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여야, 6·10 민주항쟁 놓고 "의회민주주의 파괴" vs "尹 정부 인식 천박"

입력 2023.06.10. 16:47 댓글 0개
6·10 민주항쟁 36주년…정부, 기념식 불참
與 "민주주의가 사리사욕과 폭주에 이용"
野 "尹 민주주의 인식 얼마나 천박한가"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10일 서울 명동대성당 꼬스트홀에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주관으로 열린 제36주년 6.10민주항쟁 기념식에서 합창단이 '광야에서'를 합창하고 있다. 2023.06.10.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하지현 기자 = 여야는 10일 6·10 민주항쟁 36주년을 맞아 민주화의 정신을 잇겠다며 한목소리를 냈다. 그러나 이날 열린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 정부가 불참한 것 등을 놓고 야권의 공세와 여당의 반박이 이어졌다.

국민의힘은 가짜뉴스와 거대 야당이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다고 비판했고,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에서는 정부의 기념식 불참을 거론하며 민주주의 퇴행을 주장했다.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정당민주주의가 돈으로 오염되고, 대화와 타협의 의회민주주의가 다수의 폭거와 독주로 파괴되고 있다"며 민주당을 저격했다.

그는 "'청년 박종철' '청년 이한열'을 비롯한 수많은 청춘의 희생 위에서 얻어낸 숭고한 민주(民主)의 가치를 다시 생각해 보게 되는 요즘"이라며 "자유와 민주라는 이름 아래, 가짜뉴스와 망언으로 사회분열을 획책하며 대한민국의 존립 가치를 뒤흔드는 행태가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최근에는 6·10 민주항쟁의 뜻을 이어받는 단체가 정작 본래 취지와는 다르게,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며 정치적 공격을 일삼는 시민단체에 후원하는 일도 발생했다"며 정부의 6·10 민주항쟁 기념식 불참 배경을 짚었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9일 6·10 민주항쟁 기념식 주관단체인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윤석열 대통령 퇴진'을 구호로 내건 행사를 후원했다는 이유로 이번 기념식 주최에서 빠지기로 결정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집권 여당으로서 더 큰 책임감을 가지고 '민주'라는 단어가 더는 사리사욕에 이용되거나 폭주의 명분이 되지 않도록 그 가치를 지켜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반면 한민수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오늘날 우리가 누리는 민주주의는 수많은 국민의 피와 땀과 눈물의 결실"이라며 "윤석열 정부에서 대한민국 민주주의는 풍전등화의 위기에 처해 있다'고 주장했다.

한 대변인은 "민주주의 근간인 언론의 자유가 억압받고 있으며, 자율성이 근간인 시민단체 활동이 부정부패로 매도되고 있다"며 "노동자의 권리는 공권력의 무차별적 폭력으로 제압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정부 비판 인사를 후원했었다는 이유로, 정부가 기념식에 불참하고 특별감사를 벌이기로 한 초유의 사태도 벌어졌다"며 "윤석열 정부의 6·10 민주항쟁과 민주주의에 대한 인식 수준이 얼마나 천박한지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민주주의가 위기에 처할 때마다 국민은 헌신과 희생을 마다하지 않고 싸우며 역사와 정의를 바로 세웠다"며 "국민의 편에 서서 윤석열 정부의 퇴행을 막고 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반드시 회복시키겠다"고 다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udyh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