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청

목포를 여행하는 뚜벅이들을 위한 안내서 (Feat. 당신이 보지 못했던 목포)

입력 2021.06.07. 14:18 댓글 0개

여러분들은 전라남도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여수 밤바다? 남도 백반? 다양한 대답들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혹시 여러분들은 전라남도로 여행을 떠나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전남 여행을 가보신 적 있다구요?

아직 전남을 가본 적 없다구요?

이미 전남을 가본 분들에게는 새로운 여행지를 마구마구 추천해주고, 전남에 가본 적 없는 분들에게는 남도여행 욕구를 마구마구 북돋아주기 위한 일 년 동안의 전남 여행 프로젝트가 시작됩니다!

목포 북항 - 고하도 전망대 코스 - 수다방 게스트하우스

1편. 목포를 여행하는 뚜벅이들을 위한 안내서 Feat. 당신이 보지 못했던 목포

서울에서 기차로 3시간 30분.

우리나라 서남부의 끝자락에 붙어있는 이곳은 목포입니다.

바다와 산, 현재와 과거가 공존하고 있는 도시인 목포는 다양한 개성만큼이나 다양한 관광객들이 찾는 전남의 대표 관광도시인데요,

특히 최근에는 내일로 등을 이용해 수많은 2030 배낭여행객들의 발길이 늘어나고 있답니다.

하지만, 늘어나는 뚜벅이 여행객들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위한 여행 정보는 부족하기만 한데요,

오늘 목포를 여행하는 뚜벅이들을 위한 안내서와 함께, 저와 함께 목포 뚜벅이 여행 준비를 시작해보자구요!

1, 7, 15번만 외우면 목포 버스 정복!

국내여행을 준비하는 뚜벅이 여행객들에게, 소규모 도시의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서울이나 부산 등 대도시들에서 누렸던 지도 어플을 이용해 "00분 후 도착"과 같은 버스정보는 물론 찾아볼 수 없거니와, 최소한의 버스 운행 정보인 버스 시간표마저 어디에 숨겨놓았는지 꽁꽁 감춰놓은 도시들도 종종 찾아볼 수 있거든요.

물론, 버스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버스체계를 관광객친화적으로 바꾸는 데 성공한 몇몇 도시들도 있지만, 아직까지 지역 교통수단을 이용해 여행을 다니는 뚜벅이 배낭여행객들에게 우리나라 소규모도시들의 대중교통체계는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곳 목포의 시내버스체계는 조금만 알아보면 매우 간단하게 정복할 수 있답니다!

제목에서도 볼 수 있듯이, 1, 7, 15번 버스만 외우면 목포 대부분의 관광지들을 모주 정복할 수 있거든요 :)

먼저, 1번 노선입니다.

목포 1번

배차간격 - 10분

요금 - 성인 1,400원, 청소년 1,100원

주요 정차역

시외교통 - 목포역, 목포종합버스터미널

유달산권 - 목포진 역사공원(항동시장), 서산동 시화마을(서산초등학교), 유달유원지

북항권 - 목포 북항(어민동산입구), 목포해상케이블카(어민동산입구)

삼학도권 - X

갓바위권 - X

<특징>

- 네 가지 버스 노선 가운데 가장 짧은 배차간격!

성질 급한 우리들의 기다림을 최대한으로 줄여줄 수 있어요.

- 정차 역 수가 적어 다른 버스에 비해 빠른 이동이 가능!

네 가지 버스 가운데 급행버스 역할을 수행해줘요.

- 서산동 시화마을, 유달유원지 등 타 노선들이 가지 않는 히든 스팟들을 담당!

목포여행 도중 한 번은 타게 될 버스에요.

다음은 7번 노선입니다!

목포 7번

배차간격 - 15분

요금 - 성인 1,400원, 청소년 1,100원

주요 정차역

시외교통 - 목포역(로데오광장), 목포종합버스터미널

유달산권 - 목포진역사공원(항동시장), 목포근대역사관(유달산우체국)

북항권 - X

삼학도권 - 삼학도

갓바위권 - 갓바위(중바위) 국립해양유물전시관 목포자연사박물관 

 <특징>

- 목포근대역사관에 정차하는 몇 없는 노선! 

근대역사관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할 때 탑승하기 용이해요.

- 갓바위권 여행을 위해서는 필수인 노선!

중바위 정류장에서 하차해 해안 데크를 따라 걷다보면 갓바위가 나와요.

- 목포역에 정차하지 않는 유일한 노선!

하지만 로데오거리 정류장에서 내려서 5분 정도 걸으면 목포역이 나와요.

마지막으로. 15번 노선입니다!

목포 15번

배차간격 - 35분

요금 - 성인 1,400원, 청소년 1,100원

주요 정차역

시외교통 - 목포역, 목포종합버스터미널

유달산권 - X

북항권 - 북항선착장(어민동산입구), 목포해상케이블카(어민동산입구)

삼학도권 - 삼학도

갓바위권 - 갓바위(중바위) 국립해양유물전시관 목포자연사박물관 

<특징>

- 모든 버스들의 노선들을 골고루 커버!

