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보] 日 "北, 탄도미사일 가능성 물체 발사"···오늘 2차례 발표뉴시스
- [속보] "日방위성, 북한, 탄도미사일 가능성 있는 것 발사" NHK뉴시스
- [속보] <고침> 합참 "북한, 동해상으로 미상 탄도미사일 발사"뉴시스
- 건설근로자공제회, 근로자 2300명에 무료 건강검진 지원뉴시스
- 창업기업 판로 지원···"홈쇼핑·온라인 쇼핑몰 특화 교육"뉴시스
- 휠라코리아, 광화문 광장에 '테니스 코트' 선보여뉴시스
- 네오이뮨텍 "NT-I7, 항암 백신과의 병용시 시너지 효과"뉴시스
- SK케미칼, 재활용 원단 본격 공급···4조 규모 시장 진출뉴시스
- 루트로닉, 美피부과학회 2023 참가···주요제품 대거 전시뉴시스
- DL건설, 석관 1-1구역 가로주택정비사업 수주뉴시스
기사내용 요약
주유 업종 제외하면 전 업종↑
주점 업종, 약 133% 상승하기도

[서울=뉴시스] 한재혁 기자 = #20대 사회초년생 이씨(26)는 지난달부터 주말 아침엔 꼭 집을 나가기 시작했다. 영화관 안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면서 더 편안하게 영화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씨는 "영화표 값이 오른 건 부담이지만 조조영화를 이용하면 그만"이라며 "마스크를 벗고 다시 팝콘을 먹으면서 영화를 볼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하다"며 웃어 보였다.
#40대 직장인 김씨(42)는 큰 마음을 먹고 헬스장을 등록했다. 마스크를 끼고 운동하다보니 숨이 차 새벽에 동네 공터에서 유산소 운동만 했던 김씨지만, 지난달부턴 마음껏 마스크를 벗고 편하게 운동을 할 수 있어서다. 김씨는 "마스크를 핑계로 헬스를 피하다보니 뱃살이 늘어난 것 같다"며 "올해야말로 몸무게를 5㎏이상 감량해볼 생각이다"라고 말했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부분 해제된 직후인 지난달 여가생활과 관련된 업종에서 매출액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특히 주점의 경우 전년동월대비 13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18일 BC카드가 2월 매출 데이터를 분석해 발표한 'ABC 리포트'에 따르면 지난달 교육·교통·레저·쇼핑·식음료·펫/문화·의료 등 7개 부문의 매출액은 전년 동월대비 12.9% 증가했다. 코로나19가 시작됐던 지난 2020년 2월 대비로는 19.4% 상승한 수치다.
부문별로는 식음료 부문이 전년 동월비 39.6%로 가장 큰 상승폭을 보였다. 이후 펫·문화 부문(23.0%), 레저(12.8%), 교통(8.2%) 순으로 뒤를 이었다.
이같은 매출 호조세에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부분 해제 정책이 주된 배경으로 꼽힌다. 앞서 질병관리청은 지난 1월30일부터 대중교통수단 실내, 감염취약시설, 의료기관 등을 일부 시설을 제외한 실내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가 1단계 부분 해제했다.
세부업종별로는 항공·철도 등 운송 업종이 63%, 영화관이나 공연 등 문화 업종이 55% 상승했다. 식당 업종은 매출이 36% 증가했다. 특히 주점 업종은 전년 동월 대비 133% 매출 증가세를 기록해 지난 1월 대비 2월 매출 증가폭인 115%에 이어 2개월 연속 매출 폭을 크게 키웠다. 이 외에도 숙박 업종은 18%, 스포츠 업종은 8.3% 상승했다.
유일하게 매출이 하락한 업종은 주유 업종이다. 전년 동월대비 0.2% 하락했으나 이는 매출 감소보다는 유가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평균 유가가 지난달 1715원으로 전년 동기(1578원)에서 137원 하락해서다.
