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약 모임' 경찰관, 부검서 필로폰 등 마약 검출뉴시스
- '21년만의 金 도전' 럭비 7인제, 준결승 진출···中과 대결뉴시스
- [올댓차이나] 홍콩 은행간금리 5.75%·16년 만에 최고···中 자금유출뉴시스
- 뉴시스 박현준 기자, 서울변호사회 우수언론인상 수상 뉴시스
- 신지 "김종민·빽가 없이 출연? 나만 신경 써 편해"뉴시스
- 쓰러진 아내 사진 찍어 딸에게 보내고 나간 남편, 구속영장 '기각'뉴시스
- 수자원공사, 혁신기술 K-테스트베드 실증 지원 공모뉴시스
- 필리핀, 중국이 설치한 부표 장벽 제거 다짐뉴시스
- 국토부-보훈부, '보훈문화 확산' 위해 상호 협력뉴시스
- 쌍용C&E, 건설·레미콘 업계와 시멘트 가격 6.9% 인상 합의뉴시스

[브뤼셀(벨기에)=AP/뉴시스]유세진 기자 = 지난해 유럽의회 의원들이 영향력 행사의 대가로 현금을 받는 '카타르 게이트' 스캔들로 타격을 받은 유럽연합(EU) 집행부가 8일 EU의 공통 행동 규칙을 제정할 윤리기구 창설을 제안했다.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2019년 취임 때 윤리기구 창설을 지지했으며, 카타르 게이트 스캔들 이후 이를 더욱 강화했다.
EU는 현재 포괄적인 로비 규정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윤리기구가 창설되면 제3자가 제공하는 선물, 환대, 여행 등과 관련 EU의 모든 정치인둘에 대한 공통 기준을 확립하게 될 것이다. 위원회는 "이러한 기준은 포상이나 훈장, 명예의 수락에도 적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리기구는 또 이해당사자들과의 만남, EU 관리들의 퇴임 후 활동, 관리들의 이익과 자산에 대한 투명한 공개 규정도 마련할 계획이다.
카타르 게이트 스캔들이 터졌을 때, 폰 데어 라이엔 위원장은 EU에 대한 신뢰가 위협받고 있다고 말했었다.
독립적인 윤리기구는 유럽위원회, 유럽이사회 및 유럽의회뿐만 아니라 유럽중앙은행(ECB), 유럽사법재판소(ECJ), 유럽 감사원, 경제사회위원회 및 지역위원회에서 로비 활동 등을 폭넓게 다루게 된다.
폰 데르 라이엔 위원장은 "유럽인들이 EU를 믿으려면 그 기관들이 개방적이어야 하며 윤리, 투명성, 청렴성에 대한 비난을 넘어서야 한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조사 권한이 없는 새로운 기구의 대표직은 모든 회원국들이 돌아가며 맡을 것이며, 5명의 독립적인 전문가들이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조사권을 갖지 못하는 것에 대해 많은 EU 의원들이 수사권을 갖는 독립적인 윤리기구가 필요하다고 비난했다.
집행위원회는 7월 브뤼셀 회의에서 새 윤리기구 창설에 대해 논의를 시작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dbtpwl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올댓차이나] 홍콩 은행간금리 5.75%·16년 만에 최고···中 자금유출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단기 홍콩은행간금리(HIBOR)가 25일 16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상승했다.홍콩경제일보와 동망(東網) 등에 따르면 이날 익일물 HIBOR은 전일 대비 67bp(0.67% 포인트) 뛰어오른 5.75%를 기록했다.LSEG 데이터로는 익일물 HIBOR은 2006년 이래 17년 만에 최고치를 보였다. 1주일물은 47bp 올라 5.8%에 육박했고 2주일물은 16년 만에 고수준으로 치솟았다.1개월물은 4거래일 만에 반등, 5.29%로 올랐고 3개월물도 상승하면서 8월 초순 이래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HIBOR 상승은 미국 추가 금리인상 관측과 중국에서 자본유출로 자금수급이 긴장해졌기 때문이라고 매체는 분석했다.홍콩달러는 달러와 연계하는 페그제를 채용하면서 홍콩 금리는 미국 금리에 연동해 정해진다.현지에선 은행간 유동성을 나타내는 어그리게이트 밸런스(결제성 예금잔고)가 450억 홍콩달러(약 7조710억원) 밑으로 떨어지면서 2008년 이래 저수준으로 주저앉았다.코로나19 진정 후 리오프닝 과정에 중국 경제회복이 기대에 미치지 못함에 따라 홍콩을 통해 중국에서 자금이 빠져나가고 있다.현지 이코노미스트는 "홍콩에서 자금유출이 지속되고 연방준비제도(Fed 연준)은 금리인상을 계속하고 있다. 이런 여러가지 요인으로 HIBOR이 대단히 높게 형성되고 있다"고 분석했다.홍콩달러는 1달러=7.75~7.85홍콩달러 거래밴드 내에서 달러와 연동해 움직이고 있다.25일에는 1주일 만에 고수준인 1달러=7.8152홍콩달러로 올랐다.◎공감언론 뉴시스 yjjs@newsis.com
- · 필리핀, 중국이 설치한 부표 장벽 제거 다짐
- · <고침> EU "EU와 중국 관계 갈라질 수 있다"
- · 알록달록 파라솔과 함께 더위 피하기 [오늘의 한 컷]
- · 웃통 벗고 반바지 차림···남극, 평년보다 39도 상승
- 1"광주신세계 확장, 10월 중순 지구단위계획 변경 마무리"..
- 2풍암동 공원 비둘기 떼죽음 원인은 '농약'···경찰 수사 의뢰..
- 35대 시중은행 예금 금리도 4% 뚫나…뭉칫돈 쟁탈전 본격화..
- 4주담대·전세대출도 스마트폰으로 갈아탄다···내년초 가동..
- 5'70억대 요양급여 꿀꺽' 사무장 한방병원 차린 일당 송치..
- 6돈쭐내러 가자! 기부하며 선한 영향력을 펼치는 착한식당 3곳..
- 7"충전식 카드 온누리상품권, 추천하면 최대 15만원 지급"..
- 8'상위 50위' 아파트값 22개월 만에 최대 상승..
- 9'충장축제·푸드페스타 등' 광주의 가을, 축제로 물든다..
- 10"지금이 기회"···7만전자 무너지자 삼전 사는 개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