배차간격은 길지만 정차하는 스팟들의 개수는 가장 많아요.

다른 버스들을 놓쳤을 때 지원군이 되어줄 수 있는 버스에요 :)

물론, 다른 버스들을 이용해서도 목포 방방곡곡을 누빌 수 있지만, 여행 준비는 쉽고 간단한 게 좋잖아요 :)

위 세가지 버스 노선만 잘 알아둬도 목포 정복이 가능하답니다!

‘호텔 델루나’에 등장해 이제는 목포의 최고 핫플이 된 목포근대역사관부터, 목포의 전망을 한 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목포의 신흥 필수 코스, 해상케이블카까지.

목포에는 다양한 여행 스팟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는데요,

아직도 목포에는 숨겨진 여행 스팟들이 많다는 사실!

“이런 보편적인 곳 말고 새로운 장소들은 없나요?”

“로컬 감성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장소는 없나요?”

목포에서만 느낄 수 있는 로컬감성 가득한 “나만 알고 싶은 목포 히든 스팟” 두 곳을 소개합니다 :)

목포 북항

목포역에서 1번, 15번 버스를 타고 15분 정도면 도착할 수 있는 목포 북항은 목포의 서쪽에 위치한 작은 항구입니다.

북항의 항구로 가까이 가 보면, 수십 척의 배들이 형형색색의 풍어기를 달고 항구 주변에 정박해있는 이국적인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풍어기를 달고있는 배들과 푸른 수평선을 배경으로 인생샷도 남길 수 있답니다!

한편, 북항 옆 어시장에서는 매일 아침 해산물 경매가 벌어지는데요,

도시에서는 좀처럼 볼 수 없는 해산물 경매 풍경과 북항 상인들의 바쁜 일상을 보며 흔히 ‘바다 여행’하면 떠오르는 장소인 해수욕장에서는 느낄 수 없는 항구 여행의 묘미를 느껴볼 수 있답니다.

또한, 2019년 개통된 목포해상케이블카의 북항 정류장과도 가까운 거리에 있어 케이블카를 타러 가기 전 잠시 들렀다 갈 수 있는 여행지로도 추천드려요!

tip. 북항에 있는 북항 회센터에서는 각종 해산물들을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답니다!

고하도



케이블카를 통해 고하도에 도착한 여러분들을 위해, 고하도의 매력에 빠질 수 있는 핵심 여행 코스를 소개합니다!

고하도는 목포에서 약 2km가량 떨어져있는 작은 섬입니다.

잔잔한 바다와 내리쬐는 태양이 조화를 이루는 고요한 섬 고하도는 2012년 목포와 고하도를 잇는 목포대교의 개통, 2019년 목포해상캐이블카의 개통으로 목포와 더욱 가까워지기도 했답니다

* 고하도 전망대 코스 (왕복 40분)

고하도 전망대 코스는 목포해상케이블카 고하도 정류장에서 시작해 등산로를 따라 고하도 전망대까지 가는 왕복 40분 정도의 코스입니다.

목포해상케이블카 고하도 정류장 뒤에 있는 등산로를 따라 약 20분 간 걸으면, 고하도와 목포를 한 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전망대가 등장합니다.

전망대가 신기하게 생겼다구요?

“신에게는 아직 12척의 배가 남아있습니다”

13척의 배로 왜군을 무찌른 명량대첩 이후 이순신장군이 106일 간 전열을 가다듬은 장소가 바로 이곳 고하도인데요,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기억하기 위해 고하도 전망대는 임진왜란 당시 활약한 판옥선 13척을 쌓아 올린 외형을 가지고 있답니다.

빙글빙글 계단을 따라 전망대를 올라가다 보면 전망대 꼭대기까지 금방 올라갈 수 있습니다.

고하도 전망대에서는 목포와 고하도를 잇는 현수교, 목포대교부터 목포의 새로운 랜드마크, 목포해상케이블카가 다니는 모습까지 다양한 목포의 경치를 즐길 수 있습니다 :)

tip. 고하도에서의 노을 시간을 맞춰 이 코스를 걸으면 인생 노을을 맛볼 수 있답니다!

수다방 게스트하우스

이용시간

입실 14:00 · 퇴실 11:00

☎ 061-243-7003

주요 장소들과 거리

목포역 - 도보 7분 (475m)

목포근대역사관 1관 - 도보 13분 (612m)

숙박비용

8인 도미토리   22,000원

4인 도미토리   25,000원

2인 단독실   50,000원 (인당 25,000원)

‘내일로’와 같은 국내 배낭여행패스들이 활성화되고, 여러 방송매체들에서 게스트하우스에 대한 소개가 늘어남에 따라, 최근 우리나라의 각 도시들에는 수많은 게스트하우스들이 여행객들을 맞아주고 있답니다.

