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내용 요약
전남해양수산과학관 2월 한 달 꼼치·꼼치알 전시

[여수=뉴시스] 이창우 기자 = 전남해양수산과학원은 여수 돌산읍 해양수산과학관에서 2월 한 달 겨울철 남해안 대표 특산종인 꼼치(물메기)와 꼼치알을 특별 전시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평소에 보기 어려운 꼼치의 바닷속 습성을 관찰하고 수산자원의 보존 가치를 함께 생각해 보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꼼치는 45㎝까지 성장하는 대형 어종임에도 불구하고 1년만 살다가 생을 마감하는 단년생 종이다.
꼼치의 뼈와 근육은 칼슘, 철분 등을 많이 함유해 숙취 해소를 위한 해장국 재료로 많이 쓰이며, 지방이 적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 인기가 많은 어종이다.

하지만 최근 남해안에서의 꼼치 자원량이 계속 감소하고 있어 해양수산과학원은 2020년부터 자원량 회복과 어업인 소득 증대를 위해 매년 꼼치 수정란을 자체 부화해 치어를 대량 방류하고 있다.
2020년 2606만마리를 시작으로 2021년 2302만마리, 2022년엔 2590만마리를 방류했다.
해양수산과학관은 꼼치를 비롯해 우리나라에서 사라져가는 명태, 소리 내는 물고기로 알려진 쥐치류·복어류·성대를 비롯해 하와이·홍해 바다의 다채로운 열대어 등 100여 종 5000여 마리의 생물을 전시하고 있다.
김충남 전남도해양수산과학원장은 "과학관은 다른 아쿠아리움에 비해 입장료가 저렴하고 볼거리와 체험 프로그램이 많아 인기가 높다"며 "타 전시관과 차별화된 우수한 전시를 통해 관람객에게 사랑받는 전남 대표 전시관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lcw@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한국의 베니스, 여수 두문마을로 봄나들이 오세요! 한국의 베니스, 여수 두문마을로 봄나들이 오세요!어느 평범했던 어촌마을이 여수 포토존으로 유명세에 빠졌다고 하는데요.한 번도 안 가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가본 사람은 없다는 그곳!한국의 베니스라 불리는 여수시 돌산에 위치한 두문마을을 소개합니다.두문마을은 들어가는 길도 포토존이 되는 데크 산책로입니다. 도로 옆으로 만들어진 데크길따라 고즈넉한 마을 길을 걷다 보면,넓은 주차장이 있는 목적지에 도착합니다.아름다운 마을로 자리매김하길 원하는 마음으로 가꾸어진 두문마을이라고 합니다.죽포항 어촌 뉴딜 300 사업으로마을 주민들의 생활이 편리해졌을 뿐만 아니라관광객과 마을 주민이 함께하는 마을축제와 생활체육시설 및 환경의 정화로 살기 좋은 마을이 되었습니다.두문마을의 정자는 마을 주민뿐 아니라 관광객도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넓고 쾌적한데요.평화로운 어선들과 관광객들의 공간이 어우러진 마을을 향해 더 깊이 들어가 봅니다.아름다운 두문마을을 대표로 상징하는 달 포토존인데요.두문마을을 굽어보며 어민들의 앞길을 비춰주고,왜군을 바닷물로 힘껏 밀어내어 썰물을 만들어 물리쳐 주었다는 전설이 내려옵니다.끝없이 이어질 듯한 무지개 빛의 방파제에는 놀라운 작품들이 가득한데요.자연환경과 지구보호를 이야기하는최병수 작가님의 설치미술을 감상하다 보면 그 매력에 푹 빠지고 만답니다.푸르른 하늘아래 아름답게 가꾸어진 두문마을 따라복잡한 생각은 잠시 잊고, 천천히 걸어보세요.두문마을 사잇길은 하늘색으로 물든 동화 속 풍경인데요.아름다운 글귀를 읊으며 걷다 보면 내 마음도 여유로워지고 저절로 힐링이 됩니다.여수 포토존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두문마을에 방문해 행복한 추억 만들어가세요~!2023 전라남도 SNS 서포터즈_김경숙
- · 봄꽃 아름다운 경관 깃든 전남 숲길을 걸어보세요!
- · 꽃구경 후 한옥숙소까지! 광주 1시간대 근교 봄꽃축제
- · '목포 오키토키 포토존'에서 소원 빌고 가세요!
- · 5000평 규모 '여수 예술랜드'···"다채로운 놀거리"
- 1아반떼급 車 살때 160만원 덜 낸다···올해 달라진 車제도..
- 24월 전기에 가스요금까지 동시 인상?···이번주 요금안 발표..
- 3규제완화 정책 쏟아내는 정부···남아있는 카드는..
- 4한국은 호갱?…애플페이 반겼더니 수수료는 최고치..
- 5"자녀 나이에 '0'붙이면 월 학원비"···사교육비 부담 '곡소..
- 6[집값 꿈틀]②주택심리 호전, 낙찰가율 하락···선행지표 '혼조..
- 7'빗장 풀리자 난립' 광주 도심 정당 현수막, 시민 안전 위협..
- 8"홧김에, 술에 취해···" 광주·전남에서 방화 잇따라..
- 9221㎝ 하승진, 현실판 걸리버 여행기···목숨 걸고 베트남 여..
- 10[치솟는 금값②]금ETF 훨훨···은행 '골드뱅킹' 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