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숙박쿠폰 3만원+KTX 최대 50% 할인…여행 혜택 다음주 발표

입력 2023.05.12. 09:10 댓글 0개

기사내용 요약

서울청사서 '23차 비상경제차관회의' 주재

"공공요금 인상 이연·분산해 부담 최소화"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이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차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3.05.12. dahora83@newsis.com

[세종=뉴시스] 박영주 기자 = 정부가 6월을 '여행가는 달'로 지정하고 숙박쿠폰, KTX 할인 등 내수 활성화 대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로 했다. 이달 말까지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 대상 19만명 모집도 마무리한다.

소비자물가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공공요금 안정화에 기여한 지방자치단체(지자체)에는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다.

정부는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제23차 비상경제차관회의'를 열어 이러한 내용의 내수 활성화 대책 추진 상황 점검 및 향후 계획, 지방 공공요금 동향 및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방기선 차관은 "6월부터 확진자 격리 의무가 해제되는 등 코로나19 발생 3년 4개월 만에 사실상 '완전한 일상 회복 단계'로 진입했다"며 "대면서비스업 중심 소비 회복세를 이어가는 한편 최근 증가하는 방한 관광객 유입을 촉진해 여행 수지가 개선될 수 있도록 내수 활성화 대책을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 중"이라고 알렸다.

그는 "'6월 여행가는 달'을 앞두고 숙박쿠폰(3만원+α), KTX 할인(30~50%), 14개 도시 시티투어 할인(50%) 등 여행가는 달 혜택 및 참여 방법을 다음 주 중 발표해 국민들이 미리 여행을 준비할 수 있도록 안내·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5월부터 매월 마지막 주말을 '여행이 있는 주말'로 지정해 지역별로 다양한 여행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온·오프라인 이벤트도 진행한다. 기업과 근로자가 공동으로 여행 자금 적립 시 정부가 추가 지원해 주는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의 경우 최대 19만명을 지원할 계획으로 이달 말까지 모집을 완료한다.

[대전=뉴시스] 곽상훈 기자 = 9일 대전 중구 으느정이 스카이로드에서 열린 동행축제 개막식 행사장에서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 05. 09 kshoon0663@newsis.com

'2023년 대한민국 동행 축제'(5월1~28일), '하동 세계 차 엑스포(5월4~6월3일), '부산 드림콘서트'(5월27일) 등 내수 붐업 패키지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방 차관은 지방 공공요금 인상과 관련해 "주된 물가 상승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원가 절감 및 경영 효율화 등 자구노력을 통해 인상 요인을 최대한 흡수하고 불가피한 인상 요인이 있다면 시기를 최대한 이연·분산해 국민 부담을 최소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자체의 물가 안정 노력을 적극 뒷받침하기 위해 상반기 공공요금 안정화 실적과 하반기 안정화 계획 및 노력에 대한 평가에 기초해 균특회계 300억원 인센티브와 특별교부세 200억원 인센티브를 차등 배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기업 활동 지원을 위한 통계 활성화 방안도 논의했다. 방 차관은 "기업이 통계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겠다"며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신규 통계를 확충하고 속보성 지표 개발 등 시의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이어 "통계 검색 기록에 기반한 관심 주제 통계 추천 등 큐레이팅 서비스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라며 "지역별 통계데이터센터 내 창업 공간을 마련해 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전산장비 이용을 지원하고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및 수출 확대 지원을 위한 글로벌 통계 데이터를 적극 확보·제공하겠다"고 부연했다.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이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차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3.05.12. dahora83@newsis.com

◎공감언론 뉴시스 gogogirl@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