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송갑석, 총선 1호공약 ´메가시티특별법´ 발의

입력 2024.02.06. 17:01 수정 2024.02.06. 17:09 댓글 0개
광주·전남 民 국회의원, 비수도권 시도당위원장 공동발의 참여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의원(광주 서구갑)이 6일 22대 총선 1호 공약으로 비수도권 도시경쟁력 향상을 위한 '메가시티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하 메가시티특별법)을 대표발의했다.

송 의원은 "우리나라는 김대중 대통령 이래 각 정부마다 고유의 국가균형발전 전략을 지속적으로 시도해왔고, 이제는 메가시티가 유일무이한 전략으로 자리잡았다"며 "메가시티는 현재 대한민국의 가장 큰 위기인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을 근본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선택이 아닌 필수 생존전략"이라고 법안 발의 취지를 밝혔다.

송 의원은 '목련이 피는 봄에 김포 서울 편입' 발언 등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을 비롯한 여권발 메가시티 공약을 가리켜 "목련이 피는 4월 지역주민을 희망고문하는 한동훈표 짝퉁메가시티는 심판받고, 백일홍 피는 6월 22대 국회가 개원하면 민주당의 명품메가시티가 추진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 의원은 "이번 총선 1호 공약인 메가시티특별법은 행정통합이 아닌 정책통합이 핵심으로 국민의힘의 설익은 메가시티와는 차원이 다르다"며 "인위적인 행정구역 개편이 아닌 광역경제권 설정을 통한 초광역 협력이 메가시티의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강조했다.

송 의원의 메가시티특별법은 지방자치단체의 특수성과 행정구역을 유지하기 때문에 통합 절차·이해관계·주민저항 등으로부터 자유롭다. 불필요한 행정비용 소모도 발생하지 않는다.

이번 특별법에는 송갑석 의원을 비롯한 민주당 소속 광주 국회의원 전원과 전남 국회의원 및 비수도권 지역 민주당 시·도당위원장들이 대거 공동발의에 참여했다.

이예지기자 foresight@mdilbo.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