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보] 트럼프 기밀 유출 공소장 공개···37개 혐의 적용뉴시스
- 이번주 국회에는 무슨 일이? [뉴시스국회토pic]뉴시스
- 부산, 가끔 구름 많은 날씨···낮 최고기온 26도뉴시스
- 중국 선박들, 북한 추락 로켓 인양 경쟁 나섰다뉴시스
- 팬스타엔터프라이즈, 바다 한가운데서 미술품 경매뉴시스
- 주말 전북 5~40㎜ 요란한 비···지역적 차이 커 뉴시스
- "요즘 누가 영국까지 가서 그림 봐요?"뉴시스
- 투쿨포스쿨 '뉴트로 클럽' 단독 선출시···"25% 할인판매"뉴시스
- 국민 동의 필요하다지만···상속세 개편 미룬 정부 속사정은?뉴시스
- 민주 새 혁신위원장 인선 '막바지'···원외 인사 4~5명 압축뉴시스
기사내용 요약
조사철저 위반사항 발견시 징계·예방 제도개선 추진
전남도청 공무원노조 "매점 수수료 19% 중 13%는 세금"

[무안=뉴시스] 이창우 기자 = 전남도는 최근 '사무관리비 예산의 사적사용 문제'를 제기한 언론보도와 관련, 고강도 전수조사에 착수했다고 26일 밝혔다.
전남도 감사관실은 각 실국, 실과별 전수조사를 통해 사무관리비 사적이용과 공금유용 여부 등을 파악하고 있다.
감사 결과 드러난 문제에 대해선 절차에 따른 징계를 하고 향후 발생 예방을 위해 제도 개선도 함께 추진할 방침이다.
청사 내 매점을 통한 온라인 마켓 구매대행은 이미 중지했으며, 투명한 물품구매를 위해 제도적인 보완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박현식 자치행정국장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서 모범을 보여야 할 공무원이 도민에게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예산 사용의 적정여부와 공직기강을 다잡는 기회로 삼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조만간 회계질서 확립을 위해 전 직원 반부패·청렴 교육을 실시하고 일상 경비사용 실태도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전남도 감사관실은 최근 국제협력관실 직원이 사무관리비를 사적인 개인 물품을 구매하는데 썼다는 제보를 받고 감사에 착수했다.
이 과정에서 공무원노조가 운영하는 청사 내 매점(남악쉼터) 수수료 문제가 불거졌다.
실국과 실과에서 세금으로 편성한 사무관리비로 물품을 구매하는데 매점 측이 19%에 달하는 과도한 구매대행 수수료를 챙겼다는 일부 언론보도 때문이다.
이에 대해 매점 운영자인 전남도청공무원노동조합은 입장문을 내고 정면으로 반박했다.
노조는 "쇼핑몰 판매 수수료 19%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10%는 상품 매출로 인해 발생하는 '부가가치세'이며, 나머지 9%에는 소득세 3%, 인건비·임대료 등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세금인 부가가치세와 소득세를 제외하면 실제 구매대행 수수료는 6%에 불과하다는 주장이다.
노조는 또 "매점 수익금 절반 이상은 독거노인들을 위한 복지물품과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지급하는 장학금, 복지시설 어린이를 위한 문화공연 등 사회 환원에 쓰이고 있고, 최근에는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피해 돕기 성금으로도 기탁했다"며 "노조가 매점 판매 대행 수수료 수익금으로 이득만 취하고 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lcw@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광주·전남 오전 5㎜ 비···오후 기온 31도 기상청 로고 *재판매 및 DB 금지[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광주와 전남지역은 오전 한 때 비가 내리겠으며 오후에는 기온이 31도까지 올라 덥겠다.10일 광주기상청에 따르면 기압골의 영향으로 오전에는 광주와 전남서부지역을 중심으로 5㎜ 내외의 비가 내리겠으며 내륙을 중심으로 오후 기온이 31도까지 오르는 등 매우 더울 것으로 보인다.오전 5시 기준 기온은 광주 21.1도, 영광 20.9도, 보성·해남 20.5도, 목포 20.3도, 진도 20.1도, 장흥 19.9도, 강진 19.8도, 여수 19.7도를 기록했다.전남 남해안지역은 가시거리 1㎞ 미만의 바다 안개가 끼겠으며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11일에는 광주와 전남지역에 시간당 30㎜ 내외의 소나기가 내리겠으며 초속 20m의 강한 돌풍도 예상된다.광주기상청 관계자는 "비가 내리는 지역은 도로가 미끄러워 교통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며 "계곡·하천 인근에서 야영을 하는 피서객은 소나기에 따라 갑가지 물이 불어 날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공감언론 뉴시스 hgryu77@newsis.com
- · 사진으로 보는 일주일 [뉴시스Pic]
- · "마스크 벗어도 되는 줄"···병원, 마스크 혼란 여전
- · 청주의료원, '복부 팽창' 카자흐 근로자 등에 의료비 지원
- · [응급환자 어디로①]의사·병상부족 '뺑뺑이 사망' 부른다
- 1고기 한 점에 풍경 한 모금! 광주 근교 야외식당 4곳..
- 2광주시, 풍암호수 원형보존 뒤집고 부분매립 가닥···주민 반발..
- 3부동산 시장 '꿈틀'···5월 가계대출 19개월만에 최고치..
- 4담양에서 이색 칼국수 도장깨기! 안 먹으면 후회할걸~?..
- 5풍암저수지 원형보존? "'혈세 낭비'..
- 68500원짜리 GS25 `점보 도시락` 중고거래 몸값 폭등.....
- 75월 전국 아파트 청약 경쟁률 11.1대1...4월부터 회복세 ..
- 8문짝 뜯긴 아시아나 비상문, 수리비 6억4000만원 든다..
- 9오염수 방류 임박에 상인들 '한숨만'…남광주시장 가보니..
- 10광주 응급차량 교통사고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