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단의 콜레라 환자 70% 급증 160명 사망"- 유엔뉴시스
- 삼성전자·SK하이닉스, 4분기 실적 더 높아진다뉴시스
- [인터뷰]박은빈 "우영우 부담감, 짓눌리고 싶지 않았죠"뉴시스
- 백악관 "휴전 중단, 하마스의 여성 인질 추가 석방 거부 때문"뉴시스
- 롯데쇼핑, 첫 최첨단 자동화 물류센터 부산에 짓는다뉴시스
- 성주군 '희망 2024 나눔 캠페인' 출범···"기부로 나를 가치있게"뉴시스
- 구자근 국회의원, 행안부 특교세 22억 추가 확보뉴시스
- 한경협, 글로벌 경제 현안대응 임원협의회 출범뉴시스
- 삼성, 글로벌 전략 새 판 짠다···중남미 B2B 공략 확대뉴시스
- 베네수, 가이아나영토 요구 국민투표서 "승리".. 투표율은 "시들" 뉴시스
기사내용 요약
2차 발사 D-1…엄빌리칼 연결 등 발사 준비 작업 진행
나로우주센터, 여전히 흐린 날씨…최종 발사 시각 내일 결정

[서울=뉴시스]윤현성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항공우주연구원은 15일 오전 7시20분에 한국형발사체 '누리호'를 제2발사대로 이송하기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누리호는 무인특수이동차량(트랜스포터)에 실려 나로우주센터 내 발사체 종합조립동에서 제2발사대까지 약 1시간에 걸쳐 이송된다.
누리호는 발사대에 도착한 후 기립 준비 과정을 거쳐 이날 오전 중 발사대에 수직으로 세워지게(기립) 된다. 오후에는 누리호에 전원 및 추진제(연료·산화제) 등을 충전하기 위한 엄빌리칼(연료 공급용 케이블) 연결 및 기밀점검 등 발사 준비 작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와 항우연은 발사대 이송 과정이나 기립과정에서 특별한 이상이 발생하지 않는 한 이날 오후 7시 이전에 발사대 설치 작업이 종료될 것으로 보고 있다.
누리호는 당초 이날 발사될 예정이었으나 나로우주센터가 위치한 전남 고흥 외나로도에 강풍 등이 찾아오며 이송 및 발사 일정이 하루씩 미뤄지게 됐다. 광주기상청에 따르면 현재 나로우주센터 일대에 바람은 잦아들었으나 흐린 날씨가 이어지고 있어 비가 오거나 낙뢰·돌풍 등이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과기정통부는 오는 16일 오전 '누리호 발사관리위원회'를 개최해 누리호에 추진제 충전 여부를 결정하고, 같은 날 오후 발사관리위를 다시 열어 기술적 준비상황·기상상황·우주물체와의 충돌 가능성 등을 종합 검토한 뒤 누리호 최종 발사 시각을 결정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hsyh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1"아파트 사줬는데 시댁 안 와?" 광주서 며느리 살해하려던 70..
- 2광주역 창업밸리 조성 속도···코레일 부지 매입 완료..
- 3중흥그룹 중흥토건, 올해 도시정비사업 1조 수주 '청신..
- 4"크리스마스 객실 80% 할인" 광주 연말 이벤트 '풍성'..
- 59900원으로 '남도한바퀴'···겨울철 진미탐방·일몰일출 코스 ..
- 6국토부 "집값 흐름 꺾여···대출 축소·고금리 등에 하방 요인 ..
- 7속을 뜨끈하게 데우고 싶다면? 얼큰한 곱창전골 먹자!..
- 8"복합쇼핑몰 도대체 언제?"···광주시민 70% '원정 쇼핑'..
- 9올해 청약 접수, 3건 중 1건은 서울 아파트...광주는 얼마나..
- 10돈가스 5인분 주문 후 "5장 서비스" 요청···사장 울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