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보] 러 외무 "미·아시아 동맹국, 한반도 군사적 히스테리 고조···우려" 뉴시스
- [속보] 러 외무, 내달 방북···"북러 정상회담 후속 논의"뉴시스
- 대전 아파트서 불···80대와 60대 모자 숨져뉴시스
- "광주 교복업체 43곳 중 39개 가격담합"···시교육청, 행정제재 수위 심의뉴시스
- "기존 제품들 단종 공백 최소화"···먹는 근육진통제 출시뉴시스
- 툭하면 진입 시도···'시위 천국' 국회 앞 과거 살펴보니뉴시스
- [초초저출산]①무엇이, 왜 그들을···엄마·아빠 되기가 두려운 한국[뉴시스 창사 22년]뉴시스
- TV수신료 전기요금서 분리했더니···96만 가구 "KBS 안봐!"[세쓸통]뉴시스
- 5대 금융지주 회장들, 올해도 국감 피하나뉴시스
- 비트코인 2100만개···누가 가장 많이 보유했나 살펴보니뉴시스
기사내용 요약
1단부 산화제탱크 레벨 센서 신호 이상으로 발사 취소
기립한 발사체 다시 조립동으로 옮겨 체크
문제 개선 후 발사위에서 발사일 다시 결정 예정

[서울=뉴시스] 이진영 기자 =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2차 발사 일정이 무기한 연기됐다. 지난 14일에 발표된 연기 결정은 기상상황 등 외부적인 요인 때문이었으나 이번에는 기체 자체의 기술적인 문제 때문이다. 이에 발사대에 기립된 누리호는 아예 조립동으로 다시 이송시켜 점검이 이뤄질 전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 연구원은 이날 오후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누리호에 대한 발사 전 점검을 실시하던 가운데 발사체에 이상이 발견됨에 따라 오는 16일 발사를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발사체종합조립동을 떠나 발사대로 이송된 누리호는 기립 및 전기적 체결 후 단별로 센서 점검을 실시한 결과 오후 2시 5분께 1단부 산화제탱크의 레벨 센서 신호 점검 과정 중 이상이 감지됐다.
레벨 센서는 산화제탱크 내의 산화제 충전 수위를 측정하는 센서이다. 발사일에 산화제를 충전하면서 수치를 체크해야 하는데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것이다.
현재 항우연 연구진들이 레벨 센서 이상에 대한 원인 분석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누리호를 발사체종합조립동으로 다시 이송하고 있다.
상세한 점검 분석을 통해 조치가 완료되면 발사관리위원회를 통해 발사일을 정할 예정이다.
항우연은 발사가 예정일에 이뤄지지 않을 것에 대비해 오는 23일까지를 발사 예비일로 지정해 대응 시나리오를 짠 상태다. 현재는 발사 예정일에 발사가 이뤄질지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항우연 고정환 한국형발사체개발사업본부장은 "점검이 어떤 부위가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기 전까지는 발사예정일 내에 이뤄질지 아닐지 확실히 말하기 어렵다"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in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1이호연, 오늘 결혼···'이승기♥이다인 부케' 받은 지 5개월만..
- 2문상훈, 시구하려다 꽈당···"아킬레스건 끊어져"..
- 3예금보호한도 5000만원 유지될 듯···시장 불안 고려..
- 4"몰카·음주·폭행·날조···LX 국토정보공사 기강해이 심각"..
- 5'짠돌이' 정혁 "1500만원 운동화 구매하게 한 前 여친, 환..
- 6광주 최고봉에 서다, 무등산 정상 57년만에 시민 품으로..
- 7정준하 "계속하고 싶었는데 잘렸다"···'놀면 뭐하니' 하차 심..
- 8 '53세' 최성국, '늦깎이' 아빠···24세 연하 아내 출산..
- 9"고물가에 조금이라도 싸게" 가성비 높은 추석선물이 대세..
- 10전현무, 고규필·양세찬에 "올해 본 영상 중 가장 충격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