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기준금리 연 3.5%로 동결…"인상 끝 의미 아니다"

입력 2023.02.23. 12:27 댓글 1개

기사내용 요약

상당기간 긴축기조 이어갈 것

물가 2% 확인 전까지 금리인하 시기 상조

[서울=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3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3.02.2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류난영 남정현 한재혁 기자 =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23일 이번 기준금리 동결을 '금리인상 기조가 끝났다'는 의미로 받아들이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최종 기준금리와 관련 금통위원 6명 중 5명이 3.75%까지 인상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의 통화정책방향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3.5%로 동결한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지난해 4월 이후 매 금통위 회의 시 기준금리를 인상해 오다가 이번에 동결한 것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불확실성을 고려한 결정"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지난해는 물가가 이례적으로 급등해 매회 기준금리를 인상해 왔지만, 그 이전에는 금리를 인상한 후 시간을 두고 추가적으로 인상 여부를 검토해 오던 것이 일반적이었다"며 "이번 결정은 이러한 과거의 일반적인 방식으로 돌아간 것으로 이해해 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연 3.5%로 동결한 배경에 대해서는 "물가 상승률이 점차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연중 목표 수준을 상회하는 오름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며 "정책 여건의 불확실성도 높은 만큼 기준금리를 현 수준에서 유지하면서 인플레이션 둔화 속도, 미 연준의 최종금리 수준, 중국 경기 회복이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 부동산 경기의 금융안정 영향, 그간의 금리인상 파급영향 등을 면밀히 점검해 나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해 현 수준을 유지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또 "물가가 2% 수준으로 가는 것을 확인하기 전까지는 금리 인하 논의는 시기상조"라며 연내 금리 인하가 없음을 거듭 강조했다.

추가 인상 여부에 대해서도 "앞으로의 물가 흐름이 현재의 전망에 부합하더라도 목표 수준을 상회하는 오름세가 연중 지속되는 것이기 때문에 긴축 기조를 상당기간 이어나가면서 추가 인상 필요성을 판단해 나갈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앞서 설명드린 불확실성 요인들의 전개 상황과 그 영향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정교하게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종 금리 수준에 대해서는 "금통위원 중 1명은 현 금리 수준인 3.5%를 유지해야 한다고 밝혔고, 5명은 당분간 3.75%가능성 열어둬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고 밝혔다.

한은 금통위는 이날 기준금리를 연 3.5%로 동결했다. 지난해 4월부터 지난달까지 7차례 연속 금리를 인상한 후 10개월 만에 동결한 것이다. 조윤제 위원 1명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려야 한다는 소수의견을 냈다.

◎공감언론 뉴시스 you@newsis.com, nam_jh@newsis.com, saebyeok@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1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