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연방거래위·17개州, 아마존 제소···"우월적 지위 남용 독점금지법 위반"뉴시스
- 영장 기각에 검찰 수사 제동···"백현동 의심" 이재명도 타격뉴시스
- 크렘린, 우크라 인도된 美에이브럼스 탱크 과소평가 "불타버릴 것"뉴시스
- 여당, 이재명 영장 기각에 "법원이 개딸에 굴복"뉴시스
- 국회 넘어온 구속영장, 법원서 기각···檢수사 정당성에 타격뉴시스
- 주미대사 "러북 밀착 우려 증가···韓안보 직결되는 도전"(종합)뉴시스
- "이게 얼마만이니"···심형탁, 韓 결혼식 다음날 정준하와 '눈물 재회' 뉴시스
- 민주 "이재명 구속영장 기각, 윤 검찰정권에 경종 울린 것"뉴시스
- 美 8월 신규 주택 판매 8.7% 감소···"연말에 더 감소 예상"뉴시스
- "불구속 원칙 배제할 정도 아냐"···이재명 구속영장 기각(종합)뉴시스
미-독일 상공, 발트해·흑해·동유럽국서 훈련
"나토 몇 시간 내 한·일 파견 능력도 생길 것"

[서울=뉴시스] 강영진 기자 =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동맹국들이 오는 12, 13일 사상 최대 규모의 공군 훈련을 실시해 러시아의 유럽 공격 억제력을 과시한다고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7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독일 주도로 25개국이 참가하는 ‘에어 디펜더 23’ 훈련에는 B-1 전략 폭격기와 첨단 F-35 전투기 및 장거리 공격 드론 등을 포함한 약 250대의 공군기가 참가해 2000회 가량 출격하며 1만 명의 병력이 참여한다. 나토 회원국이 아닌 일본도 이번 훈련에 참가한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동서간 긴장이 고조되면서 훈련의 중요성이 커졌다. 중국과 러시아는 최근 아시아 지역에서 합동 군사훈련을 벌이고 있다.
미국 42개주의 방위군 소속 공군의 전투기 100대와 2600명의 병력이 훈련에 참가한다. 훈련 지역은 미국에서 독일로 연결되는 지역 상공과 발트해와 흑해의 러시아 영공 인접 지역이다.
독일은 러시아가 크름반도를 합병한 지 4년이 2018년부터 군사 대비태세 강화를 추진해왔으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수십 년 동안 군사력 강화를 등한시해온 독일 정부의 입장이 전면적으로 변했다.
훈련에 70대의 항공기를 투입하는 독일의 인고 게하르츠 장군은 “독일이 유럽의 나토 회원국들보다 더 큰 책임을 지고 주도할 필요가 있다. 이번 훈련에서 그런 능력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훈련에서 미군은 러시아가 나토 회원국을 위협하는 여러 시나리오에 따라 미국에서 대규모 병력과 장비를 유럽에 투입하는 연습을 하게 된다. 또 취약한 나토 지역 영공 방어 능력을 보완하고 러시아의 미사일과 드론 공격을 전투기가 차단하는 훈련도 진행된다.
