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몬테네그로 법원, 권도형 보석 재인용···"방어권 보장"뉴시스
- 尹정부 '청년정책 공모전'···대통령상 주인공은 '대한민국 배움터'(종합)뉴시스
- 허웅 "집에 노란색 있으면 돈 많이 들어온다" 뉴시스
- 러, "크름반도에 드론 공격 있었으나 격추"뉴시스
- 부산, 서울이랜드 꺾고 K리그2 선두 도약···김포·김천 패배(종합)뉴시스
- 엄정화, 간이식 앞두고 주변 정리···김병철 용서할까? '차정숙'뉴시스
- 전현희 감사 불문 결정···여 "무혐의 호소인" vs 야 "유병호 파면"뉴시스
- V리거 폰푼·위파위에 당했다···세사르호, 태국에도 셧아웃 패뉴시스
- 이스라엘, "이집트 경비대원이 우리 군인 3명 사살"···"테러"뉴시스
- 고우림, 백종원 막내딸 애교에 심쿵 "너무 귀엽다" 뉴시스
기사내용 요약
정부에 3개월 내 답변서 제출 명령…심리 시작 시기는 아직 미정
청소년 주도 환경단체 "기후 노력 부족 책임 국가, 인권 존중해야"

[스톡홀름(스웨덴)=AP/뉴시스]유세진 기자 = 스웨덴 법원이 21일 그레타 툰베리를 포함한 환경운동가들이 기후에 대한 충분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이들의 주장과 관련, 국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소송의 배후인 청소년 주도의 '오로라 이니셔티브'는 "스웨덴 국가는 기후 위기를 위기로 취급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지난해 600명이 넘는 26세 이하 젊은이들이 기후 정책으로 국민의 인권을 침해했다며 소송을 요구하는 탄원서에 서명했다. 11월25일 수백명의 운동가들이 "우리는 이제 국가를 고소한다"고 쓰인 팻말을 들고 스웨덴의 수도를 지나 법원으로 행진하여 소송을 제기했다.
오로라는 "우리는 기후 노력의 부족에 대한 책임을 국가에 묻고 있다. 법원 절차를 통해 국가가 인권을 존중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법원의 소송 허용은 유엔 과학자들이 산업화 이전 대비 미래의 온난화를 1.5도 이내로 제한할 가능성이 사라지고 있다고 경고한 지 하루 만에 이뤄졌다.
스웨덴 나카 지방법원은 스웨덴 정부에 3개월 내로 답변서를 제출하도록 명령했다.
법원은 언제 심리가 열릴지, 언제 사건이 결정될 것인지 등에 대해서는 전혀 예측할 수 없다고 말했다.
기후 운동가들은 최근 몇 년 동안 정부와 기업을 상대로 수많은 소송을 제기했지만 소송 결과는 엇갈리고 있다.
가장 관심을 끈 재판 중 하나는 2021년 독일 최고법원이 "젊은이들에게 과도한 부담을 주지 않도록 정부가 기후 목표를 조정해야 한다"고 판결한 것이었다. 이에 따라 독일 정부는 탄소 배출을 순 제로로 하는 탄소 중립 달성 목표를 2045년으로 5 년 앞당기고, 목표 달성을 위해 보다 야심찬 중·중기 단계를 설정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btpwl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몬테네그로 법원, 권도형 보석 재인용···"방어권 보장" [포드고리차=AP/뉴시스]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가 지난 3월24일(현지시각) 몬테네그로 수도 포드고리차에서 법정에 출석하고 있다. 2023.06.04.[서울=뉴시스]신정원 기자 = 몬테네그로 법원이 테라폼랩스 설립자 권도형 대표의 보석 청구를 재인용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4일(현지시간) 코인게이프 등에 따르면 몬테네그로 포드고리차 지방법원은 지난 2일 권 대표와 그의 전 최고재무책임자 한모씨의 보석 청구를 받아들였다고 그의 변호인이 확인했다.보석금은 각 40만 유로(약 5억6000만원)다. 변호인이 제공한 거주지에 머물러야 하고 법원의 소환, 감시 등 조치에 응해야 한다는 조건도 달았다.재판부는 "(보석 청구를 재인용한 것은) 문서 위조 혐의에 대한 피고인들의 방어권을 보장하기 위함"이라면서 "범죄의 중대성, 피고인들의 개인 및 가족의 사정, 재정 상태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포드고리차 지법의 보석 허가는 이번이 두 번째다. 지난달 12일 첫 인용 결정을 내렸지만, 포드고리차 고법은 검찰의 항소를 받아들여 같은 달 24일 하급심 결정을 취소했다.당시 검찰은 "보석금 액수는 피고인들의 도주 위험을 막기에 부족하고, 보석 조건에 감시 조치도 추가되지 않았다"면서 포드고리차 지법의 결정에 불복해 항소했었다.포드고리차 지법은 이번에도 검찰이 사흘 내에 항고할 수 있도록 했다. 검찰이 항소하지 않으면 권 대표와 한씨는 불구속 상태로 재판을 받게 된다.이들이 도주하거나 부과된 조건을 위반하면 법원은 보석을 취소하고 보석금은 법원에 몰수된다.테라·루나 사태의 핵심 인물인 권 대표는 위조 여권을 사용한 혐의로 몬테네그로에 기소돼 있다.권 대표와 한씨는 지난 3월23일 몬테네그로 수도 포드고리차 국제공항에서 코스타리카 위조 여권을 사용해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로 출국하려다 현지 당국에 체포된 뒤 구금됐다.이들은 한국과 미국에서도 사기 등 혐의로 기소돼 있다. 미국 뉴욕검찰은 지난 3월 권 대표를 증권사기, 인터넷뱅킹을 이용한 금융사기와 시세조작 등 8개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권 대표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세계 최대 로펌 중 하나인 덴튼스를 선임한 것이 지난 1일 알려지기도 했다.코인게이프는 권 대표의 한국이나 미국 송환은 몬테네그로에서 복역한 뒤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관측했다.◎공감언론 뉴시스 jwshin@newsis.com
- · 러, "크름반도에 드론 공격 있었으나 격추"
- · 이스라엘, "이집트 경비대원이 우리 군인 3명 사살"···"테러"
- · 젤렌스키, "지금까지 러시아군에 어린이 500명 목숨 잃어"
- · <고침> 인도, "전자신호기가 잘못된 철로로 열차 보내"···사망자 최소한 275명
- 1전우원, 할머니 문자 전문 공개···"밤새 업어 키웠는데"..
- 2신용대출 대이동···대환대출 인기에 '금리경쟁' 본격화..
- 3신용대출은 서막…주담대 '대이동'이 진짜 전쟁..
- 4이경규·장도연 등 4년째 출연료 못 받아···10억원가량 ..
- 5현대차, '2024 팰리세이드' 출시..
- 6'역대급 실적' 기아, 광주공장 생산 '이 차종' 인기..
- 7ACC 전시 '사유정원', 관람객 10만 돌파..
- 8'김용건 며느리' 황보라, 시어머니에 감동 "설거지도 못하게 해..
- 9"프라다 클레오백 저렴하게" SSG닷컴, 한달 빠른 여름 프로모..
- 10"광주형 가사수당, 부모·자녀 돌보는 중장년층 우선 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