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이재명 '당원 중심 정당' 추진 본격화···'대표 연임' 결심 굳히나

입력 2024.05.21. 07:00 댓글 0개
추미애 낙선 후 당원권 강화 움직임…'10% 이상' 반영 요구도
강성 당원 이재명 연임론 설파…친명계는 "연임 부담 덜었다"
권리당원 비중 확대는 당 장악력 강화 포석…연임론 힘 실어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4.05.20. kch0523@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지은 기자 = 8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당원 중심 정당' 추진을 본격화하고 있다. 국회의장 경선 이후 강성 당원들의 탈당이 이어지자 '당심 달래기'에 나선 측면도 있지만 구조적으로 대중정당 전환을 강조하고 나서면서 사실상 당권 재도전 결심을 굳힌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총선을 거치며 당의 체질 자체가 친명당으로 바뀐 것을 고려하면 이 대표가 출마를 결심하면 사실상 추대 수순을 밟게 될 가능성이 높다.

21일 민주당에 따르면 이 대표는 2년 후 지방선거에서 당원의 영향력을 강화하는 제도 개편에 착수했다. 지방선거에서 공천권을 행사할 시도당위원장 선출 과정에 권리당원 의사를 더 반영하는 방식이다. 시도당위원장은 지방선거에서 기초의원·광역의원·기초단체장 후보를 결정한다.

민주당은 현재 시도당위원장 경선에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50 대 50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당원에 무게를 싣는 쪽으로 바꾸겠다는 의미로 읽힌다.

앞서 민주당은 전당대회에서 권리당원 표의 가치를 3배 이상 높이는 방안을 의결했다. 이 당헌 개정으로 전당대회에서의 대의원과 권리당원 표 비중을 60대 1에서 20대 1 미만으로 변동됐다. 시도당위원장 투표 반영 비율도 이를 기준으로 조정이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민주당 지도부 인사는 "시도당위원장 선거의 경우 지역별로 권리당원 수가 차이가 커 대의원과 권리당원 표 비중이 90대 1에 달하기도 한다"며 "이러한 간극을 메우기 위해 대의원의 한 표가 권리당원의 몇 배 이상 초과하지 않는 안을 준비해 놓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8월에 있는 시도당위원장 선거는 전당대회처럼 당헌이 아닌 당규 개정 사항으로 절차가 더 단순하기 때문에 늦어도 7월 초 마무리하면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부연했다.

민주당 안에서는 국회의장·원내대표 경선에서 권리당원의 의견을 10분의 1 이상 반영하는 이른바 '10% 룰' 제안도 나왔다.

4선의 김민석 의원은 전날 "총선 민심을 반영할 당원 주권 정당 혁신 제1호로 '권리당원의 의견 10분의 1 이상 반영'을 원칙으로 하는 '10% 룰'을 제안한다"며 "국회의장 후보, 원내대표, 당 지도부 경선의 본선거와 예비선거부터 도입하자"고 했다.

이기헌·윤종군·정을호 등 민주당 사무처 당직자 출신 당선인들도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은 이제 원내정당의 한계에서 벗어나 당원이 만들어 가는 정당으로 발전해 가고 있다"며 "국회의장단 후보와 원내대표 선출에 일정 비율의 당원 참여를 보장하고 시도당 위원장 선출에서는 당원 참여 비율을 대폭 확대해야 한다"고 가세했다.

이 대표가 권리당원 권한 강화에 속도를 내는 건 결국 당 장악력을 강화겠다는 계산이 깔려 있다. 이 대표 열성 지지층 대부분이 권리당원이어서다. 민주당 당원은 약 250만명으로 이 중 이 대표 핵심 지지기반인 권리당원은 150만명 안팎이다.

국회의장 후보 선거 후 이 대표 연임론은 더욱 무르익고 있다. 이른바 '명심(明心·이재명 대표 의중)'을 얻은 추미애 당선인의 낙선으로 당원들의 연임 요구는 거세지고 있고, 친명계는 일극체제에 대해 일부 제동이 걸린 만큼 오히려 이 대표가 연임 부담을 덜었다고 판단하고 있다.

당 관계자는 "권리당원 표 비중을 높이면 각종 당내 선거에서 이 대표 뜻이 관철될 가능성이 그만큼 커진다"며 "이 대표가 연임 요구에 즉답하지 않고 있기는 하나 이미 당 안팎의 여건을 보면 거스를 수 없는 상황에 놓이지 않았나 싶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kje132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