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출한도 200만원 넘게 오른다고?···'신용점수 올리기' 앱 유행뉴시스
- 삼성화재, '반려묘' 전용보험 출시뉴시스
- 한국전력, 혈투 끝 현대캐피탈 잡았다···승부는 3차전으로뉴시스
- 민주 "尹 '검찰정상화법' 헌재 결정 존중 밝혀야···김기현 사과하라"(종합)뉴시스
- 최영삼 차관보, 피지서 한-태평양도서국 고위관리회의 주재뉴시스
- 尹대통령 "전사자들 19살 청춘···어찌 평정 유지할 수 있겠나"뉴시스
- '민형배 탈당' 이견···박용진 "사과해야" vs 임오경 "'꼼수 아닌 전략' 의견"뉴시스
- 세미원 국가정원 만들기···양평군, 규모 6.5배 키운다뉴시스
- 제주~칭다오항 뱃길···오영훈 제주지사, 교류의향서 체결뉴시스
- OTT 콘텐츠 5건 중 1건이 '청불'···넷플릭스가 64.9% 차지뉴시스
기사내용 요약
'광양 참취' 맛과 향이 뛰어나 소비자에게 인기

[광양=뉴시스] 김석훈 기자 = 전남 광양시의 지역특화작목으로 자리 잡은 '참취나물'이 본격 출하되면서 봄철 소비자들의 미각을 자극하고 있다.
3일 광양시에 따르면 예로부터 따뜻한 기운이 있는 산나물이라 불리는 참취나물은 감기, 인후염, 두통의 약재로 쓰였고,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아 면역력을 높여주면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등 다양한 효능이 전해지고 있다.
광양시는 진상면을 중심으로 130여 농가가 44.5㏊의 청정 농토에서 취나물을 재배 중이다.
취나물은 시설재배의 경우 1월 하순부터 4월 상순까지 출하되고, 노지 취나물은 4월 중순부터 출하된다.
시는 2002년 취나물연구회를 조직해 농가교육과 현장 견학을 통해 재배 기술 습득과 인력육성에 힘쓰고 있다.

또 취나물을 지역특화작목으로 육성하기 위해 취나물 시설하우스, 예냉 시설 등을 지원해 단지화했다. 취나물 계통출하를 위해 브랜드박스 지원사업비로 매년 2500만 원을 지원하고 있다.
박종수 농업기술센터 미래농업팀장은 "광양 참취나물은 맛과 향이 뛰어나 도시 소비자들이 많이 찾고 있다"며 "봄나물 중 최고인 광양 참취나물이 지역 대표작목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영농지도와 지원책을 병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im@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봄 재촉 쌈배추···전남도, 2월 친환경 농산물 선정 기사내용 요약베타카로틴 풍부…항산화·면역력 강화에 도움[진도=뉴시스] 청정 환경을 자랑하는 전남 진도에서 풍부한 일조량과 해풍 속에서 키워 달고 아삭한 '유기농 쌈배추' 수확이 한창이다. (사진=전남도 제공) 2023.02.17. photo@newsis.com[무안=뉴시스] 이창우 기자 = 전남도는 17일 2월의 친환경 농산물로 청정 환경 진도에서 풍부한 일조량과 해풍 속에서 키워 달고 아삭한 '유기농 쌈배추'를 선정했다.봄을 재촉하는 쌈배추는 쌈이나 겉절이, 백김치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될 만큼 대한민국 식탁을 채워주는 대표 식재료다.쌈배추는 식이섬유가 많아 장 기능을 원활하게 하고, 항산화 작용과 피부 건강에 좋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베타카로틴(β-Carotene) 성분의 경우 일반 배추보다 148배 이상 함유돼 소비자에게 '베타 쌈배추'로 알려져 있다.모래와 자갈, 흙이 섞인 사토질로 물 빠짐이 좋은 토양에서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 진한 노란색 속이 꽉 찬 진도 '유기농 쌈배추'는 우수한 당도와 뛰어난 식감으로 학교급식, 인터넷 쇼핑몰, 대형 유통업체 등에서 인기가 높다.진도 고군면에서 쌈배추 4만㎡(1만2000평)를 재배하는 농업인 한윤정(47)씨는 매일 약 2t의 쌈배추를 수확하느라 농한기로 알려진 겨울철에도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다.대파와 배추를 주 작목으로 짓는 한씨는 봄동배추, 쌈배추를 겨울철 틈새작물로 재배하면서 연간 560t의 고품질 친환경농산물을 생산한다.유덕규 전남도 친환경농업과장은 "친환경농산물 가치소비가 확산되면, 농자재 가격 상승과 농산물 가격 하락으로 어려운 농가에 큰 힘이 된다"며 "앞으로도 친환경농산물 안정적 공급과 친환경농업 실천 농가의 소득 증대를 위해 다양한 정책 개발에 나서겠다"고 말했다.체중 조절 식단에 좋고 아삭아삭한 식감이 일품인 진도 친환경 쌈배추는 진도군 농업지원과(061-540-3510)에 문의하면 구입할 수 있다.◎공감언론 뉴시스 lcw@newsis.com
- · 백운산 고로쇠 약수제 16일 4년 만에 개최
- · 청정 완도 특산품 미국 동부시장 공략
- · 전남도 '명품 천일염' 세계시장 진출 확대 지원한다
- · 완도 전복, 설명절 선물 인기 입증···판매량·택배 증가
- 1아반떼급 車 살때 160만원 덜 낸다···올해 달라진 車제도..
- 24월 전기에 가스요금까지 동시 인상?···이번주 요금안 발표..
- 3규제완화 정책 쏟아내는 정부···남아있는 카드는..
- 4한국은 호갱?…애플페이 반겼더니 수수료는 최고치..
- 5"자녀 나이에 '0'붙이면 월 학원비"···사교육비 부담 '곡소..
- 6"성폭행 하려는 줄 알았다"···귀네스 팰트로, 스키장 뺑소니 ..
- 7[집값 꿈틀]②주택심리 호전, 낙찰가율 하락···선행지표 '혼조..
- 8'빗장 풀리자 난립' 광주 도심 정당 현수막, 시민 안전 위협..
- 9221㎝ 하승진, 현실판 걸리버 여행기···목숨 걸고 베트남 여..
- 10"홧김에, 술에 취해···" 광주·전남에서 방화 잇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