또한, 코로나19의 발생으로 인해 국내여행이 주목을 받게 되자 국내 배낭여행을 준비하는 예비 여행가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게스트하우스에서의 하룻밤을 준비하는 사람들 역시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게스트하우스를 이용해보지 못했던 사람들 중에서는 게스트하우스의 특징은 무엇인지, 나도 과연 게스트하우스를 잘 이용할 수 있을지 다양한 궁금증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오늘, 이 궁금증을 제가 추천하는 목포의 대표 게스트하우스, ‘수다방 게스트하우스’와 함께 차근차근 풀어보도록 하죠 :)

수다방 게스트하우스는 목포역 인근에 위치한 게스트하우스입니다.

목포역에서부터 도보로 7분 거리에 있어 목포 도착 이후 짐을 놓고 일정을 소화할 수 있고, 목포 근대역사관 등 목포 구시가지와 도보 13분 거리에 있어 뚜벅이 여행으로도 목포 유달산권과 북항권의 여러 관광지들을 구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

목포역에서 구시가지로 가는 골목을 따라 5분 정도 걷게 되면, 빨간색 우체통과 작은 화단이 있는 게스트하우스의 정문이 여러분들을 반겨준답니다.

수다방 게스트하우스는 크게 바깥쪽 로비, 복도와 방, 그리고 안쪽 로비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각 로비에는 공용 샤워실 겸용 화장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매일 저녁, 로비에서는 각자의 일정을 마친 사람들이 모여 함께 수다를 떨기도 한답니다 :)

도미토리 객실은 이렇게 2층 침대들로 이뤄져 있습니다.​

각 침대에는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위한 커튼과 개인 전등, 충전 콘센트가 마련되어 있으며,

또한, 물건을 보관할 수 있는 사물함과 공용 샤워실용 수건 2장도 준비되어 있답니다 :)

복도 한쪽에는 지금까지 이곳을 이용한 목포 여행객들의 손편지가 적혀있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목포의 수다방 게스트하우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직까지도 게스트하우스 숙박이 고민되시는 분들을 위해, 게스트하우스만이 가진 특징 세 가지를 소개시켜드리고자 합니다 :)

1. 기차역, 여행지들과의 뛰어난 접근성

젊은 배낭여행자를 위해 만들어진 숙소인 게스트하우스는 배낭여행자들의 편의성을 위해 대부분 기차역이나 터미널같은 교통의 요지 또는 주요 관광지 주변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덕분에 게스트하우스에 무거운 배낭을 놓고 여행을 시작할 수 있죠 :)

수다방게스트하우스 역시, 목포역에서 걸어서 7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목포근대역사관까지도 도보 13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기도, 목포를 여행하기에도 모두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죠!

2. 새로운 사람들과 하룻밤 사이 추억만들기

전국에서 온 남녀노소 다양한 사람들과의 추억 만들기는 제가 생각하는 게스트하우스의 가장 큰 묘미 가운데 하나랍니다!

특히, 수다방 게스트하우스에서는 ‘수다방’이라는 게스트하우스의 이름에서 찾아볼 수 있듯, 저녁에 각자의 일정을 마치고 돌아온 사람들이 숙소에 둘러 앉아 담소를 나누곤 한답니다.

로비에서 간식을 나눠먹으며 각자의 여행 이야기를 서로 나누고, 정보를 공유하면서 게스트하우스의 밤은 깊어간답니다! 

*각 게스트하우스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큰 편차가 존재한답니다!

왁자지껄 파티를 즐기는 게스트하우스부터, 숨죽은 듯 조용한 분위기의 게스트하우스들까지 게스트하우스별로 다양한 문화가 존재하니, 예약 전 사전조사는 필수!

3. 지역 토박이 사장님에게 로컬 여행지 전수받기

막상 이 도시에 도착했는데 어디를 가야할지 잘 모르겠거나, 가볼만한 곳은 다 가본 것 같은데 시간이 붕 뜬 경우, 게스트하우스 사장님의 픽을 믿어보세요!

대부분의 게스트하우스 사장님들은 해당 지역에서 오래 거주하신 토박이랍니다.

‘사장님 찬스’를 쓰면, 인터넷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히든 여행지들을 찾을 수 있을 거에요!

목포 토박이이신 수다방 게스트하우스의 사장님 역시 목포의 수많은 숨겨진 여행지들을 알고 계신답니다 :)

오늘 소개해드린 목포 북항 역시 사장님께 직접 추천받은 여행지이기도 하고 말이죠!

이곳을 찾는 배낭여행객들에게 숨겨진 여행지를 추천해주시는 사장님 덕분에 이후 일정을 취소하고 목포에 눌러 앉는 장기 여행자들도 속출하곤 한답니다 :)

목포의 버스부터 나만 알고 싶은 목포 히든 여행지 두 곳, 새로운 사람들과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수다방 게스트하우스까지.

“목포를 여행하는 뚜벅이들을 위한 안내서”가 여러분께 도움이 되셨나요?

자, 그럼 이제 이 안내서와 함께 목포로 출발해보자구요!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