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전남문화재단, 문화유산 전문 학술논문집 발간

입력 2023.01.24. 13:08 댓글 0개

전남문화재단 전남문화재연구소가 문화유산 전문 학술논문집 '全南文化財' 제 21집을 발간했다.

'全南文化財'는 고고학, 고대사, 지역 향토사, 보존과학 등 최신 연구 경향과 연구논문을 수록하고 있다.

초기에는 전남도 주관으로 간행됐으나 2014년부터 문화재단 문화재연구소가 승계·발간하고 있으며, 전남의 역사·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고 연구 성과를 알리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이번 논문집에는 해남 군곡리 패총 사슴의 이용 양상과 그 배경에 대해 분석한 '해남 군곡리 패총 사슴 이용에 관한 동물고고학적 연구'(배형곤_규슈대학), 조선 전기 해진군의 자기소·도기소 파지점 위치를 분석한 '문헌과 고고자료를 통한 해진군(海珍郡) 자기소·도기소 파지점(波池岾) 위치 고찰'(성윤길_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 장흥 무계원·무계고택의 역사적 특징을 살펴볼 수 있는 '전남 장흥지역 전통가옥의 역사적 특징 연구'(이상석_전남도청)가 수록됐다.

全南文化財 제 21집은 국내 문화유산 관련 연구기관, 박물관, 도서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관련 연구자들뿐만 아니라 관심 있는 누구나 연구 성과를 살펴볼 수 있도록 전남문화재단 문화재연구소 홈페이지 자료실에 원문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김선출 전남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전남의 문화유산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연구자들의 역량 강화와 전남의 역사적 가치와 위상을 높이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이관우기자 redkcow@mdilbo.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