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서울 청년예술인들 모여
오월정신 계승 등 메시지 전달
10~11일 씨어터 연바람

5·18민주화운동 43주년을 맞아 민주주의의 꽃을 피워낸 사람들을 잊지 않기 위해 청년들이 뭉쳤다.
문화공동체 딴청은 오는 10~11일 이틀간 씨어터 연바람에서 오월뮤지컬 '비망'을 선보인다.
이 작품은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같으면서도 다른 아픔을 안고 살아가고 있는 인물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작품 속에선 3명의 인물이 등장한다.
매년 5월이 돌아오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는 계엄군 출신 아버지로 인해 고통받는 경아를 비롯해 아끼는 사람들을 잃고 홀로 살아남아 고통스러운 삶을 살고 있는 소매치기 덕복, 계엄군의 총탄에 동생 명희를 잃은 명순 등 이들은 각자 80년 5월의 아픔을 품고 살아간다.
현재와 과거를 넘나들며 눈물의 세월을 보낸 평범한 소시민들의 그날의 이야기를 생생히 전달한다.
이를 통해 현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청년들에게 오월정신 계승과 더불어 '앞으로 우리는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또한 5·18 진상규명과 5·18정신 헌법전문 수록 등 아직도 풀지 못한 미완의 과제에 대해 청년의 시각에서 다시 한번 고민하게 한다.
특히 주목할 점은 이번 공연이 광주의 문화공동체 딴청과 서울의 공연예술창작터 수다 소속 청년 예술인들이 함께 만드는 무대라는 것이다.
광주와 서울의 청년들은 이번 공연에 앞서 오월정신을 기억하기 위해 국립5·18민주묘지와 옛 전남도청, 5·18민주광장 등지를 돌아보고 상설음악회 '오월의 노래'에서 뮤지컬 비망 공연을 함께 올리며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월뮤지컬 '비망'은 2011년 초연 이후 5·18 4민주화운동 40주년과 41주년 5·18민주항쟁기념행사위원회 기념행사로 선정됐다.
공연은 전석 무료 관람이며, 공연 예매 및 문의는 문화공동체 딴청 인스타그램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문화공동체 딴청은 광주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20~30대 지역인들이 모여 참여와 나눔, 성장에 기본 가치를 두고 공연예술을 경험하며 함께 성장하고 있는 청년 뮤지컬 단체이다.
이관우기자 redkcow@mdilbo.com
-
추석날 가족과 함께 하는 전통연희 국립남도국악원은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을 맞아 오는 29일 오후 3시 국립남도국악원 진악당에서 전통연희단 난장앤판 초청공연 '난장앤판 SHOW'를 선보인다.전통연희단 난장앤판은 전통연희와 다양한 장르의 공연 문화 예술을 결합시킴으로써 더 풍성한 전통 공연 예술로 승화시키려 노력하는 젊은 전통연희단체다.이번 공연에선 '길놀이 & 사자탈춤'을 시작으로 영남, 호남, 웃다리 지역의 사물가락을 모아 만든 '삼도사물놀이', 그리고 '판굿 연희'와 함께 소고개인놀이, 진도북춤과 버나놀이를 만나볼 수 있는 '개인놀이'가 펼쳐진다.마지막은 줄꾼의 재담과 화려한 몸짓을 만나 볼 수 있는 '줄타기'로 화려한 전통연희의 대표적 작품들을 구석구석 만나볼 수 있다.또한 당일 오후 1시 30분부터 3시까지 진악당 앞 야외 마당과 실내에서 부대행사를 진행한다. 즉석 사진 촬영, 전통 부채 꾸미기, 민속놀이 체험 등 다양한 체험 행사가 준비돼 있다.특별 이벤트로 한복을 입고 공연을 관람하는 관객에게는 소정의 기념품도 주어질 예정이다.공연 관람료는 무료이며, 공연 사전 예약은 오는 28일 오후 6시까지 국립남도국악원 누리집에서 가능하다. 이관우기자 redkcow@mdilbo.com
- · (재)담양군문화재단, 전시 '사각형의내부의사각형' 개최
- · 미디어아트로 만나는 '푸른고래 가무악희'
- · 아트광주23 참여한 갤러리 토포하우스 '호응'
- · "디자인비엔날레와 함께 추석 연휴 즐기세요"
- 1"광주신세계 확장, 10월 중순 지구단위계획 변경 마무리"..
- 2풍암동 공원 비둘기 떼죽음 원인은 '농약'···경찰 수사 의뢰..
- 35대 시중은행 예금 금리도 4% 뚫나…뭉칫돈 쟁탈전 본격화..
- 4주담대·전세대출도 스마트폰으로 갈아탄다···내년초 가동..
- 5'70억대 요양급여 꿀꺽' 사무장 한방병원 차린 일당 송치..
- 6돈쭐내러 가자! 기부하며 선한 영향력을 펼치는 착한식당 3곳..
- 7"충전식 카드 온누리상품권, 추천하면 최대 15만원 지급"..
- 8'상위 50위' 아파트값 22개월 만에 최대 상승..
- 9'충장축제·푸드페스타 등' 광주의 가을, 축제로 물든다..
- 10"지금이 기회"···7만전자 무너지자 삼전 사는 개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