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여당 "尹정부가 DJ 유지 이을것···이재명, 주적 北 명심해야"(종합)

입력 2023.03.18. 19:57 댓글 0개

기사내용 요약

"DJ, 시대적 소명으로 '선언'…尹이 계승"

"北 지령 왔나…민주·법치 적은 분명 李"

"민주 '대통령실보다 日언론 신뢰' 망언"

[도쿄=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7일 도쿄 게이오대에서 일본 학생들과 한국인 유학생들을 상대로 한일 미래세대 강연을 하고 있다. 2023.03.17.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승민 기자 = 국민의힘은 18일 더불어민주당의 한일정상회담 비판에 대해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유지를 이어받아 암흑의 과거에서 새로운 비전과 실질적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한일관계를 만들겠다"고 주장했다.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에 날을 세운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겨냥해서는 "대한민국의 주적은 일본이 아닌 북한"이라며 대북관 공세를 폈다.

김예령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1998년 10월 김 전 대통령은 21세기를 맞이해 새로운 한일관계를 정립해야 한다는 시대적 소명을 가지고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이끌어냈고,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도 선언을 계승하기로 했다"고 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전날 일본 도쿄 게이오대 '한일 미래세대 강연회'에서 "김대중 대통령께서는 25년 전인 1998년 이곳 도쿄에서 '50년도 안 되는 불행한 역사 때문에 1500년에 걸친 교류와 협력의 역사를 무의미하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고 역설했다"고 김 전 대통령을 언급했다.

김 대변인은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을 배출한 과거의 민주당과 현재의 민주당이 한일관계에 대해 이토록 다른 시각을 가지는 것은 시대착오적이고 정치적"이라며 "큰 틀에서의 비전은 도외시하고 '토착비리 부정부패'의 상징인 당대표 구하기에 모든 화력을 집중하는 근시안"이라고 민주당을 비판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민주당은 순방이 끝나기도 전에 외교 성과를 몽땅 불살라버렸다. 반일정서에 기댄 선동의 DNA"라며 "대체 무엇이 두려운 것인가. 양국이 확인한 과거와 미래는 모두 김대중 정신과 노무현 정신"이라고 했다.

장 원내대변인은 "기시다 총리는 '식민통치에 대한 통절한 반성과 사죄'가 명시된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포함해 역대 내각의 역사 인식을 그대로 계승한다고 밝혔고, 노 전 대통령도 2005년 '프랑스가 독일에 대해 관대하게 손을 잡고 유럽연합 질서를 만든 것처럼 너그러운 이웃으로 일본과 함께하고 싶은 소망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일 양국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경제·글로벌 어젠다에서 협력하는 파트너 국가로 거듭난 것"이라며 "'국익에는 여야가 없다'는 말이 정치적 레토릭으로 전락하지 않도록 미래세대를 위해 새로운 한일관계를 냉정하게 지켜봐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장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자위대 한반도 진주' 언급에 대해서는 "어느 나라 당대표인지 알 수 없다"며 "대한민국 주적 북한의 군사 도발을 억제하고 대응하기 위한 양국의 군사정보보호협정이 한반도를 위협한다니 뚱딴지 같은 궤변"이라고 반발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왼쪽부터)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 이해찬 상임고문이 18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공동취재사진) 2023.03.18. photo@newsis.com

그는 '이 대표는 일본이 두려운 것인가 본인의 구속이 두려운 것인가' 제하의 논평을 통해 "이 대표가 지금 북한을 위한 내란 선동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국익과 외교마저도 방탄으로 악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혹시 북한에서 지령이 내려온 것은 아닌지, 윤석열 대통령 방일 직전 북한의 미사일 도발로 열린 국방위원회를 반일 선동 피켓으로 파행시킨 것도 결국 북한 규탄을 막기 위한 꼼수가 아니었는지 묻고 싶다"며 이 대표와 민주당의 대북관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명심하기 바란다. 대한민국의 주적은 일본이 아닌 북한"이라며 "민주주의와 법치주의의 적은 분명 이 대표"라고 덧붙였다.

김예령 대변인도 추가 논평을 내고 "연일 계속되는 북한 무력도발의 원인은 분명 문재인 정권의 '무지성식 북한 바라기 외교'였다"며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한반도 전쟁을 막기 위해 굳건한 안보 정책에 여념이 없는데 적반하장도 유분수"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이어 "대통령실은 한일정상회담에서 독도와 '위안부' 문제를 논의하지 않았다고 분명히 밝힌 바 있는데, 민주당 설주완 법률위원회 부위원장은 '우리나라 대통령실보다는 일본 언론이 신뢰가 간다'고 망언을 했다"고 공세를 폈다.

그러면서 "누가 친일파인지, 누가 이완용인지 민주당은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며 "냉혹한 안보와 경제 전쟁의 시대 무엇이든 왜곡하고 망언하는 민주당에 지지를 보낼 국민은 대한민국에 없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ksm@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