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극한의 얼음물 속 생존시간 단 15분'···공군의 혹한기 구조훈련

입력 2023.02.04. 00:00 댓글 0개

기사내용 요약

항공구조사 40여 명, 탐색구조헬기 총 3대 참가

[서울=뉴시스]공군 제6탐색구조전대 HH-32 조종사와 항공구조사들이 22일 경상북도 안동지역 산불 진화를 위해 HH-32 헬기로 긴급 출동하고 있다. (사진=공군 제공) 2021.02.2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하종민 기자 = "전달, 전달, 전달. 13시30분부 긴급발진 발령. 사유는 탐색구조."

조난사고 상황을 전파받은 공군 항공구조사들은 즉각 준비태세를 갖추고 출동했다. 조난현장에 도착한 항공구조사들은 조난자의 위치를 확인한 뒤 한 치의 망설임 없이 차가운 얼음물 속으로 뛰어들었다.

동장군이 맹위를 떨치던 지난 3일 공군은 충북 진천군 소재 초평저수지에서 항공구조사의 임무수행 능력 극대화를 위한 혹한기 구조작전 훈련을 실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훈련에는 제6탐색구조비행전대 항공구조사 40여 명과 HH-32, HH-47, HH-60 탐색구조헬기가 각각 1대씩 참가했다.

공군 항공구조사(SART, Special Air Rescue Team)는 전시 작전 중 조난된 조종사를 구조하기 위해 적진에 투입되는 특수요원이다. 이들은 사격, 공중침투(고공강하), 산악등반, 수상·수중 침투(스쿠버), 응급의료 등 특수작전에 필요한 대부분의 능력을 갖춰야 하며, 이를 위해 총 1년의 훈련과정을 거친다.

이번 훈련은 겨울철 얼어붙은 강이나 호수에 조난된 조종사를 구조하는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겨울철 영하의 온도 속 얼음물에 빠졌을 때 조난자의 생존시간은 단 15분에 불과하다. 조금이라도 시간을 지체하면 조난자가 저체온증에 빠져 위태로울 수 있다.

조난현장에 도착한 항공구조사들은 즉시 수중으로 뛰어들었고, 이들은 신속하게 조난자의 상태를 확인한 후 헬기 조종사에게 수신호로 상황을 알렸다. 이어 탐색구조헬기가 낮은 고도로 수상에 접근해 구조용 인양기(HOIST)를 내리고 고리, 바스켓, 들것 등 각종 구조장비로 조난자를 구조했다.

이후 항공구조사들은 기내에서 조난자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응급처치를 시행하면서 공군 항공우주의료원으로 안전하게 후송하는 절차를 시행했다.
[서울=뉴시스] 김병문 기자 = 강원도 울진과 삼척, 강릉지역에 발생한 대규모 산불로 화재위기경보 '심각' 단계가 발령된 5일 공군 6탐색구조비행전대 HH-32 헬기가 강원도 강릉지역에 발생한 산불을 진화하기 위해 인근 저수지에서 스노클 펌프를 이용해 물을 담고 있다. (사진=공군 제공) 2022.03.05.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공군 항공구조사들은 평시 항공기 사고구조, 환자 응급처치 및 후송, 각종 재해·재난 시 대민지원 등 임무를 수행한다. 특히 지난해 3월 경상북도 울진 및 강원도 삼척, 강릉 지역의 대규모 산불 진화 작전과 9월 포항 힌남노 태풍피해 지역 인명구조 작전에도 투입돼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데 기여했다.

이번 훈련에 참가한 이수명 공군 항공구조사(상사)는 "극한의 상황에서도 구조 임무를 완수할 수 있도록 평소 끊임없이 훈련에 임하고 있다"며 "반드시 구조한다는 항공구조사의 임무 구호처럼, 언제 어디서 어떠한 상황에서도 조난된 조종사들에게 '구하러 간다'는 믿음을 주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번 훈련을 주관한 신행종 특수탐색구조대대장(중령은 "이번 훈련은 혹한의 악조건 속에서도 구조작전을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도록 임무수행 능력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앞으로도 다양한 조난 상황을 가정한 실전적 훈련으로 전천후 구조작전 능력을 갖출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hahah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