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곡고려인문화관 '한 야꼬브 특별전'
내달 말까지

내달 말까지

고려인 민족음악을 집대성하고 카자흐스탄 재즈음악을 개척한 작곡가 한 야꼬브를 조명하는 전시가 열린다.
광주 고려인마을에 위치한 월곡고려인문화관은 내달 말까지 카자흐스탄의 대표적인 고려인 작곡가 한 야꼬브 특별전을 개최한다.
한 야꼬브(1943-2021) 작곡가는 카자흐스탄 재즈 1세대 음악가다. 고려극장 아리랑협주단 주임지휘자와 카자흐스탄 알마티 시립민속악단 주임지휘자 등을 역임했다.
그는 독립국가연합(CIS)의 고려인 거주지를 찾아다니며 아리랑 등 한민족의 구전 노래를 100곡 이상 발굴·복원했다. 자신이 창단한 시립재즈악단 '빅밴드'에서 수많은 무대음악과 록오페라, 뮤지컬 등을 작곡해 고려인 민족음악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로로 2017년 카자흐스탄 정부의 문화체육 공훈 훈장을 받기도 했다.
이번 특별전에서는 그의 음악 인생을 조명하는 육필 악보, 증명서, 사진, 신문, 서적 등의 자료를 만날 수 있다.
김병학 월곡고려인문화관장은 "고려인 사회의 엘리트이자 민족적 자긍심을 크게 높인 한 야꼬브는 고려인 현대사에서 반드시 기억해야 할 역사적 인물이다"고 말했다.이관우기자 redkcow@mdilbo.com
저작권자 ⓒ 무등일보 기사제공.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
2023 뮤직 페스티벌 뭐 있나?···'대구힙페·뷰민라·톤뮤직' [서울=뉴시스] 뮤직 페스티벌. 23.03.29. (사진=엠플엔터테인먼트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서울=뉴시스]문예빈 인턴 기자 = 지난해부터 다시 막을 올리기 시작한 음악 페스티벌들이 올해 이르러 코로나 19 이전 열기를 되찾을 전망이다. 다양한 테마의 페스티벌들이 순차적으로 개막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2023년 새롭게 등장한 페스티벌 뿐만 아니라 풍성한 라인업으로 청취자들의 오랜 사랑을 받은 페스티벌까지 다양한 테마의 공연장이 눈길을 끈다.◆대구 힙합 페스티벌 20232013년부터 이어져온 대구 힙합 페스티벌(이하 대구힙페)은 국내에서 가장 역사가 깊은 힙합페스티벌이다. 활동 지역과 씬(scene)의 구분 없이 힙합 아티스트 라인업을 구축해 다양한 무대를 즐길 수 있다.대구힙페는 5월 6일과 7일 양일간 대구스타디움 보조경기장에서 열린다. 5차 라인업이 공개된 지금까지 40팀 이상의 아티스트가 출연을 확정했다. 비수도권 최대의 힙합 페스티벌인 만큼 평소와 다른 분위기의 페스티벌을 찾는 이들이라면 더욱 신나게 즐길 수 있다.◆뷰티풀 민트 라이프 2023뷰티풀 민트 라이프(이하 뷰민라)는 올해로 14년차를 맞은 대표적인 봄 음악 페스티벌로 인디와 메이저를 넘나드는 다양한 아티스트의 무대를 만나볼 수 있다. 적재, 10cm, 선우정아 등 지금까지 총 23팀의 아티스트가 공개됐다.뷰민라는 5월 13일과 14일 양일간 올림픽공원에서 진행된다. '봄의 시작을 알리는 페스티벌'이라는 취지에 알맞게 편안한 '이지리스닝' 계열의 곡들이 주를 이루는 만큼, 소박한 봄 소풍 느낌의 공연을 찾는 이들에게 적합하다.◆톤앤뮤직 페스티벌 2023(Tone & Music Festival 2023)올해 새롭게 론칭한 뮤직 페스티벌로, 감미로운 톤과 뮤직으로 가득 채우겠다는 포부를 담고 있다. 지난 15일 로꼬, 이하이, 그레이, 원슈타인, 박재범, 서동현(빅나티), 쏠, 따마 8팀의 아티스트로 구성된 역대급 라인업이 1차로 공개돼 화제를 모았다.‘톤앤뮤직 페스티벌 2023’은 6월 3일부터 4일까지 양일간 서울 올림픽공원 88잔디마당에서 진행된다. 새롭게 론칭하는 뮤직 페스티벌인만큼 공연 외에도 다양한 콘텐츠가 준비될 예정이다.◎공감언론 뉴시스 myb@newsis.com
- · 컨템포러리 발레의 묘미 느껴볼까
- · 세계 최고 콜로라투라 소프라노 디아나 담라우, 6년만에 내한
- · 제주 4·3 다룬 음악극 '붉은 풍금소리'
- · "따스한 봄날, 남도국악원으로 나들이 오세요"
댓글0
0/300
많이본 뉴스
- 1"5천원에 양껏 드세요"···광주 동네별 구내식당 10곳..
- 2'저점서 벗어난' 광주 아파트매매 변화조짐 이어질까..
- 3영끌족 살길 보인다…가계대출 금리 ‘하락세’ 뚜렷..
- 4늘 먹는 치킨 말고 닭구이 어때? 광주 닭구이 맛집..
- 5"내 연봉은 7000만, 남친 연봉은 3800만···파혼할까요?..
- 6'지금 영암은 벚꽃 세상'···왕인문화축제장 관광객 북적..
- 7전국에서 가장 긴 벚꽃길 '활짝'···구례300리 벚꽃축제 개최..
- 8"광주시민은 영웅" 전두환 손자, 겉옷 벗어 5·18열사 비석 ..
- 9위메프, 봄 아우터·여행 상품 등 시즌 상품 특가 판매..
- 10엘리베이터 닫힘 버튼에 '압정' 붙인 배달 기사..
댓글많은 광주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