이와 관련 미 주방위군 공군국장 마이클 로 장군은 이번 대규모 훈련을 통해 나토군이 멀리 한국과 일본까지 몇 시간 만에 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훈련 동안 독일 영공 일부가 간헐적으로 짧게 폐쇄된다. 훈련은 리투아니아, 루마니아, 폴란드, 체코 상공에서도 진행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yjkang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美연방거래위·17개州, 아마존 제소···"우월적 지위 남용 독점금지법 위반" [산타모니카(캘리포니아주)=AP/뉴시스]캘리포니아 산타모니카에 있는 아마존 로고. 2023.09.26.[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가 26일(현지시간) 아마존닷컴을 독점금지법 위반 혐의로 제소했다. 주력 사업인 인터넷 통신판매에서 플랫폼으로서의 우월적 지위를 남용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AP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FTC는 판매 사이트에 입점한 소규모 사업자에게 높은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으며, 사업자가 다른 경쟁 사이트에서 저렴하게 판매할 경우 아마존 사이트에서 검색하기 어렵게 하는 등 불이익을 주는 행위 등도 문제 삼고 있다.인터넷 쇼핑몰은 아마존의 주력 사업으로 FTC의 주장이 법원에서 인정되면 아마존 입장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의 근간이 흔들릴 수도 있다. FTC 성명에서는 아마존이 자사 상품을 우선적으로 사이트가 잘 보이는 위치에 올리는 점도 문제점으로 꼽았다.아마존이 판매자들이 고객들에게 주문을 받기 위해 대체 이행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선호함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상품이 아마존 프라임에 적합하도록 하기 위해 아마존 물류 서비스인 '풀필먼트 바이 아마존'을 이용하도록 강요한 점도 법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FTC는 판단했다.리나 칸 FTC 위원장은 성명에서 "아마존의 독점적 행위에 대한 책임을 추궁하고 잃어버린 자유롭고 공정한 경쟁 약속을 회복하겠다"고 강조했다. 미국 내 17개 주(州)도 FTC와 함께 아마존을 공동 제소했다.FTC와와 함께 소송에 참여한 주들은 아마존이 연방 및 주 독점금지법을 위반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법원에 아마존의 불법 행위를 금지하고 경쟁을 회복하기 위한 독점적 통제를 완화하는 영구적 금지 명령을 내릴 것을 요구하고 있다.거대 IT기업의 독과점 상황을 시정하는데 적극적인 미국 당국은 아마존의 인터넷 쇼핑몰에 대해 중점적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었다.지난 6월에는 아마존이 부당한 수법으로 소비자를 유료회원으로 유도하고 있었다며 제소했다. 유료 회원 서비스 '아마존 프라임'에서 고객 동의 없이 등록시키려 했고 해지 절차도 의도적으로 복잡한 구조가 돼 있다고 비판했다.아마존은 이날 FTC의 제소에 크게 반발헀다.데이비드 자폴스키 공공정책담당 선임부사장은 " FTC의 초점이 소비자와 경쟁을 보호하는 것에서 근본적으로 벗어났다"고 비판했다.그는 아마존이 소매업계의 경쟁과 혁신을 촉진하고 소비자들에게는 폭넓은 선택지와 저가를 제공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FTC의 제소는 사실과 법률에 비추어 잘못된 것이며 법정에서 이를 증명하기를 기대하고 있다면서 정면 반박했다.AP는 "아마존의 본거지인 워싱턴주 연방법원에 제기된 이 소송은 아마존 사업에 대한 수년에 걸친 조사의 결과이자 거의 30년의 역사상 아마존에 제기된 가장 중요한 법적 난제 중 하나"라고 보도했다.미 당국은 M&A(인수합병) 소송에서 패소가 잇따르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에 의한 게임 대기업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인수건은 7월 중순 미 연방항소법원에서 각하됐다. 메타에 의한 가상현실(VR) 스타트업 매수에서도 2월에 패했다.◎공감언론 뉴시스 pjh@newsis.com
- · 크렘린, 우크라 인도된 美에이브럼스 탱크 과소평가 "불타버릴 것"
- · 주미대사 "러북 밀착 우려 증가···韓안보 직결되는 도전"(종합)
- · 美 8월 신규 주택 판매 8.7% 감소···"연말에 더 감소 예상"
- · 北유엔대사 "조선반도 위험은 미국과 대한민국 책임"
- 1[카드뉴스] 추석 당일여행으로 좋은 광주 근교 나들이!..
- 2'46억 건물주' 서경석, 건물 첫 공개에 "누추하다"..
- 3주택담보대출 금리 다시 7% 넘어···영끌족 '한숨'..
- 4예산시장 살린 백종원, 다음은 "전남 강진"···협약 체결..
- 5"고소한 기름 냄새"···추석에 가볼만한 광주 '전 맛집' 어디..
- 6내년까지 100만호 짓는···민간 건설에 40조원 금융지원..
- 710월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동결···내일부터 일반형 신청 중단..
- 8"아이오닉5, 480만원 깎아드려요" 현대·기아 전기차 '파격 ..
- 9벽식구조도 철근 누락···LH 본사는 몰랐다..
- 10장성군도 백종원과 손잡고 '장성 특화 음식' 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