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인성 VS 박병은, 도경수 친분 배틀 승자는?···'어쩌다 사장3'뉴시스
- 창원 공장 신축현장서 하청근로자 사망···중대재해법 조사뉴시스
- 외교부, 유승준 승소에 "판결 존중···관계부처 협의해 조치"뉴시스
- 지예은 "이상형 멜로망스 김민석, 꼭 만나고파" 영상편지뉴시스
- 대장균 부적합 나온 '냉동 해장국'···"판매중단·회수조치"뉴시스
- 한국외대, 제13회 CAAS 심포지엄 참가뉴시스
- 안현모, 이혼 후 첫 심경고백 "더 이상 숨길 게 없다"뉴시스
- 호날두, 美서 1조2975억원 집단 손배소 직면뉴시스
- <고침> 윤, 노란봉투·방송3법 거부권 행사할 듯···내일 임시 국무회의뉴시스
- 윤 대통령, 이종석 헌재소장 임명안 재가뉴시스
韓, 원전 순위 1계단 상승…이용률 81%

[세종=뉴시스]이승주 기자 = 올해 우리나라 원자력발전 운전 규모는 세계 5위로 집계됐다. 세계에서 가동 중인 절반 가까운 원전이 미국과 프랑스, 중국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3일 한국원자력산업협회(KAIF)가 국제원자력기구(IAEA) 자료를 인용한 자료에 따르면 올초 기준 운전 중인 원전 설비용량 및 기기로 우리나라는 글로벌 5위(25기)를 차지했다. 정지한 원전은 2기, 건설 중인 원전은 3기로 집계됐다.
우리나라는 보유 원전의 약 80%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수력원자력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원전 이용률은 81.6%, 가동률은 81.1%로 조사됐다.
올초 기준 전 세계에서 32개국이 총 422기 원전을 운영 중이다. 이중 가장 많은 원전을 운전 중인 국가는 단연 미국(92기)이다. 전 세계에 운전 중인 원전의 약 4분의 1이 미국에 있는 셈이다.
프랑스와 중국도 원전을 많이 운전 중인 나라로 꼽힌다. 운전 중인 원전은 각각 56기, 55기로 미국의 뒤를 이었다.

이처럼 전세계 원전 운전은 일부 국가에 집중된 모습이다. 글로벌 상위 3개국인 미국과 프랑스, 중국의 운전 중인 원전(203기)은 전체의 48%에 달한다. 4위는 러시아로, 운전 중인 원전은 우리보다 12기 많은 37기로 집계됐다.
올해 우리나라의 운전 중인 원전 순위는 한 계단 상승했다. KAIF에 따르면 탈원전 정책을 본격 추진한 지난 2018년 8월 기준 우리나라의 운전 중인 원전은 24기로 글로벌 순위는 6위였다.
윤석열 정부가 전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폐지, 원전 운전 및 건설을 적극 추진하는 것과 동시에 일본 등 일부 국가의 원전 축소 정책 영향으로 풀이된다.
올초 기준 일본이 운전하는 원전은 총 10기다. 일본은 지난 2018년 원전 42기를 운전하는 원전 글로벌 3위국이었다. 하지만 지난 5년 원전 운전을 크게 줄이며 8위로 내려앉았다.
독일도 일본과 마찬가지로 원전 비중을 줄인 국가다. 지난 2018년 원전 7기를 운전하며 10위권에 들었지만, 올초 기준 3기 만을 운전하며 21위를 기록했다.
전 세계적으로 영구정지된 원전은 총 204기다. 영구정지된 원전도 운전 중인 원전 순위와 마찬가지로 미국이 1위를 차지했다. 올초 기준 미국에 영구정지된 원전은 41기다. 이 밖에 독일 33기, 일본 27기 순으로 집계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joo4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금호 오너가 3세' 박세창 금호건설 사장, 부회장 승진 박세창 금호건설 부회장 박삼구 금호그룹 전 회장의 장남이자 금호가(家) 3세인 박세창(48) 금호건설 사장이 30일 부회장으로 승진했다.금호건설은 이날 2024년 임원 인사를 발표했다.박 신임 부회장은 2002년 아시아나항공에 입사한 후 금호타이어 부사장, 금호아시아나그룹 전략경영실 사장 등을 거쳤다.2018년 9월 아시아나IDT 대표이사 사장으로 선임됐으며, 2021년 금호건설 사장으로 자리를 옮겼다.한편 금호건설은 신임 대표이사 사장으로 조완석 부사장을 선임하는 등 임원 인사도 함께 발표했다.도철원기자 repo333@mdilbo.com
- · 광주세무사회,지역민에 세무정보 제공 나선다
- · 한은, 내년 성장률 전망치 2.1%로 '하향' 조정
- · 한국광기술원, 광주·전남지역 기술사업화 업무협약
- · 광주상의, '제8기 광주고용전문가아카데미' 수료식 개최
- 1상무지구 술집 알바생 발에 불 붙여···가해자 "장난이다" 경악..
- 2광주에서 가장 큰 크리스마스 트리는 어딜까?..
- 3"반값 딸기·대게, 호빵은 500원" 이마트, '창립 30주년 ..
- 4새벽 잠 깨운 재난문자 "왜 보냈나" vs "당연히 알려야"..
- 5"DSR 우회꼼수"···50년 주담대 변칙 대출 적발 ..
- 6연말 소규모 모임 추천···기분내기 좋은 광주 식당 3곳..
- 7겨울 여행지 어디갈까? 전남 겨울 바다 명소 BEST 4..
- 8영암서 3m 깊이 물웅덩이에 빠진 50대 남성 숨져 ..
- 9한국은행 기준금리 또 '동결'···대출금리는?..
- 10"실거주 의무 폐지한다더니"···법안 계류에 입주자들 발동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