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내년 해외여행 트렌드···"진짜 최저가 찾아라"

입력 2022.11.24. 15:01 댓글 0개

[서울=뉴시스] 박주연 기자 = 여행자들이 '진짜 최저가'를 찾고 있다. 물가상승과 금리인상 속 '최저가 보상제'가 새로운 여행 선택의 기준으로 떠오르고 있다.

여행플랫폼 여기어때는 최근 최저가 해외여행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81.1%가 '최저가 보상제'가 상품 구매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고 24일 밝혔다. 특히 응답자들의 대다수는 최저가 보상제 유무에 따라 이용하던 여행 플랫폼을 변경할 의사가 있다고 했다.

여기어때에 따르면 최저가 상품을 위해 전략적으로 플랫폼을 선택하는 '체리슈머'가 여행시장에도 등장했다.

구매는 하지 않고 혜택만 챙기는 '체리피커'와 구분되는 체리슈머는 한정된 자원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소비 전략을 펼치는 전략적 소비자를 뜻한다.

많은 소비자들이 최저가 보상제를 신뢰한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50.2%가 최저가 보상제 상품이라면 최저가라고 믿는다고 답했다. 최저가 보상제를 신뢰하지 않는다는 10.9%에 비해 크게 앞서는 수치다.

최저가 보상제 상품이 있다면 더 이상 여러 플랫폼에서 가격 비교하는 수고를 하지 않고 바로 구매하겠다는 응답도 83.9%로 높게 조사됐다.

소비자들이 최저가 보상제의 필요성을 가장 크게 느끼는 상품군은 항공, 숙박 등 '여행 상품(93.5%)'이었다.

이유로는 '실제 최저가인지 확신할 수 없어서'라는 응답이 44.4%로 가장 높았으며, '큰 비용이 들어가는 만큼 최저가 할인율이 중요(42.7%)'하다는 응답과 '수요에 따라 가격 변동이 큰 상품(24.8%)'이라는 답변이 뒤를 이었다.

김용경 여기어때 브랜드실장은 "여러 플랫폼에서 다양한 여행 상품이 쏟아지다 보니 여행자 입장에서 최저가 상품을 찾는 헤매는 여정이 쉽지 않았을 것"이라며 "여기어때의 최저가 보상제를 적극 이용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해외여행을 준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여기어때가 이달 9~18일 이용자 경험 관리 솔루션 '피드백'을 활용해 앱 사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jy@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