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머 "한해, 회사서 겉돌아 짠해 승진 시켜줬다"뉴시스
- 오스틴 강, 주저 앉게 만든 역대급 '급식' 메뉴는?뉴시스
- 준우승만 2번 이정환, 이번엔 우승?···KPGA선수권 3R 선두뉴시스
- <고침> [속보]트뤼도 캐나다 총리, 우크라 깜짝 방문뉴시스
- 中관영매체, '쿠바 스파이기지' 보도 연일 비난···"미·중 대화 방해"뉴시스
- <고침> 양양 설악해변서 낙뢰 사고···1명 심정지·3명 부상뉴시스
- '여에스더♥' 홍혜걸 "의사 집안 예비 며느리 땡잡았다" 무슨 사연?뉴시스
- 세징야-황재원 2골 합작···대구, 만원 관중 앞 수원FC 격파뉴시스
- "해남 수돗물서 흙냄새 신고···인체무해·3분 이상 끓여 사용"뉴시스
- 구리 아파트 16층서 6살 여아 추락해 숨져뉴시스
"입석대에서 영감" 타워·쇼핑몰에 구현
한국 전통적 섬유 영감한 작품들 많아
시 "세계 내놓을 작품 만들수 있도록 최선"

이탈리아 마시밀리아노 푹사스 사의 작품이 눈에 띈다.
[옛 전·일방 부지 개발 국제설계 공모 제안작 살펴보니]
옛 전방일신방직 부지 개발 마스터플랜 국제 설계공모 당선작이 나온 가운데 비록 당선되지는 않았지만 특색 있고, 혁신적인 콘셉트 작품들도 시민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21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 20일 광주시 홈페이지에 옛 전방·일신방직 부지 개발을 위한 국제 지명 초청 마스터플랜 설계공모 결과작들을 공개했다.
앞서 시는 국제적 인지도를 갖춘 건축사사무소를 대상으로 지명 초청 방식의 공모를 진행했으며, 국내·외 8개 사가 작품을 제안했다.
당선작인 덴마크 어반 에이전시의 '모두를 위한 도시'(City For All) 외에도 7개의 작품들이 소개돼 있다.
광주시가 당선자에게 '랜드마크타워'에 대한 계획설계 권한을 부여함에 따라, 각 사 또한 랜드마크타워를 특별히 신경 쓴 모습이 역력하다.

무등산 주상절리, 특히 입석대에서 영감을 받은 랜드마크타워는 '광주라서' 가능한 디자인으로 평가받는다. 특히 복합쇼핑몰로 예상되는 건축물 또한 무등산 주상절리대의 특징적인 모습을 고스란히 드러냈다.

네덜란드 유엔 스튜디오사의 '위빙 커뮤니티'(The Weaving Community)는 심사위원들에게 높은 점수를 받은 작품 중 하나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체적으로 한국의 전통적인 섬유(보자기)에서 영감을 받은 콘셉트로, 랜드마크타워 또한 일부 포개진 듯한 직물을 상징화한 것이 특징이다. 쇼핑몰이 들어서는 저층부는 교차된 리본을 형상화했다.

국내 유일의 참가사인 포스코에이엔씨의 '그린 위빙 시티'(Green Weaving City)는 수평적이면서 입체적인 직조를 통한 끊이지 않는 연결이 특징이다. 특히 랜드마크타워는 도시의 직조 형식을 잘라내 구현해 낸 형식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포스코의 아파트 브랜드인 '더샵'(THE SHARP·The #)을 연상하기도 한다.

