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민주, 대통령실 한일정상 발언 공개 거부에 "대체 뭐라 말했나...의혹만 키워"

입력 2023.03.20. 22:15 댓글 0개

기사내용 요약

"대통령이 공개할 수 없는 발언했기 때문일것"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6·15공동선언실천전북본부와 전북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전북민중행동, 전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관계자들이 20일 전북 전주시 전주 평화의소녀상 앞에서 '치욕적 한일정상회담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23.03.20 pmkeul@nwsis.com

[서울=뉴시스] 이승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0일 대통령실의 한일 정상 발언 공개 거부 방침에 대해 "대체 뭐라고 말했기에 공개할 수 없다는 것인가"라며 "의혹만 키우고 있다"고 밝혔다.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대통령실은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문제에 대해 '정상회담에서 나온 구체적인 정상 발언은 공개할 수 없다'고 강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실의 해명처럼 국민의 안전과 건강이 최우선이라면 공개할 수 없는 이유가 대체 무엇인가"라며 "'공개할 수 없다'는 답변은 기가 막힌다. 수산물 수입 규제 문제가 국가 안보와 직결된 문제라 언급할 수 없나"라고 지적했다.

이어 "공개하지 못할 이유는 대통령이 공개할 수 없는 발언을 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그렇지 않다면 국민께 감추고 숨길 이유가 없다"고 덧붙였다.

독도·위안부 문제 논의 논란에 대해서도 비판을 이어갔다.

안 수석대변인은 "대통령실은 '독도와 위안부 문제에 대한 논의는 없었다'고 밝혔는데, 그렇다면 일본 언론에 정정을 요청하고 일본 정부에도 이런 보도가 나간 경위에 대해서 항의해야 마땅한 것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또 "일본 언론의 보도는 대통령실의 입장과 천양지차"라며 "국민은 어느 쪽의 말이 진실인지 혼란스럽다"고 꼬집었다.

안 수석대변인은 "사상 최악의 외교참사에 국민은 대통령이 일본에서 무슨 말을 듣고 무슨 말을 했는지 의아해하고 있다"며 "그러나 대통령실의 답변은 의혹만 키우고 있다"고 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은 개인 자격으로 일본에 다녀온 것이 아니다"라며 "대한민국을 대표해 국가와 국민을 위해 대체 어떤 논의를 했는지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russ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