이 만들어낸 결과"라며 "창의적인 연구개발문화 조성을 위해 이러한 도전의 장을 지속해서 운영하고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zooey@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금호 오너가 3세' 박세창 금호건설 사장, 부회장 승진 박세창 금호건설 부회장 박삼구 금호그룹 전 회장의 장남이자 금호가(家) 3세인 박세창(48) 금호건설 사장이 30일 부회장으로 승진했다.금호건설은 이날 2024년 임원 인사를 발표했다.박 신임 부회장은 2002년 아시아나항공에 입사한 후 금호타이어 부사장, 금호아시아나그룹 전략경영실 사장 등을 거쳤다.2018년 9월 아시아나IDT 대표이사 사장으로 선임됐으며, 2021년 금호건설 사장으로 자리를 옮겼다.한편 금호건설은 신임 대표이사 사장으로 조완석 부사장을 선임하는 등 임원 인사도 함께 발표했다.도철원기자 repo333@mdilbo.com
- · 광주세무사회,지역민에 세무정보 제공 나선다
- · 한은, 내년 성장률 전망치 2.1%로 '하향' 조정
- · 한국광기술원, 광주·전남지역 기술사업화 업무협약
- · 광주상의, '제8기 광주고용전문가아카데미' 수료식 개최
- 1광주에서 가장 큰 크리스마스 트리는 어딜까?..
- 2상무지구 술집 알바생 발에 불 붙여···가해자 "장난이다" 경악..
- 3"반값 딸기·대게, 호빵은 500원" 이마트, '창립 30주년 ..
- 4"실거주 의무 폐지한다더니"···법안 계류에 입주자들 발동동..
- 5새벽 잠 깨운 재난문자 "왜 보냈나" vs "당연히 알려야"..
- 6연말 소규모 모임 추천···기분내기 좋은 광주 식당 3곳..
- 7"DSR 우회꼼수"···50년 주담대 변칙 대출 적발 ..
- 8겨울 여행지 어디갈까? 전남 겨울 바다 명소 BEST 4..
- 9영암서 3m 깊이 물웅덩이에 빠진 50대 남성 숨져 ..
- 10한국은행 기준금리 또 '동결'···대출금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