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퍼시스 "앞으론 고객사와 직접계약"···대리점주들 반발

입력 2023.01.30. 09:53 댓글 0개

기사내용 요약

퍼시스 유통망 상생협의회, 본사에 해명 요구

[서울=뉴시스] 퍼시스 본사가 지난 26일 퍼시스 유통 상생협의회 소속 대리점을 포함한 유통업체 대상으로 '2023 유통망 간담회'에서 '유통 정책 변경'을 통보하고 있다. (사진=퍼시스 유통망 상생협의회 제공) 2023.01.3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권안나 기자 = 퍼시스 전국 70여개 대리점주들이 퍼시스의 일방적인 판매 정책 통보에 반발하고 집단 행동을 예고했다. 퍼시스의 새 정책에 따르면 고객을 유치한 대리점은 판매 과정에서 소외되고, 본사가 가격을 통제하게 된다는 지적이다.

퍼시스 유통망 상생협의회는 퍼시스에 '판매 정책 변경에 대한 유감 및 해명 요구' 의견서를 전달했다고 30일 밝혔다.

협의회 측은 "국내 사무용 가구 시장의 60% 이상을 점유한 퍼시스가 대리점의 의견 수렴없이 일방적으로 본사에 유리한 판매 방식 변경을 알린 것은 유감"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퍼시스 유통 대리점은 퍼시스로부터 제품을 구매한 후, 고객사에 납품하는 중소 유통업체다. 협의회에 가입한 대리점들이 퍼시스 전체 매출에 기여하는 비중은 50%를 상회한다.

협의회에 따르면 퍼시스 본사는 지난 26일 개최한 '2023 유통망 간담회'에서 퍼시스는 올해 11월부터 판매 정책을 바꾸겠다는 내용을 통보했다.

지금까지의 판매 방식은 고객과 판매 계약을 맺은 대리점이 퍼시스에 제품을 주문하는 형태였다. 퍼시스는 고객사가 직접 본사에 주문하는 형태로 판매 방식을 바꾼다는 방침이다.

협의회는 "판매 정책이 바뀌면 고객 부담이 증가하고, 대리점 영업권과 경영 활동을 간섭당할 우려가 크다"고 주장했다.

현재 판매가격은 공급업체 경쟁 아래 자율 조정되고 있다. 구매액이 많으면 대리점이 마진을 낮춰 고객에게 제품을 제공한다.

대리점 매출로 잡혔던 판매 금액이 퍼시스 본사 매출로 변경된다는 문제도 있다. 대리점은 향후 공공기관 입찰시 대리점은 매출 규모 감소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협의회 관계자는 "퍼시스 본사가 해당 판매 정책 변경을 강행하면 본사의 불공정 행위에 대응하고, 대리점 영업권을 보호하기 위해 협의회 운영 방향을 바꿀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ymmnr@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