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학교비정규노조 31일 총파업'···광주시교육청 빵·우유 대체급식

입력 2023.03.29. 11:14 댓글 1개
[광주=뉴시스] 학교 급식실에 놓여 있는 빵, 우유. (사진=뉴시스DB). 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광주학교비정규직노조가 31일 총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초·중·고 학교급식, 돌봄, 특수교육 차질이 예상된다. 광주시교육청은 빵·우유·도시락 지참 등 파업에 따른 대책을 마련했다.

29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광주지부의 31일 총파업으로 인한 학생들의 학습권 침해 최소화를 위해 급식·돌봄 등의 대책을 마련해 초·중·고·특수학교 등에 안내했다.

현재 광주지역 교육공무직 직원은 급식종사자, 돌봄교사, 방과후 교사 등 4300명이다.

이들이 파업에 참여할 경우 급식은 학교 사정에 따라 빵·우유·도시락지참 등으로 대체 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또 돌봄교실·특수교육을 포함해 업무 공백이 예상되는 분야는 사전에 학부모·학생에게 안내하고 교장·교감 등이 대체교사로 투입하는 등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지난해 9월부터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와 집단임금교섭을 진행하고 있지만 노조의 요구안에 대한 교육부·시도교육청과의 입장 차이가 커 31일 총파업 강행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파업으로 인한 학부모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학생들의 학습권 침해가 없도록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진행된 광주학교비정규직노조 총파업 당시에는 조합원 4303명 중 901명(20.9%)이 참여하는 것으로 파악됐으며 전체 254개교 중 122개교가 빵·우유·도시락·학사일정 조정 방식으로 파업에 대응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gryu7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1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