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서 '거장의 시선' 52점 공개

[서울=뉴시스] 박현주 미술전문 기자 = 시작도 끝도 없는 게 그림이다. 유한한 인생과 달리 무한한 공간을 떠돈다.
위세 등등한 동시대 현대미술도 '고전 명화'의 권위엔 위축된다. 모든 그림은 사실주의의 후예다.
'거장의 시선'은 영원불멸하다. 그 시대, 이 시대를 넘나들며 현실을 환기한다. 미래로 가려면 과거를 만나야 한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영국 내셔널갤러리에서 온 명화전'은 15세기부터 20세기 초까지 유럽 회화의 흐름을 한 번에 살펴볼 수 있다. 르네상스 시대 회화부터, 인상주의 회화 52점을 전시했다.


보티첼리, 라파엘로, 티치아노, 카라바조, 푸생, 벨라스케스, 반 다이크, 렘브란트, 터너, 컨스터블, 토머스 로렌스, 마네, 모네, 르누아르, 고갱, 반 고흐 등 이름은 들어봤지만 한국에서 직접 보기는 어려웠던 화가들의 작품을 볼 수 있다. 한자리에 모인 서양 미술 거장 50명의 그림은 제작 시기는 제각기 다르지만, 모두 사람의 모습과 감정에 초점을 맞췄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림은 침묵의 언어다. 미술이 ‘종교와 신’에 집중되던 시대에서 ‘사람과 일상’에 대한 주제로 확장되어가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림은 권력을 가진 이들을 위한 수단에서 평범한 사람들도 즐길 수 있는 예술로 변해왔다.
결국 그림은 삶이다. 사람의 시선이 있어야 생동한다. 대영박물관과 함께 최고의 미술관으로 꼽히는 내셔널 갤러리의 명작을 영국에 가지 않고도 즐길 수 있는 기회다. 고풍미 가득한 '옛날 액자'와 르네상스풍 아치형과 색으로 구분한 전시 연출력도 볼거리다. 10월9일까지 열리는 전시의 주요 작품을 소개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hyu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게 얼마만이니"···심형탁, 韓 결혼식 다음날 정준하와 '눈물 재회' [서울=뉴시스] 채널A '요즘 남자 라이프-신랑수업' 배우 심형탁 예고. (사진= 채널A '요즘 남자 라이프-신랑수업' 제공) 2023.09.2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서울=뉴시스]최령 인턴 기자 = 배우 심형탁이 처가 식구들과 함께 '마음 속 은인' 정준하를 만나 뭉클한 시간을 갖는다.27일 오후 9시30분 방송되는 채널A 예능 '요즘 남자 라이프-신랑수업'(이하 '신랑수업')에서는 심형탁이 '한국 결혼식' 바로 다음 날 처가 식구들과 함께한 '심씨(심형탁 애칭) 투어' 현장이 펼쳐진다.이날 심형탁은 결혼식을 위해 처음으로 한국에 방문한 일본 처가 식구들과 '심씨 투어'를 진행한다. 우선 심형탁은 셀프 사진관으로 향해 다 같이 가족사진을 찍으며 행복한 시간을 보낸다. 특히 심형탁과 장인은 커플룩까지 갖춰 입고 커플 사진을 찍는다. 이를 본 아내 사야와 장모는 "개그맨 같다"고 웃는다. 또한 이 모습을 스튜디오에서 지켜보던 가수 김종민은 "장인어른과는 어려울 수 있는데"라며 심형탁을 향해 '리스펙트'를 표한다.이윽고 사진 촬영을 마친 심형탁과 처가 식구들은 개그맨 정준하가 운영하는 식당으로 향한다. 정준하는 심형탁을 보자마자 "눈물이 날 것 같다. 이게 얼마만이니?"라며 울먹이고, 심형탁도 같이 눈시울을 붉힌다. 그러면서 정준하는 전날 치러진 심형탁 부부의 결혼식에 참석하지 못한 미안함을 내비치며 갑자기 축의금 봉투를 전하는 것은 물론 온 가족에게 식사까지 대접해 끈끈한 의리와 정을 보여준다.훈훈한 분위기 속 심형탁은 "형수님(정준하 아내)도 일본인이시다"라고 밝힌다. 이에 정준하는 "전 결혼한 지 11년 째 됐다"며 "4년의 반대 끝에 결혼에 골인했다. 한국 드라마 보면 시집살이가 심하고 그러니까 반대하신 것 같다. 문화차이가 있잖아"라 말한다. 정준하는 처가 식구들과 처음 만난 자리에서 했던 실수도 털어놔 웃음과 공감을 안긴다.◎공감언론 뉴시스 fuddl530@newsis.com
- · 유홍준, '여행자를 위한 교토 답사기'···일정표 부록도 담겨
- · 데프콘, 선 넘는 솔로남에 "저 분, 그냥 CG로 지워달라"
- · 뉴진스 '겟 업', 美 '빌보드 200' 9주 연속 진입···4세대 K팝 걸그룹 최장
- · 방구석에서 온라인으로 만나는 광주 전통시장들!
- 1[카드뉴스] 추석 당일여행으로 좋은 광주 근교 나들이!..
- 2'46억 건물주' 서경석, 건물 첫 공개에 "누추하다"..
- 3주택담보대출 금리 다시 7% 넘어···영끌족 '한숨'..
- 4예산시장 살린 백종원, 다음은 "전남 강진"···협약 체결..
- 5"고소한 기름 냄새"···추석에 가볼만한 광주 '전 맛집' 어디..
- 6내년까지 100만호 짓는···민간 건설에 40조원 금융지원..
- 710월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동결···내일부터 일반형 신청 중단..
- 8"아이오닉5, 480만원 깎아드려요" 현대·기아 전기차 '파격 ..
- 9벽식구조도 철근 누락···LH 본사는 몰랐다..
- 10장성군도 백종원과 손잡고 '장성 특화 음식' 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