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익표 "여, 15일까지 위성정당 방지 합의해야···기한 넘으면 판단 다시할 것"뉴시스
- 前 인권위원들 "1명만 반대해도 진정 기각, 인권위법 위반"뉴시스
- "건강챙기러 카페가요"···마크로젠 사옥에 카페꼼마 입점뉴시스
- 금융위, 중견기업 신보 보증한도 100억→500억 확대뉴시스
- 여당 "혁신안, 시간 되면 싹 틔우고 꽃 피울 것···결과로 판단"뉴시스
- KB증권, '다이렉트인덱싱' 한국의경영대상 수상뉴시스
- 농식품부 최초 여성 장관 후보자 송미령 "농식품 물가 안정 위한 방안 모색" [뉴시스Pic]뉴시스
- 방문규 "출마권유 많이 들었다···임명권자 말씀 때까지 최선"뉴시스
- 감사원, '서해 피살' 은폐·왜곡 전·현직 13명에 징계 등 행정처분 요구뉴시스
- 공정위원장, OECD 경쟁위원회 의장단 '부의장' 선출뉴시스

[런던·서울=뉴시스] 박미영 조수정 전신 김승민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찰스 3세 영국 국왕과 함께 왕실 근위대를 사열하고 마차 행진을 하며 영국 국빈 방문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이날 정오께 국빈 환영식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 부부는 숙소로 찾아온 윌리엄 영국 왕세자 부부의 영접을 받으며 공식 환영식이 열리는 '호스 가즈(Horse Guards)' 광장에 12시8분께 도착했다.
영국 측은 환영식 전 예포 41발을 발사했다. 이는 최고 예우 수준으로, 통상 국가 원수에 대한 예포는 21발이지만, 국빈 방문의 경우 20발을 더한다.
윤 대통령은 광장에서 찰스 3세 국왕과 함께 왕실 근위대를 사열했다. 근위대 의장대장은 한국어로 사열 준비를 보고했다.
윤 대통령과 찰스 3세 국왕은 근위대 사열을 마친 후 마차에 동승해 '더 몰(The Mall)' 대로를 따라 버킹엄궁으로 이동했다.
마차 대형은 총 7대로 윤 대통령과 찰스 3세 국왕, 김 여사와 커밀라 파커 볼스 왕비가 각 1대씩 탑승하고 나머지 5대에는 한국 측 공식 수행원과 영국 측 내각 주요 인사가 나눠서 탔다.
윤 대통령과 찰스 3세 국왕은 버킹엄궁에서 소규모 환영 오찬을 한 뒤 버킹엄 궁에 전시된 한국 관련 소장품도 함께 살펴본다.
윤 대통령은 이후 웨스트민스터 사원을 찾아 무명 용사의 묘에 헌화하고 한국전쟁 참전 용사들을 만나 감사를 표할 예정이다. 이후 영국 의회로 이동해 영어 연설에 나선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찰스 3세의 한인타운 방문과 영국 언론 보도내용 등 우호적 분위기를 설명하며 "이번 한영 관계에 대해서 영국이 갖는 전략적 의미도 상당히 크다고 본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mypark@newsis.com, chocrystal@newsis.com, photo1006@newsis.com, ksm@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홍익표 "여, 15일까지 위성정당 방지 합의해야···기한 넘으면 판단 다시할 것"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12.07. bjko@newsis.com[서울=뉴시스] 이종희 신귀혜 기자 =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7일 여당을 향해 "15일까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위성정당 방지 제도 개선에 합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15일 기한을 넘어서서 합의가 안 될 경우 그에 따른 민주당 판단을 다시 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정개특위) 위원장과 간사한테 이달 15일까지 위성정당 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에 합의해 줄 것을 요구했다"고 말했다.그는 "현재 선거제도의 가장 불합리한 허점이 위성정당 방지 제도 개선이 지금 제대로 진척되지 않고 있다"며 "여당은 이에 대해 전향적 태도를 촉구한다"고 했다.홍 원내대표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 구성과 관련 국민의힘에 합류한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을 교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이 비교섭단체 몫이라는 이유에서다.그는 "국민의힘과 시대전환이 합당을 했고, 조 의원은 국민의힘 소속"이라며 "아직 당적 정리가 안 됐다고 변명하는데 이것은 꼼수고 핑계"라고 강조했다.이어 "조 의원은 국민의힘 인재영입위원회로 활동하고 있다"며 "조 의원이 깨끗한 의정 활동을 했는데 이런 꼼수에 합류하지 않았으면 한다. 표리부동하지 않고, 내로남불 소리를 안 들으려면 법사위원 몫을 내놓기 바란다"고 촉구했다.그는 "지금 조 의원은 비교섭단체 몫이다. 여당이 차지하는 것은 잘못됐다"며 "민생을 볼모로 법사위를 파행하는데, 조 의원이 여기에 힘을 보태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 스스로도 자신의 행동이 처음 시대전환이라는 이름으로 국회에 들어올 때의 원칙과 맞는지 자성해 보시기 바란다"고 했다.홍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이 문제에 대해 국회의장에게 문제 제기를 하고 있다"며 "의장은 이번 법사위 개최 직전에 비교섭단체 몫인 조 의원을 교체해 줄 것을 다시 촉구한다"고 덧붙였다.◎공감언론 뉴시스 2papers@newsis.com, marimo@newsis.com
- · 여당 "혁신안, 시간 되면 싹 틔우고 꽃 피울 것···결과로 판단"
- · 농식품부 최초 여성 장관 후보자 송미령 "농식품 물가 안정 위한 방안 모색" [뉴시스Pic]
- · 방문규 "출마권유 많이 들었다···임명권자 말씀 때까지 최선"
- · 허은아 "검사 출신 김홍일, 업무 적합성 부합 안해"
- 1"광주 염주종합운동장 '스포츠+여가시설' 신복합공간으로"..
- 2파크골프 경기 도중 날아온 공에 머리 맞은 60대 이송..
- 3내려가는 은행 대출금리···주담대 수요 더 몰리나..
- 4"악성민원 근절" 붕괴사고 광주 화정아이파크 입주예정자들 호소..
- 5오피스텔 규제 풀리나···관심 쏠리는 국토부장관 후보자의 입..
- 6"국물도 좋은데 비빔도 좋아" 나만 알고 싶은..
- 7광주 광산구, 시 소유 도로 무단 사용 벤츠 판매장 적발..
- 8중흥동 한 교회 건물 앞 대리석 내려앉아···관계 당국 확인 중..
- 9"독감 치료제 드셨다면, 이틀은 혼자 있지 마세요"···왜?..
- 10"연말연시 추억 만들기는 전남 여행지서"···전남도 4곳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