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송중기도 다녀갔다" 광주 벚꽃놀이 명소 어디길래?

입력 2023.03.24. 10:39 수정 2023.03.24. 11:02 댓글 0개
조선대학교 1·8극장 인근 벚꽃 모습. 조선대학교 제공

따뜻한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는 건 벚꽃 나들이 시기가 다가온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상청은 올해 광주의 벚꽃 개화 시기를 3월 27일께로 예상했다. 하지만, 광주 곳곳에는 벌써 꽃망울을 터뜨린 벚나무를 볼 수 있다.

벚꽃은 보통 분홍색, 또는 하얀색 꽃잎이며 꽃말은 대표적으로 아름다운 정신(영혼), 정신적 사랑, 삶의 아름다움이다. 그 외에도 절세미인, 삶의 덧없음과 아름다움, 순결, 뛰어난 아름다움, 정신미, 교양, 부, 그리고 번영을 뜻한다.

벚나무 중 왕벚나무로 번역되는 소메이요시노는 원산지 논란이 있다. '한국 왕벚나무'가 일본 왕벚나무(소메이요시노)의 교잡원종이라는 일본 일부 학자의 주장이었는데 결론적으로 제주도 및 전남 왕벚나무가 일본 왕벚나무(소메이요시노)와 동일종은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제주 및 전남 왕벚나무가 일본 왕벚나무(소메이요시노)는 별개의 종이라는 게 최근 국내외 연구에서 결론 났다.

벚꽃은 완연한 봄으로 느낄 무렵에 피어서 며칠 동안 나무를 뒤덮다가 금세 꽃이 떨어지고 잎이 난다. 특히 비가 오면 쉽게 떨어진다. 또 살랑살랑 바람에도 쉽게 떨어져 눈꽃을 연상케 한다.

지금부터 계획을 잘 세워 벚꽃이 팝콘처럼 팡팡 열린 모습을 보며 가족·친구·연인과 꽃놀이해 보는건 어떨까. 광주지역의 벚꽃 명소를 소개한다.

광주 북구 중외공원을 찾은 상춘객들이 벚꽃 터널을 걸으며 봄 나들이를 즐기고 있다. 무등일보DB

◆문화도 즐기는 벚꽃 나들이…중외공원

늘어선 벚나무 터널…머무는 곳마다 포토존

만개한 벚꽃이 흰 눈처럼 흩날리는 이곳은 봄 하면 떠올리는 대표적인 코스다. 중외공원은 광주 북구 하서로 52에 위치했다. 광주시립미술관, 국립광주박물관 등 여러 공연·전시시설이 밀집해 있어 벚꽃을 보며 전시·공연도 함께 즐길 수 있어 일석이조다. 중외공원은 벚나무가 긴 터널처럼 나열돼있어 사진 찍는 곳곳마다 포토존이다. 광주 대표 벚꽃 명소인 만큼 매년 사람들로 인해 북적인다. 이곳에 방문하면 놀이시설이 필수코스였다. 하지만 이 놀이시설들을 추억으로만 간직해야 한다. 오는 2024년 완공으로 중외공원 일대에 아시아 복합문화예술공간인 '아시아 예술정원'을 건립할 예정이다. 지난해 7월까지 놀이시설은 운영을 마쳤고, 오는 4월까지 모든 시설들을 철거할 예정이다. 이 때문에 하늘자전거를 타고 하는 벚꽃 구경은 어렵게 됐다는 점을 알고 가야 한다.

양산호수공원 벚꽃길. 독자제공

◆도심 속 작은 정원…양산호수공원

호수 풍경에 마음 안정…야경도 반전 매력

광주지역에서 벚꽃이 가장 먼저 피는 이곳은 도심 속 작은 정원 같다. 이 작은 정원의 장소는 광주 북구 하서로 311에 위치한 양산호수공원이다. 시끌벅적한 일상을 벗어나 호수에 비친 풍경을 보며 마음의 안정을 찾는다. 주변에 아파트 단지가 즐비해 있어 교통편이 좋고 공영주차장도 있어 주차도 편리하다. 이곳에는 인공섬이 있어 친구·가족·연인과 함께 벚꽃을 보며 소풍 오거나 이야기 나누며 가볍게 산책하기 좋다. 낮에 보는 호수공원의 모습도 아름답지만, 밤에 보는 모습은 낮과 달리 반전의 매력을 지닌다. '조명 맛집'이라고 방문객들 사이에 소문이 자자하다. 벚꽃에 멋진 조명이 더해지면서 마치 요정의 숲을 지나는 것처럼 느껴진다. 근처에 양산시장도 있어 벚꽃 보고 시장으로 들러보는 것도 추천한다.

