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하마스, 10월7일 기습 당시 이스라엘 핵시설 공격" NYT[이-팔 전쟁]

입력 2023.12.05. 08:18 댓글 0개
전문가 "이스라엘, 핵 탑재 가능 예리코 미사일 25~50기 기지에 보유"
[크파르 아자(이스라엘)=AP/뉴시스] 하마스가 지난 10월 7일 이스라엘을 기습 공격했을 때 핵무기 제조 시설이 있는 이스라엘 군사 기지를 공격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사진은 당시 가자지구 인근 크파르 아자 지역에서 연기가 피어오르는 가운데 주민들이 하마스의 공격을 피해 탈출하는 모습. 2023.12.05

[서울=뉴시스] 권성근 기자 =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지난 10월 7일 이스라엘을 기습 공격했을 때 핵무기 제조 시설이 있는 이스라엘 군사 기지를 공격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스라엘은 핵 보유 여부에 대해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는 애매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지만, 1950~1960년대 비밀리에 핵 개발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사실상 핵보유국으로 간주한다.

NYT는 "분석 결과 하마스의 공격으로 이스라엘 중부에 있는 스도트 미차 기지 내 미사일 저장 시설에 불이 붙었지만, 핵 탑재가 가능한 미사일은 타격을 받지 않았다"고 전했다.

민간 연구기관 미국과학자연맹(FAS)의 한스 크리스텐슨 핵정보 국장은 "이스라엘은 핵무기와 관련해 모호한 입장을 유지해 왔지만, 핵 탑재가 가능한 예리코 미사일 25~50기를 그 기지에 보유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밀 해제된 미 정부 문서와 다른 전문가들도 예리코 미사일에 핵 탑재가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한다.

신문은 "하마스가 핵무기 시설이 있는 곳으로 의심되는 스도트 미차 기지를 공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sk@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