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주군 '희망 2024 나눔 캠페인' 출범···"기부로 나를 가치있게"뉴시스
- 구자근 국회의원, 행안부 특교세 22억 추가 확보뉴시스
- 한경협, 글로벌 경제 현안대응 임원협의회 출범뉴시스
- 삼성, 글로벌 전략 새 판 짠다···중남미 B2B 공략 확대뉴시스
- 베네수, 가이아나영토 요구 국민투표서 "승리".. 투표율은 "시들" 뉴시스
- '복합제 공식' 바꾼 당뇨약 잇단 출시···"부작용 줄었어요"뉴시스
- "어떤 금이 더 오를까"···비트코인·금 동시 초강세뉴시스
- [신간]전 호주 총리 케빈 러드의 '피할 수 있는 전쟁'뉴시스
- 신형 쏘렌토, 싼타페에 판정승···상품성 앞섰다뉴시스
- 안우진·정찬헌 없는 키움, 토종 선발진 '새판 짠다'뉴시스
기사내용 요약
고흥 외나로도 일대에 2031년까지 8082억 투입
우주특화산단 조성 등 7개 분야 21개 과제 추진

[무안=뉴시스] 박상수 기자 = 전남도의 '우주발사체 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번 사업은 지난 5월 제20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발표한 새정부 110개 국정과제에 포함됐다.
14일 전남도에 따르면 고흥군 봉래면 외나로도 일대 28.4㎢에 오는 2031년까지 8082억원을 투입해 '우주발사체 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우주특화산단 조성과 우주개발 핵심 인프라 구축, 우주발사체 연구개발 종합지원센터 구축, 우주테마파크 조성, 전문인력 양성 등 7개 분야 21개 핵심과제가 추진된다.
전남도는 지난 7일 '우주개발진흥법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해 6월 중 대통령 재가를 거쳐 공포되면, 하반기에는 우주산업 클러스터 지정과 민간 우주산업 육성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누리호 발사 이후 발사체 연구와 산업 인프라 집적화를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을 위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 본부도 유치할 예정이다.
또 민간기업의 우주발사체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민간 우주개발 핵심 인프라를 나로우주센터 내 민간발사장 부지에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전남도는 현재 추진 중인 고체추진 민간 발사장은 설계 용역 중으로, 오는 2024년까지 공사를 완료해 2025년부터 민간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남도는 우주발사체 산업 클러스터가 조성되면 오는 2031년까지 10여 개의 발사체 기업을 유치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7262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2451억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537명의 고용유발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남도는 경남과 연계해 남해안 남중권에 초광역 국가우주산업벨트 조성도 추진할 계획이다.
전남은 발사체 클러스터 산업, 경남은 위성과 소재부품 산업 등을 집중육성해 국가차원의 우주산업 발전을 견인한다는 구상이다.
주순선 전략산업국장은 "누리호 발사 이후 전남이 우주항공산업의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면서 "고흥 나로우주센터를 중심으로 우주발사체 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발사체 앵커기업 유치 등을 통해 국가 우주강국 도약을 위한 혁신거점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parks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1"아파트 사줬는데 시댁 안 와?" 광주서 며느리 살해하려던 70..
- 2광주역 창업밸리 조성 속도···코레일 부지 매입 완료..
- 3중흥그룹 중흥토건, 올해 도시정비사업 1조 수주 '청신..
- 4"크리스마스 객실 80% 할인" 광주 연말 이벤트 '풍성'..
- 59900원으로 '남도한바퀴'···겨울철 진미탐방·일몰일출 코스 ..
- 6국토부 "집값 흐름 꺾여···대출 축소·고금리 등에 하방 요인 ..
- 7속을 뜨끈하게 데우고 싶다면? 얼큰한 곱창전골 먹자!..
- 8"복합쇼핑몰 도대체 언제?"···광주시민 70% '원정 쇼핑'..
- 9올해 청약 접수, 3건 중 1건은 서울 아파트...광주는 얼마나..
- 10돈가스 5인분 주문 후 "5장 서비스" 요청···사장 울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