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 선거개입 수사' 캐나다 특별보고관 돌연 사임뉴시스
- '브레이킹 배드' 마이크 바타예, 잠자다 심장마비로 사망···향년 52세뉴시스
- 이병헌, 화제의 '건치 댄스' 연습···"여전히 현란한 몸놀림"뉴시스
- <고침> 양양 설악해변서 낙뢰로 6명 부상···1명 심정지·1명 중상 (종합)뉴시스
- 소말리아 불발탄 폭발 80명 사상···수도에선 테러로 16명 사망(종합)뉴시스
- '음주 파문' 김광현, 11일 NC전서 복귀···22일 만에 등판뉴시스
- 퇴짜 맞은 주민규, 클린스만 앞 환상골···울산, 제주 대파뉴시스
- 박민지-박주영 정면 대결···대회 3연패 VS 최다 출전 우승뉴시스
- '안우진 7이닝 9K 1실점+김혜성 만루포' 키움, KT 7연승 저지뉴시스
- 트뤼도 캐나다 총리, ''대반격' 와중 우크라 깜짝 방문뉴시스
기사내용 요약
AFP보도…엘리제궁 관계자 中은 "게임 체인저" 언급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 국가주석에게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를 군사적으로 지원하는 건 재앙이라는 경고를 할 것이라고 AFP통신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익명을 요구한 엘리제궁의 한 관계자는 다음 주 마크롱 대통령의 방중을 앞두고 이날 기자들에게 "중국이 이런 참담한 결정을 내린다면 갈등에 중대한 전략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최악의 상황을 피하고 싶으며 그렇기에 그들(중국)과 협력하고 우리의 입장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며 프랑스가 "분쟁 종식을 위한 중기적인 경로"를 파악하고자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이 분쟁에 어떤 방향으로든 즉각적이고 급진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세계에서 유일한 국가"이기 때문에 이번 회담은 더욱 중요하다고 했다.
특히 그는 중국을 이 분쟁의 "게임 체인저"라고 표현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오는 5일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과 함께 중국을 방문한다.
중국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지지한 바 었으나 서방 국가들과 함꼐 비판을 한 적도 없다.
다만 중국은 지난 2월 휴전과 종전 촉구하는 내용을 담은 '우크라이나 위기의 정치적 해결에 관한 중국의 입장' 문서를 발표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을 이를 지지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지난 28일 시 주석과 대화할 준비가 됐다는 입장도 재확인한 상태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中 선거개입 수사' 캐나다 특별보고관 돌연 사임 [오타와=AP/뉴시스] 중국 등의 캐나다 연방 선거 개입 의혹을 수사하던 데이비드 존스턴 캐나다 특별 보고관이 9일(현지시간)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에게 당파적인 정치적 공세를 이유로 자진 사임 의사를 밝혔다. 사진은 5월 말 오타와에서 첫 보고서를 발표 중인 모습. 2023.06.10.[서울=뉴시스]신정원 기자 = 중국의 선거 개입을 수사하던 캐나다 특별 보고관이 돌연 사임했다.9일(현지시간) 가디언에 따르면 데이비드 존스턴 캐나다 특별 보고관은 전날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에 사임 의사를 밝혔다. 그는 트뤼도 정부가 지난 두 번의 선거에서 외국의 개입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했다는 우려 속에서 지난 3월 임명됐다.존스턴 특별 보고관은 트뤼도 총리에 보낸 서한에서 "외국 개입에 대한 독립적인 특별 보고관 임무 수행에서 나의 목표는 우리 민주주의 기관에 대한 신뢰 구축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었다"면서 "그러나 정치적 공세가 거세지고 있다는 것은 (나에 대한) 지명이 '역효과'를 불러왔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사임 배경을 설명했다.그는 "따라서 늦어도 6월 말 또는 간단한 최종 보고서를 전달하는 즉시 사직서를 제출할 것"이라며 "이것이 더 빨라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그는 5월 말 첫 보고서에서 "외국 정부는 의심할 여지 없이 캐나다 후보자 및 유권자에게 영향을 미치려 시도하고 있다"면서 "이미 많은 일을 이뤘지만, 외국 개입을 저지하는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선 해야 할 일이 훨씬 더 많이 남아 있다"고 적었다.그는 그러나 중국이 캐나다 선거에 개입했다고 주장하는 정보에 대한 공개 조사 개최를 거부해 보수당 야당과 많은 전문가들에게 '은폐' 의혹 등 광범위한 비판을 받았다.존스턴 특별 보고관은 임명 이후 편향 의혹으로 야당으로부터 거센 비난을 받아왔다. 트뤼도 총리 가문과의 친분 등이 빌미가 됐다.캐나다 하원은 5월 말 존스턴 특별 보고관에 대해 '중립성' 문제를 제기하며 사퇴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당시 존스턴 특별 보고관은 "하원의 권한을 존중하지만 내 권한은 정부로부터 받은 것이고, 임무를 완료할 때까지 계속할 것"이라며 사임을 거부했지만, 정치적 공세는 계속됐다.존스턴 특별 보고관은 사임 서한에서 트뤼도 총리에게 새로운 보고관을 임명할 것을 요청했다.그는 "국가 안보 경험이 있는 존경 받는 사람을 임명해 첫 보고서에서 추천한 일을 완수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공감언론 뉴시스 jwshin@newsis.com
- · 소말리아 불발탄 폭발 80명 사상···수도에선 테러로 16명 사망(종합)
- · 트뤼도 캐나다 총리, ''대반격' 와중 우크라 깜짝 방문
- · 中관영매체, '쿠바 스파이기지' 보도 연일 비난···"미·중 대화 방해"
- · [올댓차이나] 5월 中 자동차 판매 238만대·27%↑..."증가율 둔화"
- 1"보증금 깎아달라면 집 팔 수밖에"···급매 쏟아지나[하반기 역..
- 2왜 이렇게 오를까···코스피 또 연중 최고..
- 3나주시장 "한전공대 호남 특혜 아니다···국가에너지 미래 좌우"..
- 4이번 주말, 동석이형? 차정숙?···영화·OTT 최대 할인 받는..
- 5전기요금 올랐는데···냉방비 폭탄 해법은?..
- 6"마스크 벗어도 되는 줄"···병원, 마스크 혼란 여전..
- 7父서세원 떠나보낸 서동주, 긴머리 싹둑···"새로운 시작"..
- 8이효리♥이상순, 동반출국···스위스에서도 힙한 미모..
- 9김구라, 전처 17억 빚 언급 "이혼 사유? 표면적으로는 금전적..
- 10박남정 둘째 딸, '대입 5관왕' 어떻게?···언니 따라 연예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