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2천억 규모 문화다양성 사업 82개 발굴

입력 2023.03.26. 14:07 댓글 0개
광주시, 문화다양성 시행계획 심의
문화생태계 다양성·포용성에 초점

광주광역시는 최근 제1회 문화다양성위원회 회의를 열고 2천억원 규모 82개 사업을 발굴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문체부 기본계획의 문화다양성 보호, 소수자 접근성 보장, 가치 확산 등 3대 추진전략과 6대 핵심과제를 중심으로 문화다양성 시행계획(안)을 심의·조정했다.

특히 올해는 문화다양성 정책을 다문화 지원사업이라는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문화 창조의 동력으로 이해하며 다양성과 포용성의 문화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1천957억원 규모 여러 과제를 도출했다.

먼저 언어적 표현의 다양성 '보호'를 위해 아름다운 전라도말 자랑대회, 수어교육원 운영 등 지역어 보존, 특수언어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지역 기반 게임사업 등의 창업, 글로벌 마케팅을 지원해 문화콘텐츠의 다양성 확대 기반을 마련한다.

지역 전통문화를 콘텐츠화하기 위한 분청사기 도예창작소 조성, 광주상설공연 활성화 사업 등도 추진한다.

광주만의 특색 있는 문화도시 브랜드 조성을 위해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벨트 조성사업, 광주다운 문화마을 조성에도 나선다.

세계 5대 광주비엔날레 개최를 통해 국제 문화교류를 활성화하고 문화중심도시 광주로서 문화다양성 실현의 장을 실현한다.

다양한 문화주체의 참여 및 '접근성' 보장을 위해 소외계층 문화누리카드, 장애인 스포츠강좌이용권 등을 지원한다. 장애인 생활체육지도자 지원, 우수 장애인 선수 육성, 장애인 공공체육시설 운영 등도 추진한다.

북한이탈여성, 고려인, 외국인 등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돌봄 사업을 통해 언어 및 문화적 표현 기회를 확대한다.

아울러 도서관 및 미술관 등 생활권역 내 문화 인프라를 풍성하게 해 시민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고하고, 지역의 다양한 문화정보를 원스톱으로 주고받을 수 있는 플랫폼 '디어 마이 광주(www.dmgj.kr)' 운영을 활성화한다.

문화다양성 가치 확산과 공존기반 형성을 위해 다양성 캠프, 소수문화 크리에이터 양성, 다문화 이해를 높이는 영상·음성 캠페인도 전개한다.

더불어 문화다양성 협의체를 구성하고 공론화의 장을 마련해 미래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세계인의 날, 광주국제교류주간 등 시기에는 다양한 문화 체험을 만끽하고 긍정적 인식을 제고할 수 있는 행사를 선보인다.

김광진 시 문화경제부시장은 "누구나 문화를 자유롭게 표현하고 향유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문화다양성 과제들을 올해 시행계획에 반영했다"며 "시정에 문화다양성을 면밀히 녹여내 혁신과 창의의 문화중심도시 광주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석호기자 haitai2000@mdilbo.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