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으로 본 일주일 [뉴시스Pic]뉴시스
- "트럼프 법원 출석시 수갑 안차···무죄 주장할 것"뉴시스
- 고 혹은 스톱···원탑·주주 시크릿 향후 활동 계속될까?뉴시스
- 다정함은 타고나는 것인가 길러지는 것인가?뉴시스
- '민감치아용 치약' 센소다인, 치과 보존학 교과서 실렸다뉴시스
- 이상민 탄핵심판, 다음주 첫 준비기일···대리인 출석 전망뉴시스
- [현장] 롯데·신세계·CJ·SPC, 유통 대기업들 '광화문광장' 집결 왜?뉴시스
- [문화人터뷰]'불편한 편의점' 김호연 "'길게 보시고 즐겨야 합니다"뉴시스
- 돌아온 '여의도 봄꽃축제'···오늘부터 교통통제·지하철 증편뉴시스
- '용산 맛집' 아이파크몰, F&B 강화 효과 톡톡뉴시스
기사내용 요약
"환자 새로운 치료제 선택권 확대"

[서울=뉴시스]황재희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녹내장 치료를 위한 신약을 허가했다.
식약처는 녹내장 환자의 안압을 낮춰주는 한국산텐제약의 수입 신약 ‘로프레사점안액0.02%’(성분명 네타르수딜메실산염)를 허가했다고 3일 밝혔다.
녹내장은 시신경 기능 이상으로 시야 결손을 유발하는 진행성 시신경 병증을 말한다. 로프레사점안액은 안구의 방수(눈 안에 생성되는 물로, 눈의 압력을 유지하고 눈 내부에 영양분을 공급) 유출을 증가시켜 개방각 녹내장 또는 고안압 환자의 안압을 낮춰주는 의약품이다.
개방각 녹내장은 방수 배출구인 섬유주까지 열려있는 녹내장으로, 이후 배출 경로 문제로 안압이 상승하는 질환을 말한다. 로프레사점안액은 섬유주 세포를 수축시키는 효소를 선택적으로 억제해 방수 주 배출로인 섬유주 경로를 이완시킴으로써 방수 배출을 증가시켜 안압을 낮춘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허가가 녹내장 또는 고안압 환자의 안압 상승으로 인한 제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치료제의 선택 폭을 넓힐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jhe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민감치아용 치약' 센소다인, 치과 보존학 교과서 실렸다 기사내용 요약'센소다인' 등 치과보존학 교재 소개[서울=뉴시스] 제5개정판 치과보존학 교재 표지 및 민감성 치아 관련 본문 (사진=헤일리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서울=뉴시스]송연주 기자 = ‘센소다인’ 등 민감성 치아용 치약이 민감성 치아의 1차 치료관리법으로 치과보존학 교재에 등재됐다.1일 헤일리온 한국법인에 따르면 올해 3월 출간된 제5개정판 치과보존학 교과서에는 민감성 치아 전용 치약 사용이 민감성 치아의 1차 치료 및 관리법으로 명시됐다.해당 교과서는 민간성 치아용 치약을 지각과민증을 감소시키는 치약으로 명시하고 있다. 시중 판매되는 민감성 치아용 치약 중 하나로 ‘센소다인’을 소개했다.센소다인은 상아세관 내에 침투해 통증의 신경전달을 억제하는 질산칼륨을 주성분으로 한다. 차거나 뜨거운 음식물 등 외부자극에 의한 시린 증상을 예방 및 완화한다.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일찍이 민감성 치아 관리 시 민감성 치아를 위한 기능성 치약 사용을 1차로 권장하고 있다. 이 같은 치약에 포함된 질산칼륨(KNO3)은 FDA에서 민감한 치아의 시린 증상 완화 성분으로 승인 받은 바 있다.민감성 치아는 잘못된 칫솔질로 인한 잇몸 손상, 이갈기로 인한 에나멜 마모, 치주질환 치료나 미백, 산성음식 섭취 등으로 치아 신경을 자극 받아 찌릿찌릿한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한다. 국내 성인 인구의 3분의 2가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대한치과보존학회 박정원 부회장은 “민감성 치아는 성인 3명 중 2명이 경험할 정도로 흔한 증상으로, 민감성 치아의 원인은 워낙 다양하고 가벼운 원인부터 심각한 문제의 전구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이어 “가볍게 여기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경우에 따라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공감언론 뉴시스 songyj@newsis.com
- · "안마의자, 모터쇼에서 만나세요"···코지마, 체험관 운영
- · "데이터 걱정 끝" 창업 성공의 길 터준 AI융합사업단
- · "어이쿠" 툭하면 접지르는 내 발목···혹시 발목불안전증?
- · 차바이오텍, 오상훈·이현정 각자 대표 변경···"효율 경영"
- 1"5천원에 양껏 드세요"···광주 동네별 구내식당 10곳..
- 2'저점서 벗어난' 광주 아파트매매 변화조짐 이어질까..
- 3영끌족 살길 보인다…가계대출 금리 ‘하락세’ 뚜렷..
- 4늘 먹는 치킨 말고 닭구이 어때? 광주 닭구이 맛집..
- 5"내 연봉은 7000만, 남친 연봉은 3800만···파혼할까요?..
- 6'지금 영암은 벚꽃 세상'···왕인문화축제장 관광객 북적..
- 7전국에서 가장 긴 벚꽃길 '활짝'···구례300리 벚꽃축제 개최..
- 8"광주시민은 영웅" 전두환 손자, 겉옷 벗어 5·18열사 비석 ..
- 9위메프, 봄 아우터·여행 상품 등 시즌 상품 특가 판매..
- 10집값 3분의 1 토막 난 광교, 다시 갭투자들 관심 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