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대동문화재단, 한-베트남 문화예술 교류 앞장

입력 2023.01.25. 11:03 댓글 0개
하노이 한국글로벌학교와 교류협약서 체결

대동문화재단이 한-베트남 문화예술 교류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동문화재단 최근 동구 수기동 사무실에서 베트남 하노이 한국글로벌학교와 교류 협약서를 교환했다.

이번 협약으로 두 기관은 한-베트남 문화예술 교류, 학생·교사 교류, 한국문화 체험 관광, 어문학 교재 출판 등 업무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앞서 두 기관은 광주국제문화교류협의회의 사업으로 지난해 12월 하노이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한국글로벌학교 이사장으로 재직하고 있는 안경환 전 조선대학교 교수는 하노이 명예시민, 베트남과의 교류협력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베트남 정부 등으로부터 친선문화진흥공로 휘장, 평화우호 휘장, 호찌민시 휘호 등을 수여 받았다.

베트남문학회로부터는 외국인 최초로 문학상을 받았으며, 현재 한베경제문화협회 상임고문을 맡고 있다.

안경환 이사장은 "한국글로벌학교는 베트남에 입주한 한국기업 임직원과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이 초 중고 과정을 배우는 베트남 최초의 한국형 국제 사립학교다"며 "하노이와 호찌민에서 300명 이상이 공부하고 있는 이 학교는 한국의 얼이 살아 있는 인재 육성의 요람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베트남은 한국어가 제1외국어로 초등학교 3학년부터 한국어를 교육하고 있어 신뢰할 만한 한국어 교육 기관과 학생 교류가 무엇보다 절실하게 필요한 시점이다"며 "대동문화재단과 같은 문화단체와 함께 교육, 관광 교류를 진행한다면 광주전남 소재 대학들과 기업체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조상열 대동문화재단 대표는 "한국인 국적의 자녀들로 외국에 가 있는 학생들이 한국문화를 배우고 한국어를 배우는 교육 교류 사업에 두 기관이 많은 프로그램을 만들어 협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이관우기자 redkcow@mdilbo.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