다만 전월 대비로는 대부분 업종이 매출액이 감소했다. BC카드 측 "지난달 대비 28일이라는 상대적으로 적은 기간동안 발생된 매출 영향으로 대부분 업종에서의 소비가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럼에도 결과 야외 골프 경기장이나 스포츠복합센터, 수영장 등에선 여전히 매출 신장세가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부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aebyeok@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마기꾼' 시대는 끝났다···마스크 해제에 헬스장 매출 16%↑ [고양=뉴시스] 조성우 기자 =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30일 오후 고양시 고양체육관에서 열린 2022-2023 프로농구 고양 캐롯과 서울 삼성의 경기에서 관중들이 응원을 하고 있다. 2023.01.30. xconfind@newsis.com[서울=뉴시스] 남정현 기자 = 지난 1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후 헬스클럽·요가·필라테스 등 미용 관련 업종의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는 분석이 나왔다.12일 KB국민카드가 실내 마스크 해제일(1월30일)을 기점으로 전후 2주간(1월9~22일·1월30일~2월12일)을 비교한 결과 헬스클럽·요가·필라테스 업종의 매출이 10.7% 증가했다. 같은 기간 피부관리·피부과 업종은 10.7% 늘었고, 화장품 업종은 8.7% 올랐다. 이들 업종의 전체 평균 증가율은 10.9%로 나타났다.이 중 화장품 업종의 매출액을 보면 온라인의 경우 22.5% 증가해 오프라인보다 훨씬 큰 증가폭을 보였다. 품목별로 보면 바디케어·헤어 제품이 25.3% 증가했고, 메이크업·클렌징·선케어·스킨케어 등 얼굴 제품이 21.1%로 증가했다. 향수·화장용품(손거울·화장솜 등)은 27.1%로 늘었다.얼굴 제품을 품목별로 살펴보면 피부 제품(페이스 메이크업)의 매출액은 27.3% 증가했다. 입술 제품(립 메이크업)의 매출액은 22.3%, 눈 제품(아이 메이크업)은 26.8% 각각 늘었다.연령대별로 보면 20대는 눈, 30대는 입술, 40대와 50대 이상 중장년층은 얼굴피부 제품의 매출액 증가폭이 가장 컸다.한편 실외 마스크 해제 전(지난해 9월26일) 대비 실내 마스크 해제 후 매출액을 비교해 보면 입술이 71.1%로 가장 많이 증가했다. 이어 얼굴피부 56.3%, 눈 52.8% 순으로 나타났다.KB국민카드 관계자는 "순차적 마스크 해제에 따라 마스크 속에 가려졌던 안면 관련 화장품의 구매가 꾸준히 증가하였음을 보여준다"며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 후 화장품, 건강관리, 피부미용 등 업종의 매출액이 증가했는데 특히 화장품 제품은 얼굴 피부와 입술, 눈 등 전체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공감언론 뉴시스 nam_jh@newsis.com
- · 대중교통 마스크 조만간 해제될 듯···다음 주 발표
- · 광주·전남 새학기 마스크 없이 수업···"방역수칙 준수"
- · 전남교육청, 새학기 마스크 없이 등교···다중집합 수업땐 착용
- · 코로나, 엔데믹 수순 밟나···내달 마스크 전면해제 검토
- 1아반떼급 車 살때 160만원 덜 낸다···올해 달라진 車제도..
- 2외국인 한국 관광, 서울 지고 '여기' 뜬다..
- 3메마른 담양호 상류 '물 부족 심각' [뉴시스Pic]..
- 4한국은 호갱?…애플페이 반겼더니 수수료는 최고치..
- 5'KKKKKKKKKK' KIA 앤더슨, 시범경..
- 6논에 가루쌀·밀·콩 심으면 직불금···내달 20일까지 신청기간 ..
- 7광주 아파트 경비 노동자 고충 1위는 고용불안·저임금..
- 8"홧김에, 술에 취해···" 광주·전남에서 방화 잇따라..
- 92천억 규모 문화다양성 사업 82개 발굴..
- 10길어지는 가뭄에 물부족 심각···올해 2800억 투입 농업 용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