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년만의 金 도전' 럭비 7인제, 준결승 진출···中과 대결뉴시스
- [올댓차이나] 홍콩 은행간금리 5.75%·16년 만에 최고···中 자금유출뉴시스
- 뉴시스 박현준 기자, 서울변호사회 우수언론인상 수상 뉴시스
- 신지 "김종민·빽가 없이 출연? 나만 신경 써 편해"뉴시스
- 쓰러진 아내 사진 찍어 딸에게 보내고 나간 남편, 구속영장 '기각'뉴시스
- 수자원공사, 혁신기술 K-테스트베드 실증 지원 공모뉴시스
- 필리핀, 중국이 설치한 부표 장벽 제거 다짐뉴시스
- 국토부-보훈부, '보훈문화 확산' 위해 상호 협력뉴시스
- 쌍용C&E, 건설·레미콘 업계와 시멘트 가격 6.9% 인상 합의뉴시스
- 서울 스마트도시상에 사람중심 '오덴세'·기술혁신 '웰링턴' 선정뉴시스
희생자 애도하며 '안전사회' 다짐

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 철거 건물 붕괴 참사 2주기를 맞아 희생자들의 넋을 위로하고 참사 재발을 막기 위한 추모식이 열렸다.
광주시와 동구는 9일 오후 학동 4구역 재개발 철거 건물 붕괴 현장에서 참사 2주기 추모식을 가졌다.
이날 추모식에는 유가족들을 비롯해 강기정 광주시장, 임택 동구청장, 국회의원, 시·동구의원,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추모식은 참사 발생시간인 오후 4시22분에 추모 묵념을 하는 것으로 시작해 헌화, 추모사, 애도의 시간 순으로 진행됐다. 추모식장 뒤편에는 참사에 대한 경각심을 갖자는 취지로 안전문화 시민 공모전 수상작품이 전시됐다.

추모식 참석자들은 희생자들을 애도하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가겠다고 다짐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고인과 유가족을 위한 가장 큰 애도는 광주를 더 안전한 도시로 만드는 일일 것이다"며 "시민의 눈높이에서 안전 사각지대가 없는지 늘 살피며 시민의 온전한 일상을 지켜내겠다"고 약속했다.
임택 동구청장은 "아직 부족한 점은 많지만 앞으로도 '안전'에 있어서만큼은 지나치다싶을 정도로 대응하며 안심할 수 있는 동구를 만들어가겠다"며 "희생자들을 기억하기 위한 추모공간은 반드시 조성되도록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학동참사 희생자 故김해찬씨의 친구 정소망씨는 "남겨진 이들은 사고 이후 2년 내내 후회와 슬픔 속에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며 "어떠한 보상도 사람의 목숨보다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처절히 깨닫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사람들이 생명의 귀중함을 느낄 수 있길 바란다"고 소망했다.
한편 지난 2021년 6월9일 오후 4시22분께 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 4구역에서는 5층 규모 건물이 철거 도중 무너져 승강장에 정차 중인 시내버스를 덮쳤다. 이 사고로 9명이 숨지고 8명이 크게 다쳤다.
안혜림기자 wforest@mdilbo.com
- 1"광주신세계 확장, 10월 중순 지구단위계획 변경 마무리"..
- 2풍암동 공원 비둘기 떼죽음 원인은 '농약'···경찰 수사 의뢰..
- 35대 시중은행 예금 금리도 4% 뚫나…뭉칫돈 쟁탈전 본격화..
- 4'70억대 요양급여 꿀꺽' 사무장 한방병원 차린 일당 송치..
- 5주담대·전세대출도 스마트폰으로 갈아탄다···내년초 가동..
- 6돈쭐내러 가자! 기부하며 선한 영향력을 펼치는 착한식당 3곳..
- 7"충전식 카드 온누리상품권, 추천하면 최대 15만원 지급"..
- 8'상위 50위' 아파트값 22개월 만에 최대 상승..
- 9'충장축제·푸드페스타 등' 광주의 가을, 축제로 물든다..
- 10"지금이 기회"···7만전자 무너지자 삼전 사는 개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