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On 동네방네 인문예술파티´ 성료

입력 2023.03.26. 16:13 수정 2023.03.26. 16:25 댓글 0개
문화행사 통해 이웃과 단절 해소

'On동네방네 인문예술파티'가 최근 광주 계림아이파크SK뷰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는 이웃과 단절된 아파트 생활을 넘어 문화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공동체성을 회복하자는 취지로 추진됐다.

행사에는 입주민을 비롯해 동구 주민 3천500여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미디어 큐브와 패널의 디지털 영상, 전시, 공연, 백일장, 인문강연, 커피 강연과 시음 등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의 화합과 이웃 간 정을 나눴다.

문화예술이 아파트 주민공동체 형성에 매우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증명하는 시간이었다

미디어큐브와 패널의 콘텐츠는 아시아문화전당재단(ACC재단)과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제공했다.

동구 거주자 윤효춘씨는 전시에서 평생 수집, 보유한 작품 61점을 선보였다. 광주 원로를 시작해 일본, 프랑스 등의 작가들에 이르는 다양한 작품을 만날 수 있었다.

약 한달 간 진행한 백일장 대회 결과물도 소개됐으며, 인문학 강의는 학계 원로인 송준용 교수가 '감사'를 주제로 진행했다.

동명마을 커피브랜드 '물고기'의 김현오 대표는 드립커피에 대한 강습을 했다.

신생 아파트인 계림아이파크SK뷰는 아파트 건립 과정에서 주변 주민들과의 갈등 등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입주민들은 지역 국회의원을 비롯해 공무원, 전문가 등과 대책 마련을 고심한 끝에 문화로 해결책을 찾자는 데 의견이 모아졌고, 이내 공연과 전시, 푸드 등 각 분야 전문가들과 주민 등이 참여하는 '광주아트리빙기획단'이 꾸려졌다. 이번 행사가 공동체 문화활동의 첫 시작이었다.

김민우 계림아이파크SK뷰 입주자대표회장을 맡은 회장은 "아파트 문화를 '닫힌' 문화가 아닌 '열린' 참여의 문화로 어떻게 바꿀 것인가에 집중적으로 고민했다. 행사를 계기로 주민들과 더욱 화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관우기자 redkcow@mdilbo.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