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전남도청 사무관리비 횡령 의혹 '무선청소기 구매' 알고보니?

입력 2023.03.29. 11:23 댓글 3개

기사내용 요약

전남도청 사무실 청소 실과 공무원들 전담…청소기 필수품

공무직 청소원들 복도·화장실 등 공적 공간만 청소 전담

가정용 무선청소기 사용 편리하고 성능 뛰어나 직원들 선호

[무안=뉴시스] 전남도청 한 실과 직원이 가정용 청소기로 사무실 내부를 청소하고 있다. 2023.03.29. lcw@newsis.com

[무안=뉴시스] 이창우 기자 = 전남도 일부 공무원이 사무관리비로 공용물품을 구입하면서 최신 가정용 무선청소기를 끼워 넣어 횡령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지만 청소업무 분장의 이해 부족에서 비롯된 것으로 확인됐다.

29일 전남도에 따르면 도 감사관실은 최근 국(局) 서무업무 담당 직원 A씨가 사무관리비를 사적인 용도로 썼다는 제보를 받고 감사를 통해 일부 사실관계 파악을 마친 가운데 전체 실과를 대상으로 전면 확대 감사를 벌이고 있다.

A씨는 사무관리비로 도청공무원노조가 운영하는 매점에서 50만원 상당의 개인물품을 구입한 것으로 드러나 훈계처분을 받고 1년 간 육아휴직에 들어갔다.

일부 언론이 매점 구매물품 목록을 확인한 결과 100만원대 최신 가정용 LG코드제로 청소기 구매 목록건이 나왔고, 해당 물품을 구입한 직원이 가정에서 사용하기 위해 사무관리비를 사적으로 사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확산했다.

사무관리비는 일반수용비(인쇄비·소모성 물품구입비·간행물구입 등), 위탁교육비, 각종 위원회 운영수당, 심사수당, 일·숙직비, 시험관리비, 피복비, 급량비(주식대·부식대·숙박비 등), 임차료로 지출하고 있다.

논란이 된 청소기는 일반수용비로 구매가 가능한 품목이다.

하지만 일각에선 '도청 청사 청소를 공무직 청소원들이 전담하고 있는데 왜 실국에서 청소기가 필요 하느냐'는 인식 때문에 청소기 구매 건에 대해 색안경을 끼고 보는 시각이 많았다.

그러나 뉴시스 취재결과 청소기는 각 실국에서 꼭 필요한 필수 물품으로 확인됐고 각 부서마다 3~5대씩 비치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공무직 청소원들이 노조 출범 이후 청사 청소 업무 범위에서 실과 사무실을 제외했기 때문이다.

청소원들은 실과 사무실은 공무원들의 사적인 사무 업무공간이라는 점에서 직접 청소를 하도록 요구했고, 해당 요구안이 수년전 받아들여져 현재는 '복도·화장실·민원실' 등 공적인 공간만 청소를 담당하고 있다.

이 때문에 각 실과에선 매주 금요일 또는 날을 정해 놓고 한 달에 3~4차례씩 일과 시간 이후에 직원들이 직접 사무실 청소를 하고 있다.

청소 도구 중에는 업소용 청소기가 주를 이루지만 성능이 약하고 유선이라는 점에서 넓은 공간을 이동할 경우 전기 코드를 다시 꽂아야 하는 불편 때문에 최근에는 가볍고 성능이 뛰어난 무선청소기를 선호하는 추세다.

도청 한 실과 여직원은 "사무관리비 횡령 의혹 사실관계 규명 과정에서 불거진 '가정용 무선청소기' 구매 논란은 도청 청사 내부 청소업무 분장 관계를 일반인들이 잘 몰서라 빚어진 오해로 본다"며 "세금으로 고가의 가정용청소기를 구매했다는 의혹은 사실관계에 부합하지 않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lcw@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3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