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예은 "이상형 멜로망스 김민석, 꼭 만나고파" 영상편지뉴시스
- 대장균 부적합 나온 '냉동 해장국'···"판매중단·회수조치"뉴시스
- 한국외대, 제13회 CAAS 심포지엄 참가뉴시스
- 안현모, 이혼 후 첫 심경고백 "더 이상 숨길 게 없다"뉴시스
- 호날두, 美서 1조2975억원 집단 손배소 직면뉴시스
- <고침> 윤, 노란봉투·방송3법 거부권 행사할 듯···내일 임시 국무회의뉴시스
- 윤 대통령, 이종석 헌재소장 임명안 재가뉴시스
- 검찰, 사회약자들 속여 5억원 편취한 50대 건설업자 불구속 기소뉴시스
- KBO, 보류선수 명단 공시···서건창·송은범·알포드 제외뉴시스
- '백현동 용도 변경 반대' 성남시 공무원, 해임 취소소송 승소뉴시스
"임대료 올라 10평 점포 월세 300만원 이하 찾기 어려워"
단 곳곳에 공실 상가 눈에 띄어…목 좋은 대로변 상가도
코로나 계기로 소자본 무인점포 많이 생겨…상권 변화상

[서울=뉴시스] 강세훈 기자 = 오전까지 비가 쏟아지다 오후가 되자 언제그랬냐는 듯 화창한 날씨로 바뀐 지난 29일 오후 5시30분 서울 동북권 문화메카로 자리 잡은 '노원 문화의 거리'는 마지막 연휴를 즐기러 나온 젊은이들이 곳곳에 눈에 띄었다.
이 일대에서 유동 인구가 가장 많은 노원역 4호선 2번 출구 앞 거리는 일행을 기다리는 사람들과 유동 인구가 뒤섞여 어깨를 부딪칠 정도로 인파가 북적였다.
코로나가 한창이던 지난해 공실로 남아 있던 상가들도 하나둘씩 임대차를 맞추면서 다시 활기를 되찾아 가고 있다는 게 인근 부동산 중개업자들의 설명이다.
노원역 10번 출구 인근에서 부동산 중개업소를 운영 중인 A씨는 "코로나 전 만큼은 아니지만 확실히 유동 인구도 늘고 상점도 많이 들어왔다"며 "임대료도 올라 10평 정도의 1층 점포는 월세 300만원 이하는 이제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아직은 코로나 이전 상황을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중개업자들은 설명한다. 실제로 노원역 4호선 전철역 대로변에도 공실인 상가가 곳곳에 눈에 띄었다. 특히 지하철역 바로 앞에 휴대폰 통신사가 사용하던 중대형 점포도 공실 상태로 비어 있었다.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무인점포가 많이 생겼다는 게 중개업자들의 밝힌 상권 변화상 중 하나다. B 중개업소 관계자는 "코로나 사태 이전과 비교했을 때 가장 큰 변화는 무인점포가 많이 늘었다는 점"이라며 "저렴한 임대료와 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어 많이 생겼다"고 설명했다.
노원역 일대가 서울 동북권의 주요 상권이지만 국가승인 통계에서는 공실률, 투자 수익률, 임대료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없다. 한국부동산원 상업용부동산 임대동향조사는 서울을 60여개 지역으로 나눠 상가 정보를 공표하고 있는데 노원역은 조사 대상이 아니다. 부동산원은 동북권에서는 상계역, 수유, 미아사거리 등을 대상으로 통계를 낸다.
노원역에서 가까운 상계역의 상가 공실률을 보면 올해 1분기 중대형 상가(3층 이상 또는 연면적 330㎡ 초과) 공실률이 7.4%로 지난해 3분기(9.5%)와 4분기(7.6%)에 이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규모 상가(2층 이하이고 연면적 330㎡ 이하) 공실률도 작년 3분기 6.6%에서 작년 4분기 5.2%, 올해 1분기 5.2%로 감소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공감언론 뉴시스 kangs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금호 오너가 3세' 박세창 금호건설 사장, 부회장 승진 뉴시스] 배상현 기자 = 박삼구 금호그룹 전 회장의 장남이자 금호가(家) 3세인 박세창(48) 금호건설 사장이 30일 부회장으로 승진했다.금호건설은 이날 2024년 임원 인사를 발표했다.박 신임 부회장은 2002년 아시아나항공에 입사한 후 금호타이어 부사장, 금호아시아나그룹 전략경영실 사장 등을 거쳤다.2018년 9월 아시아나IDT 대표이사 사장으로 선임됐으며, 2021년 금호건설 사장으로 자리를 옮겼다.이날 금호건설은 신임 대표이사 사장으로 조완석 부사장을 선임하는 등 임원 인사도 함께 발표했다.◎공감언론 뉴시스 praxis@newsis.com
- · "DSR 우회꼼수"···50년 주담대 변칙 대출 적발
- · 한국은행 기준금리 또 '동결'···대출금리는?
- · '신생아 특공' 연 7만가구 공급…맞벌이 소득 기준 완화
- · 한은, 내년 성장률 전망치 2.1%로 낮춰···물가는 2.6%로 상향
- 1상무지구 술집 알바생 발에 불 붙여···가해자 "장난이다" 경악..
- 2광주에서 가장 큰 크리스마스 트리는 어딜까?..
- 3"반값 딸기·대게, 호빵은 500원" 이마트, '창립 30주년 ..
- 4새벽 잠 깨운 재난문자 "왜 보냈나" vs "당연히 알려야"..
- 5"DSR 우회꼼수"···50년 주담대 변칙 대출 적발 ..
- 6연말 소규모 모임 추천···기분내기 좋은 광주 식당 3곳..
- 7겨울 여행지 어디갈까? 전남 겨울 바다 명소 BEST 4..
- 8영암서 3m 깊이 물웅덩이에 빠진 50대 남성 숨져 ..
- 9한국은행 기준금리 또 '동결'···대출금리는?..
- 10"실거주 의무 폐지한다더니"···법안 계류에 입주자들 발동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