네덜란드 엔엘 아키텍츠 사의 '어반 밸리'(Urban Valley) 또한 특색 있는 랜드마크타워로 관심을 모았다. 해당 건축사는 원통형 건축물에 하단부터 중단까지 삼각형으로 관통된 공간이 특징적인 랜드마크타워를 제시했다. 당선작은 일종의 가이드라인이자, 일종의 콘셉트를 나타낸 것으로 개발안의 확정은 아니다.
광주시는 사업자와 사전협상을 진행하면서 선정된 마스터플랜을 옛 전방·일신방직 부지개발 사업계획에 반영한다. 또 선정된 건축사무소에 랜드마크타워 계획설계권을 부여하며, 그 외 건축물들은 개별적으로 공모 등을 통한 설계를 진행한다.
광주시 관계자는 "설계 지침 당시 저작권은 참가자(건축사)에게 있지만, 제출된 작품에 대한 소유권과 사용권은 발주자가 갖고 있어 비용을 지불하면 (랜드마크타워 등) 아이디어나 컨셉을 사용할 수 있다"면서도 "다만, 당선작의 랜드마크타워가 그대로 가져가는 것 또한 아니기 때문에, 국내를 넘어 세계에 내놓을 수 있는 랜드마크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삼섭기자 seobi@mdilbo.com
-
"무늬만 공공기여 안돼" 전남·일신방직터 공공기여 어떻게 기사내용 요약시의회 정책토론회 "의무 설치·입주자 편의시설은 공공기여 제외돼야""사전협상 전문화, 하천 정비 마중물, 소음·분진 피해 주민들 고려해야"광주 전남방직 부지. (사진=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광주=뉴시스] 송창헌 기자 = 복합쇼핑몰인 '더현대 광주'와 특급호텔 등이 들어설 전남·일신방직터 개발과 관련해 생색내기 또는 무늬뿐인 공공기여가 이뤄져선 안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공공기여는 토지개발 사업자가 토지의 용도 변경이나 용적률 상향 등 규제완화 혜택을 받았을 때 공공의 이익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에 돈을 내거나 시설을 기부하는 것을 일컫는다.사업제안서에 따르면, 사업자 측은 도로와 공원, 학교 용지, 공영주차장, 보행데크 등을 설치키로 하고, 이를 위해 토지가치 상승분의 48.3%인 2500억 원 상당을 공공기여키로 했다.이영석 전 광주대 건축학부 교수는 10일 '전방·일신방직 부지개발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광주시의회에서 열린 정책토론회에서 "공공기여는 환수 규모뿐 아니라 어떻게 사용하는가가 핵심이고, 문화자산의 보존과 연계된 기여 가치가 중요하고, 무늬만 공공기여는 배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특히 "공공기여 시설의 경우 공익성이 기준"이라며 "도로와 공원, 학교 용지, 문화시설 등 관련 법령상 의무 설치 또는 입주자 편의시설은 공공기여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디자인과 주택 문화·복지 프로그램을 결합한 미국 뉴욕의 배터리파크를 우수 사례로 소개했다.오주섭 광주경실련 사무처장도 "관련 법령에 따라 의무설치하는 공공·기반시설은 공공기여 인정범위에서 제외하도록 '광주시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 운영 지침'에 명시돼 있는 데도, 사업자는 이를 공공기여에 포함시켰다"며 운영 지침 준수를 촉구했다.또 "주변 주민들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소음과 분진으로 고통 받아왔는데 다시 초고층 아파트가 들어설 경우 일조권과 교통 혼잡으로 생활환경에도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이들을 위한 공공기여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아울러 "통상 공공기여 협상에는 1년에서 많게는 2년까지 걸리는데 사전협상 시한을 정해 놓으면 사업자에게 유리한 결과로 졸속 진행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서울시 사례를 들며 "사전협상제 전문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김유빈 지역공공정책플랫폼 광주로 상임연구원은 "공공기여 시설은 접근성이 확보되지 않으면 더더욱 입주자만을 위한 편익시설이 될 것"이라며 "광주천으로 이어지는 도보 정비를 통해 보행을 통한 접근성을 높이고, 기존 녹지공간을 활용해 이를 마중물 삼아 도심 하천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토론회 좌장인 맡은 안평환 광주시의원은 "이번 토론회는 방직터 부지를 어떻게 제대로 개발할 것인가를 주제로 한 1차 토론회에 이은 2차 토론회로 이번에는 공공기여 방식에 대해 전문가와 시민대책위, 시민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말했다.한편 전남·일신방직은 1935년 일본 방직업체가 설립한 공장이 모태로 1934년 종연방직(가네보방직)으로 출발했다. 해방 이후 정부에서 관리하다 1951년 민간에 불하돼 전방㈜으로 민영화된 뒤 다시 1961년 지분 분할로 일신방직이 추가로 설립됐다. 두 공장은 일제강점기 조선인 여성노동자에 대한 착취와 산업화 과정에서 소외된 여성근로자들의 삶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대표적인 근대산업 문화유산으로 손꼽힌다.광주시는 지난해 11월 협상조정협의회를 구성한 뒤 본협상에 착수, 현재까지 8차례 회의를 가졌고, 토지이용계획이 수립되는대로 오는 7월까지 사전협상을 마무리하고, 내년 하반기까지 지구단위계획 수립절차를 완료할 계획이다.◎공감언론 뉴시스 goodchang@newsis.com
- · 광주신세계 신축·이전 속도···조건부 9개 이행계획서 제출
- · 광주신세계 내주초 수정안 제출···도시계획입안 '시동'
- · 민주당 광주시당·광주시, 군공항·복합쇼핑몰 등 지역현안 협의
- · "백화점~금호월드 연결다리 생기나?" 광주신세계 상생방안 관심
- 1"보증금 깎아달라면 집 팔 수밖에"···급매 쏟아지나[하반기 역..
- 2왜 이렇게 오를까···코스피 또 연중 최고..
- 3나주시장 "한전공대 호남 특혜 아니다···국가에너지 미래 좌우"..
- 4이번 주말, 동석이형? 차정숙?···영화·OTT 최대 할인 받는..
- 5전기요금 올랐는데···냉방비 폭탄 해법은?..
- 6"마스크 벗어도 되는 줄"···병원, 마스크 혼란 여전..
- 7父서세원 떠나보낸 서동주, 긴머리 싹둑···"새로운 시작"..
- 8"경품뽑기로 해외연수" 화순군, 논란 일자 서둘러 취소..
- 9이효리♥이상순, 동반출국···스위스에서도 힙한 미모..
- 10김구라, 전처 17억 빚 언급 "이혼 사유? 표면적으로는 금전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