무등일보DB.

◆생각으로만 했던 내용을 현실로…전남대학교

잔디밭 누워 봄 햇살 만끽하는 낭만 캠퍼스

누구나 한 번쯤 대학교 공강 시간에 봄 햇살에 몸을 맡기고 잔디밭에 누워보는 상상을 해본 적 있다. 바로, 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이곳, 바로 전남대학교 캠퍼스다. 깊은 역사가 담겨 있고 주변 조성이 잘돼있어 광주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필수코스로 전남대학교를 꼽는다. 최근 SNS에서 전남대학교가 벚꽃 사진 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전남대학교 후문에서부터 대운동장까지 벚꽃길로 이어져 있어 벚꽃을 보며 대학 생활의 설렘과 추억을 한 번에 느낄 수 있다. 전남대학교 벚꽃 명소 중 가장 화젯거리인 느티나무길은 벚꽃 시즌만 되면 피크닉 명소로 알려져 자리가 없을 정도다. 대운동장에서 피크닉 등 야외활동을 즐기는 사람이 많아져 다른 이름으로 '전트럴파크'라고도 불리고 있다. 또 농업생명과학대학 3호관 앞에 있는 왕벚나무다. 농업생명과학대학을 지나가는 학생들은 이곳에서 한 번쯤 벚꽃 사진을 찍고 갈 정도로 아름답다. 날씨가 따뜻해진 만큼 이곳에서 벚꽃 비를 맞으며 대학 생활의 설렘을 느껴보는 것도 하나의 추억이다. 주소는 광주 북구 용봉로 77.

조선대학교 미술대학 전경. 조선대학교 제공

◆송중기도 다녀간 벚꽃길…조선대학교

인기드라마 촬영 분위기 내는 재미가 '쏠쏠'

봄마다 벚꽃이 분홍빛으로 물든 이곳은 대학 캠퍼스의 로망을 실현해준다. 조선대학교병원 입구에서부터 올라가면 가지런히 심긴 벚나무들을 볼 수 있다. 이곳에는 여러 포토존이 곳곳에 숨어있다. 조선대학교병원으로 올라가는 계단 양쪽에 벚나무가 심겨있어 터널을 연상케 해 벚꽃 터널이라 불리고 있다. 계단을 오르고 나면 언덕에서 조선대학교 전경을 볼 수 있는데 벚꽃들이 이곳을 감싸 안은 듯 꽃들로 가득하다. 조선대학교를 감싸 안은 꽃들이 몽글몽글한 봄의 분위기를 전해준다. 조선대학교병원 벚꽃 터널 외에도 드라마 촬영지도 있다. 최근 종영한 '재벌집 막내아들'에서 벚꽃이 흩날리며 등교하던 진도준(송중기)의 모습이 있다. 조선대학교 1·8극장 옆 삼거리에서 촬영해 재연해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숨은그림찾기처럼 벚꽃을 즐기며 드라마에 나온 장소를 찾아보는 것도 봄을 즐기는 하나의 재미 요소가 될듯하다. 주소는 광주 동구 필문대로 309.


◆지친 일상 벗고 추억·행복 찾아 떠나는 여행…운천저수지·광주천·우치공원

이밖에도 광주에는 다양한 벚꽃 명소가 있다.

먼저, 광주 서구에 위치한 운천저수지는 호수길을 따라 벚나무가 심긴 아름다운 풍광을 보며 산책할 수 있다. 대표 벚꽃 명소인 만큼 평일에도 많은 인파를 자랑한다. 차가 없어도 인근에 지하철역이 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그러나 현재 공사로 인해 일부 길은 통제될 수 있으니 참고해야 한다.

또 광주 서구 광주천 양쪽 벚꽃길은 산책로로 유명하다. 다채로운 봄의 모습을 즐기며 산책하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른다. 또 징검다리도 있어 청춘드라마의 주인공이 된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봄과 놀이동산 두 단어를 듣게되면 가슴이 두근거리고 추억에 빠지는 이곳. 바로 북구 생용동에 위치한 우치공원이다. 어릴 적 한 번쯤 가봤던 우치공원은 봄을 맞이하기 위해 새하얀 눈을 벗고 분홍빛의 벚꽃으로 옷을 갈아입는다. 놀이기구를 타며 눈앞에 마주하는 벚꽃을 즐겨보는 것도 특별한 경험이 될듯하다.

이경원기자 ahk7550@mdilbo.com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