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사]행정안전부뉴시스
- 세계신안보포럼 5일 개최···'신흥안보 위협 대응' 논의뉴시스
- 인천 선화동 사우나서 불···"연기흡입 고객 2명 병원이송"뉴시스
- 이광수 "장래희망은 깻잎"···왜?뉴시스
- 이종석 헌재소장 "재판 독립 원칙 지켜지도록 소임 다할 것"뉴시스
- 수원지법, '노조원 채용 강요' 민주노총 간부들 징역형 선고뉴시스
- "너 페미지"···서울고용청, '괴롭힘 만연' 게임업계 특별점검뉴시스
- 민주 "검사 2인 탄핵, 검찰 자정에 촉매제 되길"(종합)뉴시스
- 광주경제일자리재단, '경제+일자리 통합기관 비전 및 CI 공유회' 통해 새단장 나선다무등일보
- 검찰, '영풍제지 주가조작' 관련자 4명 추가 구속기소뉴시스
서남권 경제·관광 활성화 마중물 기대

전남도가 서남권 발전을 위한 광주-영암 아우토반과 목포-무안 트램 등 SOC 구축에 나선다.
하지만 최근 고흥을 찾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대선공약이기도 했던 아우토반 건설에 대해 '국민의 공감대부터 형성돼야 한다'며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힌바 있어 어떤 논리로 설득할 것인지 관건이다.
김영록 지사는 31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박홍률 목포시장, 우승희 영암군수, 김성훈 무안 부군수가 함께 참석한 가운데 광주와 영암을 연결하는 아우토반(속도제한이 없는 도로)과 목포와 무안을 연결하는 '전남형 트램'(도시철도) 건설을 골자로 한 '전남 서남권 SOC 新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김산 무안군수는 일정을 이유로 불참했다.

이날 발표문은 '제20대 대선 지역공약'에 반영된 '광주~영암 아우토반'을 조속히 건설하고, 대불산단대교로 목포까지 연결해 아우토반 효과를 서남권 경제·관광 활성화의 마중물로 삼겠다는 비전을 담았다.
아우토반은 광주(승촌 IC)에서 영암(서영암 IC)까지 47㎞ 구간이다.
전남도 등은 아우토반의 경우 서영암 IC부터 대불국가산업단지를 연결한 기존 도로(16.3㎞)를 활용하고 영암과 목포 간 해상교량(대불산단대교·2.5㎞)을 신설하면, 광주에서 목포까지 또 다른 교통축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우토반이 영암을 거쳐 해상교량으로 목포까지 이어지면 독일의 아우토반처럼 젊은이들이 마음껏 속도를 즐기고, 이색적인 관광지를 찾는 전 세계 관광객이 몰려드는 대한민국 대표 관광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F1경기장 활성화와 함께 주변 산업단지 입주기업의 물류비 절감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건설비용은 아우토반 2조6천억원, 대불산단대교 1천900억원 등 총 2조7천9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했다.
도는 올 하반기에 사전타당성 조사를 추진해 광주∼영암 아우토반과 대불산단대교 건설이 국가계획에 반영되도록 할 계획이다. 사업 기간 등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또 목포 구도심~하당~남악·오룡 신도시'까지 총 연장 15.7㎞를 잇는 '전남형 트램' 도 추진한다.
유럽 등 선진국에선 이미 오래전부터 운영되고 있고, 국내에서는 서울 위례선이 지난 4월 착공했으며, 부산·대전·인천·울산·성남·수원·창원 등 전국 많은 지자체들이 앞 다퉈 트램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법률적으로도 트램 3법으로 불리는 도시철도법·철도안전법·도로교통법이 모두 개정(2016~2018년)돼 제도적 근거도 마련된 상태다.
트램이 도입되면 지역 명소와 주요 거점지역을 잇는 새 교통수단으로 전남 서남권 관광산업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비는 4천억원이 예상된다. 올 하반기부터 최적의 노선과 운행 방식 검토를 위한 용역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전라남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등 세부계획을 세울 계획이다.
김 지사는 "전남 서남권이 새로운 발전 전기를 맞도록 '광주~영암·목포 아우토반, 대불산단대교 연결'과 '전남형 트램' 구축을 목포시, 영암군, 무안군과 함께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선정태기자 wordflow@mdilbo.com
- 1달리던 화물차서 떨어진 파이프에 치인 60대 자전거운전자 숨져..
- 2따뜻하게 바베큐 즐겨요 광주 도심 속 캠핑식당 어디? ..
- 3"50살 불륜은 모른 척 해라"···아내 치정 눈감은 남편..
- 4국토부 상업용부동산 조사에 국세청 임대차 정보 활용..
- 5불질러 극단 선택하려다 무서워 자수한 30대男 입건..
- 66개월 이내 병원 갔었다면···질환 구분 없이 비대면 진료 가능..
- 7트럭서 화물 쏟아져 자전거 운전자 숨져···50대 기사 입건..
- 8반지하 자취 20대女 "알바하다 냄새난다고 지적" 울분..
- 9"꿀잼광주, 무너지나?" Y프로젝트 예산 일부 상임위서 삭감..
- 10자승스님 입적 칠장사 감식···CCTV에 하얀 통 든 모습 찍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