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은행 9시 문 열자...많아진 고령층 고객들

입력 2023.01.30. 10:46 댓글 0개

기사내용 요약

30일 영업시간 원상복구 첫날 고령층 고객들 찾아

행원들은 "오후 7~8시까지 마감 부담 늘어"

[서울=뉴시스] 이주혜 기자 =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동 국민은행 영업점에서 고객이 업무를 보고 있다.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정필 이주혜 기자 = 그동안 코로나 여파로 오전 9시30분~오후 3시30분으로 단축 운영됐던 은행 창구 영업시간이 1년6개월여 만에 오전 9시~오후4시로 원상 복구됐다. 고객들은 대부분 반기는 분위기 속에서 개점 시간보다는 폐점 시간이 늦춰져야 한다는 바람이 많았다. 행원들은 영업시간이 다시 1시간 늘어난 만큼 앞뒤로 준비와 마감 시간이 길어졌다는 입장이다.

영업시간 복구 첫날인 30일 오전 은행 본점이 밀집한 서울 중구 일대와 여의도 금융가의 지점들은 대체로 한산한 모습을 보였다. 개점 시간이 오전 9시30분에서 9시로 변경되면서 일찍 은행을 찾아 기다리는 고령층 고객이 삼삼오오 눈에 띄었다.

개점하기 전 은행 출입문에는 영업시간 정상화를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있었다. 문이 열리기 전부터 기다리던 고객들은 셔터가 열리자 은행으로 들어갔다.

[서울=뉴시스] 이주혜 기자 = 30일 서울 여의도동 국민은행 영업점 문에 영업시간 정상화 안내문이 붙어있다.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박정희(76·여·서울 중구 회현동)씨는 "은행이 일찍 열고 늦게 닫을수록 고객 입장에서는 그만큼 편의성이 증대된다"며 "개인적으로는 오랜 기간 사업을 하다 보니 오후에 일을 마치고 급히 돈을 보내야 할 경우가 많은데 창구가 편하다. 아침에 조금 늦게 열더라도 오후 5시까지 영업을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재복(81·서울 강서구 공항동)씨는 "오늘 9시부터 영업한다고 해서 가게 계약금 때문에 예금을 찾으러 왔다"며 "단축 영업할 때는 솔직히 돈을 넣기도, 찾기도 상당히 불편했다. 근무시간 중간에 은행에 나와야 하니까 시간을 맞춰야 하고 기다려야 해서 불편했다"고 토로했다.

옆에 있던 다른 고객도 "비대면은 할 줄을 모르는데 은행이 일찍 열어서 좋다"며 "출근시간 때문에 은행 업무를 보기가 힘들었는데 여유가 생긴 것 같다. 그동안은 코로나 때문이라 불편해도 참았지만 이제 아침 일찍 여니까 정상으로 돌아가는 게 좋은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이정필 기자 = 30일 서울 회현동 우리은행 지점에서 고객이 영업개시를 기다리고 있다.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날부터 개점 시간이 앞당겨지는 것을 몰랐던 고객들은 오전9시30분이 지나서 몰리는 모습을 보였다.

본인을 60대 직장인으로 소개한 김 모씨는 "뉴스를 챙겨봐서 은행 영업시간이 정상화된다는 사실은 알았지만 오늘부터인지는 몰랐다"면서 "코로나 때문에 단축 운영했던 것을 이제 실내 마스크도 벗을 만큼 일상화돼서 다시 복구하는 것인데 노조의 반발은 이기적인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시중은행 한 지점의 관계자는 "최근까지도 오전 9시에 문을 여는 줄로 알고 미리 와서 기다리던 고령층 고객이 적지 않았다"며 "평일에는 2~3명, 연휴 뒤나 월요일에는 5~6명씩 기다렸다. 반면 인력이 줄어들면서 6개월 전부터 8개 창구 중 최대 6개에서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 이주혜 기자 =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동 국민은행 지점으로 고객이 들어가고 있다.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금융노조는 코로나 이후 비대면 온라인 업무처리가 급증했고 오전 시간대에 창구를 찾는 손님이 많지 않기 때문에 개점 시간을 오전 9시30분으로 늦춰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 시중은행 영업창구 계장은 "그동안 단축 운영을 할 때도 행원들은 개점보다 1시간 정도 일찍 나와 준비하고 문을 닫은 뒤에도 마감까지 오후 6시를 훌쩍 넘긴다"며 "지점마다 차이가 있지만 오후 7시 이후에 퇴근할 때가 많은데 앞으로 더 늦지 않으려면 보다 타이트하게 일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roman@newsis.com, winj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