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미래 먹거리' 광주·전남 반도체특화단지 유치 어디까지

입력 2023.01.24. 08:00 댓글 4개

기사내용 요약

산자부, 특화단지 공모…2월까지 신청서 접수·입지 3곳 확정

광주·전남, 국내 유일 RE100 실현·풍부한 용수 등 인프라 강점

산업육성위·인재양성위 구성 유치 활동 일찌감치 돌입

[서울=뉴시스]삼성전자, 시스템 반도체 4종 '제품 탄소 발자국' 인증(사진 = 업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무안=뉴시스] 이창우 기자 = 광주와 전남이 상생의 기반위에 우수한 인프라를 강점으로 초광역경제공동체 구축을 위한 시·도 1호 상생협력 사업으로 추진하는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에 총력을 쏟고 있다.

시·도는 집중 육성 중인 지역의 주력산업과 연계한 특화단지 유치에 집중하고 있다.

광주시는 'AI(인공지능)·차량용 반도체' 등에, 전남은 한국전력공사,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와 연계한 에너지 분야에 특화된 '전력반도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4일 전남도에 따르면, 정부는 '시스템 반도체' 분야 육성을 위해 전국에 최대 3곳의 반도체 특화단지를 지정할 예정이다.

시스템 반도체(System Semiconductor)는 논리와 연산, 제어 기능 등을 수행하는 반도체를 말한다.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 반도체와 달리 시스템 반도체는 디지털화된 전기적 정보를 연산하거나 처리하는 반도체다. 모바일 기기, 디지털 가전, 자동차, 첨단 의료기기 등에서 광범위하게 쓰이며 세계 반도체 시장의 70%를 점유할 정도로 부가가치가 높다.

주무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말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을 위한 공고를 했다. 오는 2월까지 신청서를 받아 서류심사와 현장 실사를 거쳐 올 상반기 내 최대 3곳을 선정해 결과를 발표할 방침이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공동 추진위원회를 꾸려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전에 뛰어든 상황이다.

광주시와 전남도의 상생협력 1호 사업이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이고, 윤석열 대통령의 광주지역 핵심 공약도 '광주 AI 특화단지' 조성이라는 점에서 희망의 불빛이 보이고 있지만 지자체 간 경쟁이 치열해 낙관만 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광주·전남은 반도체 산업에 필요한 인프라를 잘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신안=뉴시스] 전남 신안 해상풍력 발전기. (사진=전남도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실제 광주·전남의 강점으론 'RE100 실현이 가능한 유일한 지역', '풍부한 전방산업 수요', '준비된 부지·용수·물류망'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전력의 100%를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충당하는 'RE100'을 실현할 수 있는 유일한 지역이다.

실제 전남은 해상풍력발전 잠재량과 태양광발전 평균 일사량은 전국 최고 수준이다. 이 때문에 풍부한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RE100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은 광주·전남만이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국가 첨단전략 산업법' 제16조에는 '비수도권 우선 고려' 조항이 있다.

비수도권 중 광주는 전남과 연접한 첨단3지구에 연구개발특구 80여만㎡(25만평)를 조성 중이어서 반도체 특화단지 수요 부지를 신속하게 공급할 수 있는 것도 강점 중 하나다.

특히 첨단3지구는 확장성 면에서도 뛰어난 입지로 꼽힌다. 인근 신룡지구와 장성군 남면 등지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하면 최대 960여만㎡(300만평) 규모의 단지 조성도 가능하다.

대상 부지 인근에는 40만㎾(킬로와트)이상 공급이 가능한 전력 그리드와 함께 반도체산업의 필수 요건인 충분한 용수를 공급해 줄 장성호와 담양호가 인접해 있다.

여기에 세계 2위 반도체 후공정(패키징) 글로벌 기업인 앰코테크놀로지가 위치해 있어 관련 산업 기반도 잘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광주과학기술원(GIST),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전남대학교 등 반도체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기관도 다수 위치해 있다.

해당 대학에 반도체 등 첨단분야 학과를 신설 또는 개편할 경우 석·박사급 인재를 충분히 양성할 수 있다.

시·도는 광주·전남 반도체 인재양성위원회를 통해 시·도 내 대학 간 공동 컨소시엄을 구축하고, 관련 학과 신설·개편, 융복합과정 활성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기반 위에 시·도는 그간 수시로 머리를 맞대고 차별화된 전략을 준비해 왔다.

지난해 7월 반도체 특화단지를 민선8기 상생 1호 협력사업으로 정하고, 양 시·도에 전담부서를 신설했다.

9월에는 광주·전남 반도체산업 추진단을 구성했으며, 전태영 전 하이닉스 반도체 총괄팀장을 단장으로 채용했다.

또 같은 달 반도체산업과 관련해 명성이 높고 식견을 갖춘 인사로 구성된 반도체산업 육성 추진위원회(위원장 김종갑 전 하이닉스 사장)도 꾸렸다.

[서울=뉴시스] 광주·전남 반도체산업 육성 국회토론회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가운데 김영록 전남도지사(앞줄 오른쪽 다섯 번째)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 여섯 번째), 광주·전남 국회의원 등 주요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전남도 제공) 2022.12.02. pg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12월에는 반도체 인재양성위원회(위원장 정성택 전남대학교 총장)를 발족해 지원체계도 본격 구축했다.

한편 반도체는 AI, 메타버스 등 미래기술을 구현할 필수 부품으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다.

주요국의 반도체 패권 경쟁으로 경제 안보 핵심자산으로도 부각했다.

성장률은 2018년 12.3%에 불과했지만 3년 후인 2021년은 24.2%로 2배 가까이 급신장 할 만큼 유망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성큼 다가온 '4차 산업혁명'의 성공 여부도 반도체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로 대규모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반도체를 비롯해 처리·연산에 특화된 고지능·고성능·저전력 시스템 반도체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광주전남연구원은 '광주전남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 정책방향' 발간을 통해 "반도체 특화단지 지정은 기업의 투자 의지 확인이 선행돼야하기 때문에 광주·전남 지역의 특장점, 준비상황, 여건 등을 기업에 알리는 일이 가장 시급하다"며 "기업에게는 투자로 인한 수익 구조를 명확하게 설명하면서 광주·전남이 기업하기 좋은 지역이라는 이미지를 지속해서 각인시킬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lcw@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4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