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보] 윤경림 KT 차기 대표 내정자 공식 사퇴뉴시스
- [속보] 尹 "법률·예산안 수반않는 정책도 당정간 긴밀 협의" 지시뉴시스
- [속보] 주말 코로나 신규확진 1만3565명···전주 比 828명 늘어뉴시스
- [속보] <고침> '마약 의혹' 유아인, 피의자 조사 위해 경찰 출석뉴시스
- [속보] '뱅크데믹' 확산에도···코스피, 0.37% 상승 출발뉴시스
- [속보] 日 "北, 탄도미사일 가능성 물체 발사"···오늘 2차례 발표뉴시스
- [속보] "日방위성, 북한, 탄도미사일 가능성 있는 것 발사" NHK뉴시스
- [속보] <고침> 합참 "북한, 동해상으로 미상 탄도미사일 발사"뉴시스
- NHN KCP, '배달의민족·무신사'에 애플페이 서비스 지원뉴시스
- 쿠쿠홈시스, '1조원 클럽' 눈앞···"렌탈 신제품·해외 확대"뉴시스
기사내용 요약
Y2K 인기에 '그런지룩' 주목...지그재그서 카고 팬츠(931%), 워싱 청바지(192%) 성장

[서울=뉴시스]박미선 기자 = 지난해 패션 업계를 강타한 키워드 중 하나는 'Y2K'(190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까지 유행한 밀레니얼)였다.
Y2K 패션은 기성 세대에게는 그 시절 향수를 추억하게 하는 스타일이다. 젊은 세대에게는 경험하지 못한 추억과 시대에 대한 향수로 느껴지며 큰 반향을 일으켰다.
2000년대 감성의 체크 패턴 셔츠를 아우터처럼 입는 '셔켓'(셔프와 재킷의 합성어) 스타일이 떠오르며 ‘체크 셔츠’ ‘셔츠 재킷’이 높은 관심을 받았다.
또 플랫폼을 막론하고 가장 많이 판매된 상품에 통 넓은 청바지 '와이드 데님 팬츠'가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패션업계는 올해 역시 Y2K 스타일이 진화(Evolution of Y2K)되고 확대할 것으로 전망한다.
그중 하나인 '그런지 룩'(Grunge Look)이 최근 인기를 끌며 새로운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런지 룩'은 미국 시애틀주의 그런지 뮤직에서 유래된 것으로, 1980년대 후반 '엘리트주의' 및 '하이패션'에 대한 반감으로 시작된 보헤미아니즘 룩을 말한다. 낡아서 해진 듯 한 느낌을 주고, 격식에 구애받지 않는 스트리트 패션이다.
업계 관계자는 "구속받지 않고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며 편하게 입고 싶어하는 자유분방한 현대인의 욕구를 잘 반영한 '그런지룩'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재해석된 ‘그런지룩’의 대표 아이템은 Y2K 분위기를 담은 오버사이즈 스웨터, 그래픽 티셔츠, 찢청(찢어진 청바지·치마), 워싱 청바지 등이다.
실제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패션 플랫폼 지그재그에 따르면 올해 그런지룩 패션 거래액이 눈에 띄게 성장했다.
1~2월 지그재그의 카고 팬츠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부려 931% 증가했고, 워싱 청바지(192%), 커팅 청바지(127%), 빈티지 패션(101%), 보헤미안 패션(91%) 등도 2~3배씩 많이 팔렸다.
그런지룩이 인기를 끌며 지그재그의 상의·하의 베스트셀러에는 카고 팬츠, 컷팅 청비자, 오버핏 셔츠 등 관련 아이템이 상위권에 다수 이름을 올렸다 .
쇼핑몰 '블림핏'이 판매 중인 '오버핏 딥 브러쉬 와이드 데님 팬츠'는 연청, 딥진청, 흑청 등 6종의 워싱 청바지를 판매해 4500건 이상의 리뷰를 기록했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작년부터 시작된 패션과 메이크업 레트로 열풍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1980년대 스타일인 ‘그런지룩’이 새로운 유행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날이 따뜻해지며 외출이 늘어나는 SS(봄·여름)시즌인 만큼 각자의 개성을 드러내면서 편안하고 자유분방한 분위기를 표현할 수 있는 ‘그런지룩’ 인기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only@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중기중앙회, 혁신형 공동사업 협동조합에 최대 1억원 지원 중소기업중앙회가 중소기업간 협업촉진 및 협동조합 공동사업 활성화를 위해 4월 14일까지 '혁신형 공동사업 지원사업'에 참여할 중소기업협동조합을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이 사업은 업종별 중소기업협동조합의 디지털 전환, 환경규제 대응, 공동마케팅, 물류혁신 등 협업모델 구축을 위한 공동사업에 대한 직접사업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의해 설립된 중소기업협동조합을 대상으로 조합당 사업비의 80%, 최대 1억 원까지 지원한다.지원유형은 시험·인증, 디지털 전환, 환경규제 대응, 공동마케팅, 물류혁신, 특화인력 양성 등이다. 단, 조합원 중 소상공인 비중이 50% 이상인 경우에는 제외된다.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협동조합은 중기중앙회 홈페이지 사업공고를 참고해 4월 14일까지 신청서류를 제출하면 되고, 이후 지원자격 및 사업계획 평가를 거쳐 지원대상을 선정하게 된다.사업계획서 작성방법 등 도움이 필요한 경우 중기중앙회 '공동사업SOS지원단'으로 문의하면 된다.조진형 중기중앙회 협동조합본부장은 "올해 처음으로 지원하는 사업인 만큼 많은 협동조합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협동조합이 중소기업 성장플랫폼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앞으로 다양한 협업모델 발굴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한경국기자 hkk42@mdilbo.com
- · 전남도, 순천·담양·해남·영암에 '친환경 과채류 공급기반' 조성
- · 국내 휘발유·경유 판매가격 동반 하락···경유 1520원대
- · 전남도, 지식정보문화산업 분야 청년일자리 늘린다
- · 무신사, '넥스트 브랜드' 기획전···봄 신상 소개
- 1아반떼급 車 살때 160만원 덜 낸다···올해 달라진 車제도..
- 2[위클리]전기·가스요금 동시 오를듯···정부 “건전성VS물가” ..
- 3외국인 한국 관광, 서울 지고 '여기' 뜬다..
- 4메마른 담양호 상류 '물 부족 심각' [뉴시스Pic]..
- 5'KKKKKKKKKK' KIA 앤더슨, 시범경..
- 6논에 가루쌀·밀·콩 심으면 직불금···내달 20일까지 신청기간 ..
- 7박군, 특전사 리즈시절 몸매 소환···한영 "섹시해" 감탄..
- 8화정동서 신호대기 중 택시 추돌·도주한 운전자···경찰 추적 중..
- 9광주 아파트 경비 노동자 고충 1위는 고용불안·저임금..
- 102천억 규모 문화다양성 사업 82개 발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